전북자치도,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로 농식품 기업 스마트화 가속
전국
입력 2025-03-06 13:25:31
수정 2025-03-06 13:25:31
이경선 기자
0개
도내 매출 10억 원 이상 농식품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 진행
스마트 공장 도입한 농식품 기업 38% 달해
생산성 78% 증가·비용 절감 효과 입증

[서울경제TV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자치도가 중소·제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도입한 농식품기업이 늘어나는 등 농식품 분야에서도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2023년 농생명식품 제조업체 실태조사’를 통해 지난해 12월 기준 도내 매출 10억 원 이상 농식품기업 542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응답 기업 454개소 중 38%인 171개 기업이 기초단계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별로는 부안군 내 조사된 27개 기업 중 74%인 20개 기업이 기초 단계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면서 가장 높은 구축률을 보였고, 정읍시가 51개 기업 중 49%인 25개, 순창군이 20개 기업 중 45%인 9개 기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171개 기업 중 81%에 해당하는 139개 기업이 기초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19%에 해당하는 32개 기업이 중간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공정에 자동화 시스템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 농식품기업에도 스마트공장 도입이 필수적인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초기 투자비용 부담으로 인해 스마트공장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이에 전북자치도는 농식품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참여한 70개 기업 가운데 32개 기업이 농식품기업에 해당했다.
실제 사례로 정읍시에 소재한 A업체는 기초 수준에 해당하는 간편 자동화 단계의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통해 공정 생산라인을 최적화했다. 그 결과 생산성이 78% 증가했고, 제조 시간은 72% 단축됐다.
또 다른 B업체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를 도입해 월 생산량이 20% 증가했고, 포장 시간은 23% 단축되는 성과를 거뒀다.
전북자치도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지역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공모에도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사업은 도내 중소·중견 고도화 수준의 스마트공장 구축이 필요한 농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 10개소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내용은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연동 자동화 장비, 제어기, 센서 등의 도입이다.
‘지역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하려는 농식품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오는 24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재용 농생명축산산업국장은 “영세한 농식품기업의 인력난과 생산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제조혁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생산성은 높이고 비용은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도내 농식품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dok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 행복콜택시 3대 증차…교통 소외지역 주민 이동 편의 증진
- 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 국보 승격 위한 학술세미나 개최
- 고창군, 전북자치도민 양대체전 D-30 '성공다짐대회' 개최
- 고창식품산업연구원, 복분자 활용 '다용도 기능성 첨가제' 특허등록
- 새 정부 국정과제에 강원 현안 80% 이상 반영… 김진태 지사, "그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들 인정 받아"
- 한림대학교, 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최우수 성과 달성...AI 교육 선도 대학으로 ‘S등급’ 쾌거
- 강원대학교, RISE사업단 발대식 개최
- 박정하·송기헌 국회의원,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5억 원 확보
- 공영민 고흥군수 "현장 목소리 반영해 '살아있는 행정' 펼칠 것"
- 기장군, 폴리텍대학과 중장년 인력 양성 '박차'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행복콜택시 3대 증차…교통 소외지역 주민 이동 편의 증진
- 2남원 실상사 동·서 삼층석탑, 국보 승격 위한 학술세미나 개최
- 3고창군, 전북자치도민 양대체전 D-30 '성공다짐대회' 개최
- 4고창식품산업연구원, 복분자 활용 '다용도 기능성 첨가제' 특허등록
- 5알테오젠, 항암제 판도 흔든다…‘ADC’도 피하주사로
- 6“삼성·LG 안되고 샤오미는 되고”…민생쿠폰 ‘역차별’
- 7석화업계 연쇄 셧다운 위기…공장철거·사업정리
- 810년 만에 흑자 전환 컬리, 하반기 성장 고삐 죈다
- 9"상속세 물납株 관리 강화, 주주가치 제고 노력"
- 10“2030년대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 완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