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로 농식품 기업 스마트화 가속
전국
입력 2025-03-06 13:25:31
수정 2025-03-06 13:25:31
이경선 기자
0개
도내 매출 10억 원 이상 농식품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 진행
스마트 공장 도입한 농식품 기업 38% 달해
생산성 78% 증가·비용 절감 효과 입증
[서울경제TV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자치도가 중소·제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한 결과,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도입한 농식품기업이 늘어나는 등 농식품 분야에서도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2023년 농생명식품 제조업체 실태조사’를 통해 지난해 12월 기준 도내 매출 10억 원 이상 농식품기업 542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응답 기업 454개소 중 38%인 171개 기업이 기초단계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별로는 부안군 내 조사된 27개 기업 중 74%인 20개 기업이 기초 단계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면서 가장 높은 구축률을 보였고, 정읍시가 51개 기업 중 49%인 25개, 순창군이 20개 기업 중 45%인 9개 기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171개 기업 중 81%에 해당하는 139개 기업이 기초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19%에 해당하는 32개 기업이 중간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공정에 자동화 시스템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 농식품기업에도 스마트공장 도입이 필수적인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초기 투자비용 부담으로 인해 스마트공장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이에 전북자치도는 농식품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지원하기 위해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참여한 70개 기업 가운데 32개 기업이 농식품기업에 해당했다.
실제 사례로 정읍시에 소재한 A업체는 기초 수준에 해당하는 간편 자동화 단계의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통해 공정 생산라인을 최적화했다. 그 결과 생산성이 78% 증가했고, 제조 시간은 72% 단축됐다.
또 다른 B업체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를 도입해 월 생산량이 20% 증가했고, 포장 시간은 23% 단축되는 성과를 거뒀다.
전북자치도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12월 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지역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공모에도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사업은 도내 중소·중견 고도화 수준의 스마트공장 구축이 필요한 농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 10개소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내용은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 및 연동 자동화 장비, 제어기, 센서 등의 도입이다.
‘지역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에 참여하려는 농식품기업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오는 24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재용 농생명축산산업국장은 “영세한 농식품기업의 인력난과 생산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제조혁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생산성은 높이고 비용은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도내 농식품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dok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시민 60.8% “부산, 세계인이 찾는 해양 K-관광·문화도시로 전환해야”
- “모든 여성들이여 도전하라”…‘2025 슈퍼탑코리아’ 부산서 성황리 열려
- [심우일의 인생한편] 대도시의 사랑과 죽음
- [문화 4人4色 | 김춘학] 청년이 머무는 사회, 관계가 살아 있는 대한민국
- 기장군, 8~9일 '제6회 기장파전 축제' 개최
- 지역아동센터 광주지원단, 2025년 성과공유회 개최
- [기고ㅣ최규석 병무청 차장] 입영의 문턱을 낮춘 현역병 입영제도
- 경주새일센터, 여성 중간관리자 대상 AI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 김천시, 깔따구 유충 정밀역학조사반 회의 개최
- 영천시, 창작스튜디오 18기 입주작가 찾는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시민 60.8% “부산, 세계인이 찾는 해양 K-관광·문화도시로 전환해야”
- 2KB금융그룹, 5년간 110조원 규모 생산적·포용금융 추진
- 3“모든 여성들이여 도전하라”…‘2025 슈퍼탑코리아’ 부산서 성황리 열려
- 4KT 소액결제 해킹, 펨토셀로 암호 해제 가능…‘도청 우려’ 확산
- 5서울 아파트 3채 중 1채는 30대 손에…‘영끌 매수’ 다시 확산
- 6정년 연장 논의 본격화…‘청년 일자리’ 고용시장 파장 촉각
- 7서울 시내버스 노조, 수능 당일까지 파업 철회…13일 추가 교섭
- 8美 셧다운 39일째…트럼프 '필리버스터 폐지' 압박
- 9롯데, '제10회 슈퍼블루마라톤' 성료
- 10쿠팡, ‘쿠패세’ 개최…인기 패션 상품 특가에 선보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