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제4인뱅 소호 컨소 참여한다…1강 체제 굳히기 들어가나
금융·증권
입력 2025-03-24 09:11:43
수정 2025-03-24 09:17:30
이연아 기자
0개
[서울경제TV = 이연아 기자] 제4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 접수 기간을 하루 앞두고, 하나은행도 제4인터넷전문은행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에 합류한다.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을 이끄는 한국신용데이터(KCD)는 하나은행이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컨소시엄 참여는 전국 소상공인에게 특화된 디지털 금융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동시에 지역 금융 활성화 및 상생금융 실현에 동참하고자 결정했다”며 “한국신용데이터와의 협력을 통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금융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KCD 관계자는 “하나은행의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의 참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은행들이 소상공인을 위한 1번째 은행 설립을 지지하고 함께 하겠다는 역사적인 선언으로 대한민국 소상공인 금융 시장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의미가 있다”며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전국적인 금융 네트워크와 지역 밀착형 서비스의 조화를 통해 소상공인 누구나 쉽게 금융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신용데이터(KCD)가 이끄는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에는 다수 대형 금융사들 참여가 이어지면서, 1강 체제 굳히기에 들어가는 분위기다.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에는 지난해 우리은행과 우리카드, 지난달 유진투자증권이 참여를 공식화했고, 지난 10일 NH농협은행, 19일 OK저축은행, 20일 BNK부산은행이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 참여를 확정한 바 있다.
24일 오전 기준 제4인뱅 인가전에 참여하는 곳은 한국소호은행, 소소뱅크, AMZ뱅크, 포도뱅크 등 4개 컨소시엄으로 좁혀졌다.
앞서, 지난 17일 더존뱅크 컨소시엄을 이끌었던 전사적자원관리(ERP) 기업 더존비즈온이 제4인뱅 예비인가 신청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다. 더존비즈온은 "경영진 숙고 끝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단기적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는 신규 사업 추진보다 기존 비즈니스 솔루션의 강점을 극대화하면서 새로운 금융 플랫폼을 결합하는 방향으로 전략 전환에 나섰다"고 밝혔다.
네이버 클라우드와 현대해상, 온라인투자연계 금융사 렌딧이 주축인 유뱅크 컨소시엄도 같은날(17일) 제4인뱅 예비인가 신청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유뱅크는 "불안정한 경제와 정국 상황을 고려해 전략적 선택을 단행한 것"이라고 밝히며 "올해 하반기 중 예비인가 신청을 다시 추진하기로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25~26일 이틀간 제4인뱅 예비인가 신청서를 접수하고 상반기 내 심사 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ya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KBI, 인니에서 Economic Outlook 개최…경제·정치 환경 점검
- NH證, ‘2025 퇴직연금사업자 평가’ 2관왕 달성
-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 CD금리 플러스’ ETN 신규 상장
- 삼성카드, 'G마켓 삼성카드' 출시
- 우리카드, 디지털 정기결제 캐시백 이벤트 진행
- 현대캐피탈, '내 리스·렌트 관리하기' 서비스 출시
- BC카드, 외국인 전용 선불카드 '콘다' 출시
- 핀다, '핀다카드 초강력 3・3・3 이벤트' 진행
- 해빗팩토리, IPO 공동 주관사로 삼성·KB증권 선정…"2027년 상장 목표"
- 한투증권, 클리프워터와 전략적 제휴…사모자산 공급 역량 확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T, 경찰청과 청소년 범죄 예방에 나선다
- 2천안시, 기준 완화 이후 상권 지정 ‘속도’
- 3최경식 남원시장, 국토부 장관 면담…남원 핵심 SOC 건의
- 4이마트24, 프로토타입 1호점 ‘마곡프리미엄점’ 오픈
- 5장수군장애인체육회 백영복 선수, 체육훈장 '맹호장' 수훈
- 6장수군, 가족친화 제도 운영 성과 인정받아 재인증 획득
- 7무신사, 아이파크몰 용산점에 ‘무신사 메가스토어·무신사 스탠다드’ 동시 오픈
- 8부산시, 14개 기관과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회의' 연다
- 9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들의‘더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선제적 지원 대책 마련
- 10한화커넥트, 유니세프와 함께 아동 후원 캠페인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