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4688억 투입해 '민생경제 활력 더하기' 나서
영남
입력 2025-04-08 11:07:14
수정 2025-04-08 11:07:14
김정옥 기자
0개
'전통시장 매출 증대·소비 활성화 유도' 14개 사업 추진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상권과 전통시장의 매출 증대와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고 소상공인의 재취업과 경영 회복을 돕는 한편, 지역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민생경제 활력 더하기'는 고물가로 인한 내수 부진과 소비 위축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자금 지원 확대 ▲소비 활성화 ▲동백전 캐시백 확대 ▲소상공인 지원 확대 ▲폐업 소상공인 고용 전환 촉진 ▲전통시장 활성화 등 총 4688억원 규모, 14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시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성장 촉진을 위해 보증 재원을 출연해 '소상공인 3무(無) 희망잇기 카드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4만명에게 2000억원 규모로 최대 500만원의 운영비 전용 자금 카드를 이자(최대 6개월), 연회비, 보증료 없이 지원한다. 또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이차보전을 확대해 2325억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 지원함으로써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부산신용보증재단 출연을 확대해 소상공인 보증 지원을 강화한다.
소비 촉진 정책을 통해 지역 상권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지원하고자 ▲부산세일페스타 ▲전통시장 판매촉진 지원사업 ▲전통시장 소비 진작 환급 사업이 추진한다.
골목상권, 대학가 상권 등과 온라인 입점 소상공인의 제품 판로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소비촉진 사업인 '부산세일페스타'를 개최한다.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시장별 특성을 반영한 '전통시장 판매촉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전통시장에서 5만원 이상 구입 시 1만원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 전통시장 내 소비 증가를 유도하는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동백전 캐시백 한도를 확대하는 정책을 올 6월까지 연장 시행한다.
이에 따라 월 캐시백 한도 금액이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확대되고, 캐시백율도 5%에서 5~7%로 증가해 지역 내 소비가 촉진될 전망이다.
경영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상공인 경영개선 토탈패키지 지원 사업'을 신규로 추진해 소상공인의 폐업 예방과 경영정상화를 돕는다.
재기 의지가 있는 경영 위기 소상공인 200개사를 선정하고 한 곳당 400만원 상당의 ▲성공경영 상담 ▲경영개선 사업자금 지원 ▲금융비용 지원 등 경영개선패키지를 동시에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폐업 소상공인이 취업에 성공할 경우,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되는 ▲'희망 두 배 통장 사업'을 시행하고, 폐업 소상공인을 채용한 고용주에게는 ▲'고용인센티브'를 지원해 고용 촉진과 장기근속을 유도한다.
폐업 소상공인 직업훈련 참여자에게는 직업훈련 수당을 기존 30만원에서 60만원으로 확대 지급해 폐업 소상공인들의 고용시장 진입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 '디지털 전통시장 육성 사업', '첫걸음 기반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 전통시장의 도약을 돕는다.
이외에도 인구 감소 지역인 영도구를 대상으로 커피산업 전주기 데이터분석 기술지원, 사업화 지원 등 고부가가치 커피산업을 육성하는 '커피산업 생태계 연구·개발(R&D) 클러스트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민생경제 활력 더하기' 대책은 내수 부진과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것으로 상반기 내 예산을 투입해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지속해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창의융합교육원, '싸이팝(Sci-POP) 특별전시회' 운영
- 부산항만공사, KMI와 '글로벌 정책 간담회' 개최
- 기장군,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성과 인정받아 '부산시장 표창'
- 부산도시공사-한국전력 경남본부,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협약
- 수성아트피아, '서울모테트합창단 – 가브리엘 포레의 합창 명곡' 공연 개최
- 영덕군의회, 산불피해 이재민 위한 구호물품 기탁
- 대구대, 3년 연속 장애인 창업 특화교육 수행기관 선정
-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대구미래 100년 사업 흔들림 없이 추진해달라”
- 대구상수도사업본부, 흐린 물 출수 예상 안내
- 대구교통공사, ‘공유 우산 서비스’ 전국 최초 도입 운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