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이패스, 시외버스 제외 '복지 허점' 드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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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5-05-22 19:02:20
수정 2025-05-22 19:02:20
김혜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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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 인천=김혜준 기자]
인천시가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도입한 ‘아이패스’ 정책이 누적 가입자 20만 명을 돌파하며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외버스와 고속버스가 제외되면서, 일부 시민들은 “실질적인 교통복지에는 허점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김혜준 기잡니다.
[기자]
인천 아이패스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인천시 관할 광역버스 등에서 환급 혜택을 제공하지만,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타 시도 관할 광역버스는 적용 대상에서 빠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천에서 경기도, 서울 등 인근 도시로 장거리 통근·통학하는 시민들은 “교통비 절감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특히 시외버스 이용 비중이 높은 외곽 지역 주민들은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였다”고 토로합니다.
인천시 아이패스는 시행 5개월 만에 20만 명이 넘는 이용자를 기록하며 겉으로는 성공적인 성과를 보였지만, 실질성엔 물음표가 남습니다. 교통비를 줄여준다는 취지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인 적용 범위로 인해 실질 혜택은 일부 시민에게만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모든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이 되기 위해선 전면적인 보완이 필요합니다.
시는 시민 의견을 반영해 환급률 상향과 적용 범위 확대 등 정책 개선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교통복지의 실질적 확대와 시민 체감도 제고를 위한 추가 대책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인천, 김혜준입니다./hyejunkim42@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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