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NFC설치·코인…카드사 ‘삼중고’
금융·증권
입력 2025-05-23 18:22:18
수정 2025-05-23 18:22:18
김도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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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도입으로 간편결제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스테이블코인의 진입까지 예고되면서 전통 결제사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와 학계는 수익 구조가 한계에 달한 카드 산업에 대한 제도 재설계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김도하 기잡니다.
[기자]
한국신용카드학회가 오늘(2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카드 산업을 둘러싼 결제시장 구조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찾기 위한 자립니다.
[싱크] 서지용 / 한국신용카드학회장
“카드사의 본업인 신용판매의 수익성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페이 서비스의 유료화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른 향후 전망 그리고 카드사의 대응 방안으로서의 비용 부담 해소 방안을 모색코자 합니다”
카드 수수료는 18년간 15차례 인하되며 0%에 근접한 수준.
연매출 3억 원 이하 영세 가맹점의 수수료는 0.4%, 체크카드는 0.15%까지 떨어졌습니다. 10년 전보다 절반 이상 줄어든 수준입니다.
여기에 간편결제 시장 확대에 따라 카드사 부담도 덩달아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페이는 결제 건당 수수료를 카드사가 애플에 납부해야 하고, NFC 단말기 교체비용까지 부담하고 있는 상황.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에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수수료율은 0.15%.
한국은행 간편결제지급 일일결제금액(2373억5000만원) 기준으로 보면, 카드사들이 부담하는 연간 총 수수료만 1300억원에 달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특히 지금까지는 수수료 없이 운영된 삼성페이도 자체 수수료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카드사의 부담은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NFC 단말기 설치 비용도 카드사 몫입니다. 현재까지 보급률은 전체 가맹점의 10% 수준.
단말기 1대당 평균 20만 원, 전체 설치비만 6000억원을 넘을 수 있어 카드사 수익성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규제 형평성 논란도 제기됩니다. 카드사 수수료는 금융당국이 직접 인하 유도까지 하지만, 네이버·카카오 등 빅테크 간편결제사들은 수수료 규제 대상이 아닙니다.
같은 결제기능을 하면서 카드사만 규제를 받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윱니다.
최근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테더’가 한국 시장 진출을 예고하며 결제시장 불확실성은 더 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수수료 중심의 규제에서 벗어나 결제산업 전반의 공정 경쟁 구조를 다시 짜야 할 시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itsdoha.kim@sedaily.com
[영상취재 오승현 /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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