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산불 재난 대응력 강화…군민 안전 확보 '총력'
전국
입력 2025-05-26 23:24:23
수정 2025-05-26 23:24:23
최영 기자
0개
최영일 군수 "예방과 초동진화가 핵심" 강조

[서울경제TV 순창=최영 기자] 전북 순창군이 실전 같은 산불 대응 모의훈련을 통해 재난에 강한 공공조직의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군은 지난 23일 대형 산불에 대비한 공무원 산불진화대 모의훈련을 지난 3월 실제 산불 발생현장(쌍치면 용전리 산 45)에서 대대적으로 실시하며, 산불 대응 역량과 지휘체계를 전면 점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산불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목표로 추진됐다. 순창군은 2월부터 '봄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며 비상 체계를 유지해 왔고, 특히 올해는 건조한 기후로 산불 위험이 전국적으로 높아지면서 산림 보호는 물론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선제 대응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됐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공무원 산불진화대를 공식 발족하고, 실전 중심의 모의훈련을 대규모로 실시했다. 훈련은 실제 산불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으며, 공무원 진화대의 초동 대응력 향상과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점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훈련에는 순창군청 소속 공무원 100여 명이 2개조 10개 팀으로 나뉘어 참여했으며, 순창소방서·경찰서·산림조합·의용소방대 등 유관기관과 단체도 함께해 총 160여 명이 동원됐다.
또한, 산불 임차헬기 2대, 산불방제차 2대, 소방펌프카 2대, 등짐펌프, 불갈퀴 등 각종 진화 장비도 총출동해 실제 상황에 가까운 훈련이 진행됐다.

특히 최영일 군수가 산불 대응본부장으로서 현장을 진두지휘하며, 전 과정에서 지휘 체계의 중심축 역할을 수행했다. 최 군수는 초기 상황 판단부터 진화 명령, 유관기관 협업 조율까지 직접 이끌며 훈련 전체를 실전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산불 재난은 무엇보다 예방과 초동 진화가 핵심"이라며 "순창군은 공무원 산불진화대를 중심으로 초기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우리의 산림 자원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이번 모의훈련을 계기로 산불 대응 체계를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가을철 산불 대응 체계에도 공무원 진화대를 중심으로 한 신속하고 조직적인 매뉴얼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sound14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영남대, ‘제7회 사랑의 김치 나눔’ 봉사 펼쳐
- 김위상 의원 “지난해 경비원 산재 4984건, 매년 꾸준히 늘어”
- 부산교육청,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설계·취업 지원에 '머리 맞대'
- iM뱅크(아이엠뱅크), ‘대한민국 기술주도 균형성장 위한 생산적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 경북테크노파크,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인증 획득
- iM뱅크(아이엠뱅크), iM푸드트럭 여름 마케팅 실시
- 경북도교육청정보센터, 독서의 달 '책나라 페스티벌' 운영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한미 의료협력 연합훈련 시행
- 경산교육지원청, 지역교권보호위원회 보고회 및 역량강화 연수
- 대구대 재활과학대학, 경북대 의공학연구소와 의료재활분야 업무협약 체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은, 기준금리 2.50% 동결·성장률 전망치 0.9%로 상향 조정
- 2BBQ, 美 LPGA 'FM 챔피언십'에 K-치킨 제공
- 3시몬스 침대, '시몬스 맨션 강서발산점' 오픈
- 4영남대, ‘제7회 사랑의 김치 나눔’ 봉사 펼쳐
- 5이랜드리테일 멜본, 바지 중심으로 8월 매출 30% 성장
- 6김위상 의원 “지난해 경비원 산재 4984건, 매년 꾸준히 늘어”
- 7부산교육청,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로설계·취업 지원에 '머리 맞대'
- 8iM뱅크(아이엠뱅크), ‘대한민국 기술주도 균형성장 위한 생산적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 9경북테크노파크,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인증 획득
- 10iM뱅크(아이엠뱅크), iM푸드트럭 여름 마케팅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