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티에르 용산을 세계적 랜드마크로”…포스코이앤씨, 수주 역량 집중
경제·산업
입력 2025-06-18 14:40:51
수정 2025-06-18 14:40:51
김수윤 기자
0개

[서울경제TV=김수윤 인턴기자]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시공자 선정이 막바지에 이르며, 조합원들의 관심은 “누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완수할 수 있느냐”에 집중되고 있다. 단순 제안이 아니라, 실제 추진력과 자금 조달 능력, 복합개발 경험까지 갖춘 시공사에 대한 니즈가 높아진 가운데, 포스코이앤씨가 조합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분위기다.
포스코이앤씨는 포스코그룹의 핵심 건설 계열사로, 2024년 기준 그룹 자산은 103조4000억원, 매출은 72조6000억원이며, 포스코홀딩스는 Fortune Global 500에서 233위에 선정됐다. 국내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AA+(안정적)의 최고 등급을 받고 있으며, 포스코이앤씨 역시 A+(안정적)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2025년 1분기 기준 포스코이앤씨의 부채비율은 116.8%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공사비와 사업비 조달, 이주비 대출 등에서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의미로, 조합원의 부담을 줄이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이 높고 부채비율이 낮은 기업은 조달금리가 낮고, 금융 리스크가 적어, PF대출, 분양보증 등 주요 항목에서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3년간 서울에서만 5조3000억원, 전국적으로는 13조9000억원의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해 왔다. 고급화 설계·대형평형 확대·가변형 구조 등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실적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특히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은 단순 주거단지가 아닌 복합개발 성격의 사업지로, 주거시설뿐 아니라 오피스텔, 판매시설, 업무시설이 포함돼 있으며, 향후 용산국제업무지구와의 연계 개발도 예고돼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송도국제업무지구(24조원), 여의도 파크원, 부산 해운대 LCT 등 국내 최상위 초고층 복합개발 실적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5조원 규모의 서초구 서리풀지구 개발에도 참여 중이다. 국내에서 잠실롯데타워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초고층 복합건물을 다수 시공한 실적도 보유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단순 시공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복합개발 사업에선 자금력, 실적, 인허가 경험이 핵심”이라며 “포스코이앤씨는 이 같은 기준을 충족한다”라고 설명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조합원 한 분 한 분의 선택이 헛되지 않도록, ‘오티에르 용산’이란 이름에 걸맞은 세계적 랜드마크로 완성하겠다”며 “말이 아닌 실적과 신뢰로 응답하겠다”고 밝혔다. /suyu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분양시장 ‘얼죽신’ 트렌드…‘신축’ 차별화된 편의 관심
- 교보생명, 광화문글판 대학생 디자인 공모전 시상
-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안전한 일터 만들기’ 합동 캠페인 진행
- 유한양행, ‘2025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 판티니, 국내 누적 판매 200만 병 돌파…감사 이벤트 진행
- 호텔마리나베이서울, 김포지역 청년기업과 지역상생 추석 패키지 선봬
- '검단 센트레빌 에듀시티', 9월 분양 예정
- 기보, 기업은행·방위산업공제조합 맞손…K-방산 경쟁력 강화
- 중기중앙회, 화평·화관법 제도 이행을 위한 수도권 설명회 개최
- CJ제일제당 '스팸 골드바 에디션', 더마켓·이마트서 판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분양시장 ‘얼죽신’ 트렌드…‘신축’ 차별화된 편의 관심
- 2아리바이오, ‘경두개 음향진동자극’ 인지기능개선 결과 국제학술지 발표
- 3진도군, '운림산림욕장 꽃무릇' 야간 개장
- 4교보생명, 광화문글판 대학생 디자인 공모전 시상
- 5부천시, 서해선·공공주택 추진 속도 낼까
- 6인천시의회 김대영 의원, 수봉공원·보훈시설 개선 요구
- 7이채영 의원, 사회적경제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서..."강력 질타"
- 8인천시교육청, “처벌 넘어 회복” 교육 현장 바꾼다
- 9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제25대 이지열 병원장 취임식 성료
- 10'요리명장' 안유성, 목포서 외식업 성공 비법 전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