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소셜아이어워드’서 대기업 분야 '유튜브 대상' 수상

경제·산업 입력 2025-07-25 08:56:48 수정 2025-07-25 08:56:48 이채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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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Kia 사용설명서’…고객 니즈 맞춘 콘텐츠 업로드

기아, ‘소셜아이어워드 2025’ 대기업분야 유튜브 대상 수상 [사진=기아]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기아는 지난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 2025’에서 대기업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아의 유튜브 채널 ‘Kia 사용설명서’는 2023년 11월부터 차량 사용설명서에 담긴 내용을 고객이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업로드하고 있다. 특히 기아 차량의 신기능 등 고객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3D 영상으로 전달며, 글로벌 고객을 위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6개 외국어 자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소셜아이어워드’는 SNS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 사례를 대상으로 평가위원단 4000명이 가장 모범적인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SNS 혁신대상 시상식이다. ‘Kia 사용설명서’는 서비스 품질 및 콘텐츠 충실성, 정확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특히 경험 중심의 설명 방식이 호평을 얻었다.

현재 ‘Kia 사용설명서’에는 300개가 넘는 콘텐츠가 업로드됐으며, 일부 영상들은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전자식 변속 레버를 다룬 콘텐츠가 511만뷰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폰 프로젝션 기능,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을 다룬 콘텐츠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등 차량 유지 및 관리에 유용한 영상들이 많은 관심을 받으며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기아는 ‘Kia 사용설명서’ 채널뿐만 아니라 영문 채널 ‘Kia How To’, 다국어 채널 ‘Kia Global How To’도 별도 운영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고객들이 즐겁고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서 유용한 차량 사용 설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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