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스마트팜 현장전문가 양성교육' 성료

전국 입력 2025-10-20 13:32:17 수정 2025-10-20 13:32:17 이종행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나주시, ‘스마트팜 현장전문가 양성교육’ 성료
스마트팜 현장 적용 역량 강화…디지털 농업 실현 전문가 양성

전남 나주시 청사 전경. [사진=나주시]
[서울경제TV 광주·전남=이종행 기자] 전남 나주시는 지난 16일~17일까지 2일간 농업기술센터 디지털농업교육장에서 '스마트팜 현장 전문가 양성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스마트팜 기술 교육을 통한 스마트농업 분야 전문 인력 양성, 스마트팜 핵심 기술 이해 및 현장 적용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대상은 지역에서 스마트팜을 운영 중이거나 관심 있는 농업인 13명이다. 첫날에는 홍영섭 나주시의회 의원이 직접 특강을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홍 의원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농업에 대한 정보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팜 자동 환경제어 시스템의 원리와 활용 사례를 설명했다.

또 스마트팜의 기초가 되는 전기회로 이해 등 현장 실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도 전했다. ㈜우성스마트팜 양창환 이사가 강의에 나서 스마트팜 센서와 양액기 유지관리 요령을 중심으로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그는 센서 데이터의 중요성과 장비 점검 및 교체 요령, 양액 공급 시스템의 최적화 방법,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장 사례 등을 소개하며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운영 기술을 교육했다.

둘째 날에는 첫날 교육에서 다룬 전기회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실습이 이어졌다. 양창환 강사는 농업용 전기 기초 이론을 설명하고 제어기기 구성과 회로 설계 실습을 통해 교육생들이 직접 스마트팜 설비의 전기제어를 체험하도록 지도했다.

나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이 스마트팜 운영 기술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농업 실현을 위한 현장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qwas0904@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