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니로 EV, 제이디파워 ‘美 전기차 고객경험 조사’ 2년 연속 1위

산업·IT 입력 2022-01-28 13:52:07 장민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기아의 전기차 니로EV. [사진=기아]

[서울경제TV=장민선 기자] 기아는 전기차 니로 EV가 미국의 권위있는 자동차 평가기관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기아의 전기차, 니로 EV가 27일(현지시각)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22 미국 전기차 고객경험 조사(U.S. Electric Vehicle Experience(이하 EVX) Ownership Study)’에서 일반 브랜드 전기차(Mass market BEV)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


니로 EV는 종합점수 744점(1,000점 만점)으로 2년 연속 일반 브랜드 전기차 부문 1위를 기록했으며, 2위는 741점을 받은 포드 머스탱 마하-E가 차지했음. 대중 브랜드 부문의 종합점수 평균은 709점이다.


2022년 EVX 조사는 ▲주행가능거리 정합성(accuracy of stated battery range) ▲충전소 사용성(availability of public charging stations) ▲주행가능거리(battery range) ▲유지비용(cost of ownership) ▲주행경험(driving enjoyment) ▲자가 충전 편의성(ease of charging at home) ▲내외장 디자인(interior and exterior styling) ▲안전∙편의사양(safety and technology features) ▲서비스 경험(service experience) ▲품질 및 내구성(vehicle quality and reliability) 등 10가지 항목을 바탕으로 점수를 측정해 순위를 매긴다.


니로 EV는 64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전충전 주행가능거리 385km를 달성했으며,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대토크 395Nm(40.3kgf∙m)로 동급 내연기관 차량을 상회하는 우수한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니로 EV는 미국시장에서만 지난해 8,717대가 판매돼 전년 2,848대 대비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니로 EV는 출시 이후 주요 해외 시장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다. 지난해 영국의 저명한 자동차 상인 '2021 왓 카 어워즈'에서 소형 전기차 부문 본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에는 '영국 올해의 차(U.K Car of the Year)' 베스트 크로스오버 상을 받기도 했다.


포루투갈의 '국제 모비 어워드(Global Mobi Awards)'에서 베스트 전기차에도 선정됐으며, 오토카는 2019년 니로 EV에 '게임 체인저' 상을 수여하며 니로 EV가 시장에 큰 족적을 남겼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제이디파워 글로벌 자동차 담당 임원 브렌트 그루버(Brent Gruber)는 “많은 소비자가 구매 고려 과정에서 1회충전 주행 가능거리 및 충전과 같은 요소들로 전기차 구입을 우려하고 있지만, 일단 구입 후에는 대부분 전기차의 매력에 빠진다”며 “첫 전기차를 구매한 고객이 다시 전기차를 찾게 하는 요소는 안전∙편의사양을 포함해 낮은 유지관리 비용과 색다르고 즐거운 운전 즐거움에 대한 매력적인 경험이고,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이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하는 것은 고객이 첫 전기차를 선택함에 있어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점수가 900점을 초과하는 전기차 고객의 96%가 향후 다른 전기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고객의 절반 이상(62%)은 같은 제조사에서 확실히(definitely will) 재구매 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만족도가 떨어지면 동일한 브랜드를 재구매할 가능성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점수가 600점 미만인 전기차 고객 중 첫 전기차 고객의 78%와 전기차 기 구매고객의 89%는 다른 전기차 구매를 확실히 고려하지만 동일한 제조사를 구매할 가능성은 6%에 불과하다.


한편,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 부문은 777점을 받은 테슬라 모델3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테슬라 모델 Y가 770점으로 2위에 올랐음. 프리미엄 브랜드 부문의 종합점수 평균은 770점이다. / jja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장민선 기자 경제산업부

jja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