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원 특례사업’도 양극화…브랜드·입지 따라 청약 쏠려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공원 내 아파트로 인기를 끈 ‘민간공원 특례사업’ 아파트에서도 청약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광주광역시 최초 민간공원특례사업으로 공급된 ‘전남대입구 산이고운 신용파크’는 청약 결과 0.43대 1의 저조한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실패했다. 그에 앞서 경기도 평택시에 공급된 ‘평택석정공원 화성파크드림’도 평균 1순위 경쟁률이 0.73대 1에 그쳐 미달됐다. 상대적으로 브랜드, 입지 등이 열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았던 단지들이다.
반면 브랜드 건설사가 공급하거나, 분양가, 입지 등이 우수한 단지는 여전히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창원시에 공급된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는 브랜드 프리미엄과 분양가상한제 적용으로 1, 2단지에 각각 1만3천 여명의 청약이 이뤄지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또 광주광역시에서 올해 3월 공급된 ‘위파크 마륵공원’이 최근 분양단지 대비 경쟁력을 갖춘 분양가로 입소문을 타며 2개월 만에 완판됐다.
업계는 이 같은 청약 쏠림 현상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 불안정성이 계속되면서 수도권이나 지방 모두 가격, 입지, 브랜드, 미래가치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요즘 수요자들은 확실하지 않은 상품이면 청약에 나서지 않는 분위기”라며 “당분간 분양시장은 양극화를 넘어 초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민간공원 특례사업도 확실한 차별점과 무기를 갖춰야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민간공원 특례사업 후속 분양이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분양시장에는 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 경기 광주 등에서 브랜드 건설사가 공급하는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우미건설이 오는 8월 북구 동림동 운암산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운암산공원 우미린 리버포레’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84·94·101㎡, 총 734가구 규모다. 운암산공원의 쾌적한 자연과 함께 단지 옆 보행육교(시공예정)로 영산강 수변공원과 이어지며, 영산강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라운지도 조성된다.
인천광역시에서는 호반건설이 서구 연희동 연희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호반써밋 파크에디션’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4층, 10개동, 전용면적 84·99㎡, 총 1,370가구 규모다. 청라국제신도시와 가까워 청라스타필드(예정) 등 다양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외에도 경북 구미에서는 다음 달 도량동 꽃동산공원 조성사업을 통해 전용면적 84·98·110㎡ 1,350가구가 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또 롯데건설은 연말 경기 광주 쌍령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총 767가구 규모 롯데캐슬 아파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LG엔솔, 프랑스에 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
- 두 달 만에 돌아온 딥시크…“안심하긴 이르다”
- 현대오토에버, 수익성 ‘뚝’…‘홀로서기’ 과제
- ‘적자 전환’ 호텔신라, 구조조정·신사업…돌파구 마련 분주
- LG유플러스, 파주에 초대형 AIDC 구축…6156억 투자
- SKT, 가입자이탈·비용부담·집단소송 ‘진퇴양난’
- LG화학, 水처리 사업 11년만 철수…1.3兆에 매각 추진
- SKT, '유심 대란'…내달 중순부터 ‘유심 초기화’ 도입
- 한전, LNG 발전용 이산화탄소 포집 실증플랜트 준공
- 애경산업, 1분기 영업이익 60억원…전년 동기比 63%↓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