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한국갤럽 “아파트 입주민 자기계발 1위는 운동”
“아파트 입주민 최다 이용 서비스, 차량 호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아파트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한 '2023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를 24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 데이터전략팀과 한국갤럽이 수도권 내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 주상복합, 오피스텔 입주민 1894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세 번째로 발행한 정기 연구자료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엘리베이터TV를 사람들의 더 나은 생활에 도움 주는 매개체로 정의하고, 엘리베이터TV 광고를 가치 있는 콘텐츠로 제작해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데이터전략팀을 만들어 아파트 인프라와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해왔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인구통계, 아파트 구조, 생애주기, 단지 가치 조사, 공공 DB 등이 포함된 아파트 통합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매일 1,000만 명이 시청하는 국내 최대 규모 디지털 옥외광고(DOOH)인 엘리베이터TV에서 입주민 생활과 밀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별하고, 아파트 고객 특성을 반영한 시간·장소·상황(TPO) 맞춤 편성으로 광고 효과를 높이는 등 DOOH 산업을 고도화하고 있다.
아파트 입주민 중 남성은 '나를 위한 소비'로 ▲의류 ▲패션잡화 ▲기초화장품 ▲주류 ▲건강기능식품, 여성은 △기초화장품 △의류 △패션잡화 △건강기능식품 △신선식재료를 가장 많이 구매해 TOP 5에 올랐다. 남성은 '주류', 여성은 '신선식재료'가 포함된 점이 눈에 띈다.
TOP 10으로 확대하면 남성은 ▲베이커리(간식) ▲신선식재료 ▲차량용품 ▲바디·욕실용품 ▲도서, 여성은 △베이커리(간식) △바디·욕실용품 △주얼리 △밀키트 △다이어트 제품을 나를 위해 소비했다고 답했다. 남녀 공통적으로 '의류, 패션잡화, 기초화장품'이 최상위를 차지한 반면, '주류, 차량용품, 도서'와 '주얼리, 밀키트, 다이어트 제품'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최근 3개월간 아파트 입주민이 했던 자기계발은 달리기, 피트니스, 요가 등 '운동'(66%)이 가장 많았다. 건강기능식품, 채소를 섭취하는 '식단관리'(47%)를 비롯해 피부나 모발을 가꾸는 '외모관리'(29%), 외국어 또는 자격증 공부를 하는 '학습활동'(24%)도 상당수 있었다. 이 외에 명상과 수면에 투자하는 '스트레스 관리'(18%)와 사람들을 만나 정보를 교류하는 '네트워킹 소모임'(7%)도 있었다.
아파트 입주민이 가장 많이 이용한 생활편의 서비스는 티머니GO 온다 택시처럼 '차량 호출 서비스'(71%)와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등 '동영상 유료 서비스'(71%), 컬리 같은 '반찬 식재료 배달 서비스'(70%)였다. 당근마켓, 중고나라로 대표되는 '중고거래 플랫폼'(56%)이 뒤를 이었으며, 세탁특공대와 같은 '세탁 수거배달'(19%), 청소연구소 등이 제공하는 '청소 가사대행'(15%)도 의미 있는 경험치를 나타냈다.
아파트 입주민은 동영상 사이트 광고보다 TV CF와 엘리베이터TV에서 봤던 상품을 더 많이 검색하거나 구매했다. 한국갤럽에서 '매체별 상품 검색 및 구매 전환 순위'를 집계한 결과 1위 TV CF, 2위 엘리베이터TV, 3위 동영상 사이트 광고, 4위 SNS 광고, 5위 버스·지하철 광고였다. 특히, 지난 2021년과 비교하면 엘리베이터TV는 4위에서 2위로 상승했고, SNS 광고는 2위에서 4위로 하락했다.
실용적인 정보 제공에 대한 유용성 평가에서도 비슷한 흐름을 이어갔다. 아파트 입주민 절반가량(52%)이 엘리베이터TV에서 유용한 쇼핑 정보를 얻고 있다고 답했다. SNS 광고(39%), 동영상 사이트 광고(39%), TV(38%), 버스·지하철 광고(31%), 옥외광고(30%)는 모두 30%대였다.
한국갤럽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아파트는 주거 공간 이상의 의미를 갖기에 아파트 인프라와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다각도로 연구한 이번 리포트는 아파트 입주민을 고객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며,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오피스, 대학교 등 다양한 생활공간 인프라와 고객 트렌드를 함께 연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 관계자는 “포커스미디어가 직접 구축해 운영하는 엘리베이터TV가 최근 연구조사에서 입주민에게 많은 사랑과 광고 효과를 동시에 인정받는 건 한국갤럽 같은 공신력 있는 전문조사기관과 지속적으로 고객을 연구한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생활에 도움을 주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입주민에게 전달하고, 광고주인 파트너사에게는 효과적인 광고 운영 전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비즈] 크리스마스 핫플 백화점 말고 ‘여기 어때?'
- 현대제철, 후판 이어 中·日열연강판 ‘반덤핑’ 제소
- SK하이닉스, 美 반도체 보조금 확정…“삼성도 곧”
- 대형건설사 내년 분양 ‘꽁꽁’…“불황에 수요 줄어”
- 한화, ‘아워홈’ 인수 검토…급식사업 재진출 하나
- 카카오, 2026년까지 잉여현금흐름 20∼35% 주주 환원
- 두산모빌리티이노, 중소형 수소연료전지 사업 통합…"성장 가속화"
- 두산테스나, 자회사 엔지온 흡수 합병…"영업 경쟁력 강화"
- SBA, 인도 첸나이서 현지 진출기업 간담회…‘비즈밋업’ 성료
- 정의선 현대차 회장, 제14대 대한양궁협회 회장 당선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