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닥, “인테리어, 화이트 선호도↑…조명은 다운라이트”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집닥이 서비스 론칭 이후 지난 4년간의 고객 시공사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주거 및 상가 인테리어 데이터 분석 결과 자료를 6일 공개했다.
이번 인테리어 해시태그 빅데이터 분석은 집닥 기업부설연구소가 축적한 1만여개 이상의 집닥 시공 데이터와 50만여개의 조명, 색상, 가구 등을 포함한 인테리어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주거와 상가 인테리어 공통적으로 화이트(40,086건)가 전체 태그에서 10.2%로 가장 높게 집계됐다. 이는 지난 3월 집닥에서 발표한 ‘인테리어 고객 선호 키워드’ 당시 집계된 비율(약 5% 미만)보다 높은 수치로, 화이트 색상에 대한 사전 검색 비율보다 실제 공사에 반영된 비율이 2배 이상 높음을 의미한다. 화이트에 이어 모던은 6.5% (27,477건), 심플은 6.3% (27,260건), 그레이는 4.6%(19,976건)를 차지했다.
조명 관련 해시태그에서는 주거와 상가 모두 다운라이트 조명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다운라이트 조명의 경우 조명 기구가 크게 노출되지 않아 시각적으로 간결해 보인다는 장점이 있어 여러 공간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주거 인테리어 인기 해시태그에서는 수납장(5,399건), 붙박이장(4,794건), 슬라이딩 거울장(2,209건), ‘ㄱ’자 싱크대(1,923건), 코너선반(1,771건) 등 디자인과 더불어 실용성, 편의성을 높인 가구 인테리어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상가 인테리어는 간접조명(2,783건), 레일스팟조명(2,620건), 펜던트조명(2,615건), 레일조명(1,653건), 노출천장(1,417건) 등 매장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템 관련 해시태그가 주를 이뤘다.
이밖에 분위기별 해시태그에서는 모던>심플>클래식 순으로 인테리어 스타일을 선호했으며, 우드, 웨인스코팅, 아일랜드 식탁 등 고급스러운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구현할 아이템도 인기 해시태그로 집계됐다.
한편, 집닥은 16만건 이상의 견적문의를 포함한 누적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인테리어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제작, 공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 아파트 인테리어 수요 트렌드를 비롯해 주거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의 리포트를 발표한 바 있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스코퓨처엠, LFP 공장 건설…“ESS 수요 대응”
- 한미 자원동맹 강화…고려아연·LS전선 美 공장 속도
- 이재용 등기이사 복귀 두고…준법위 “내부 공감대”
- “유통사 매칭해 판로 지원”…소상공인 PB·직매입 상담회
- ‘여천NCC’ 구조조정 바쁜데…DL·한화, 공장폐쇄 ‘갈등’
- 네이버, XR 조직 신설…“플랫폼 넘어 콘텐츠 생산”
- 두산에너빌, 대형 스팀터빈 시장 첫 ‘세계 1위’
-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인수 후유증?…적자 탈출할까
- KT 대표이사 최종 후보에 박윤영 전 KT 사장
- 美 정부, 고려아연 택한 까닭...직접 투자로 안정적 핵심광물 확보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창군, 행안부 지역-기업 협업 우수사례 '우수상'
- 2고창군, 구시포항 수산물 위판장 준공
- 3'차나무' 임산물로 공식 인정…임업경영체 등록 가능
- 4포스코퓨처엠, LFP 공장 건설…“ESS 수요 대응”
- 5국민연금 위탁자금 회수? 이지스 딜 원점 회귀하나
- 6한미 자원동맹 강화…고려아연·LS전선 美 공장 속도
- 7이재용 등기이사 복귀 두고…준법위 “내부 공감대”
- 8“유통사 매칭해 판로 지원”…소상공인 PB·직매입 상담회
- 9‘여천NCC’ 구조조정 바쁜데…DL·한화, 공장폐쇄 ‘갈등’
- 10네이버, XR 조직 신설…“플랫폼 넘어 콘텐츠 생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