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클래식 스타트업 아티스츠카드, 10억 투자 유치

음악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아티스츠카드는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1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아티스츠카드는 지난 4월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신용보증기금 투자금융센터 관계자는 “아티스츠카드가 보유한 음악 데이터 기반의 기술력과 세계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며 “아티스츠카드가 국내·외 음악 산업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티스츠카드는 온라인상의 모든 음악 데이터를 분석하고, 태깅한 결과를 이용해 B2C 및 B2B용 음악 서비스와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지난 2017년 클래식과 재즈 고음질 음원을 무료·무제한 감상할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클래식매니저’ 서비스를 출시했다. 클래식매니저는 현재 아시아와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137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다.
약 12만곡에 이르는 클래식과 재즈 음원을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 큐레이션과 공유 앨범 기능 그리고 검색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SK텔레콤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 ‘T맵’에도 탑재하는 등 인공지능(AI) 스피커 및 차량으로 플랫폼을 넓히고 있다.

클래식매니저 애플리케이션 화면 /사진제공=아티스츠카드
정연승 아티스츠카드 대표는 “아티스츠카드가 음악 스트리밍 스타트업으로 시리즈A 이상의 투자를 유치한 것은 세계 음악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이 크게 인정받았다는 것”이라며 “신용보증기금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클래식 음악 시장 1위의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로 아티스츠카드는 올해 안에 후속 서비스 론칭할 계획이다. 우선 데이터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음원 직접 유통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 아티스트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를 구축한다. 또 B2B 서비스인 사업자를 위한 매장 음악 서비스 ‘뮤직포샵’도 다음 달 출시할 예정이다. /유민호기자 you@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스타벅스, 패션 플랫폼과 손잡고 고객 접점 넓힌다
- 한국마사회,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경영 인증 3년 연속 유지
- 한국마사회, 경주마 유전능력평가 서비스 '마이K닉스' 시행
- 세븐일레븐, 한부모가족 응원 위한 2025 모두하나대축제 참여
- GS25, ‘건강기능식품’ 흥행 가도…’밀리언셀러 등극 눈앞’
- LG, '디오스 AI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출시
- SKT, 국제사회와 책임 있는 AI 논의 확대
- 쿠팡, 가을맞이 ‘세일 페스타’…15개 카테고리 6만여개 상품 선봬
- ‘롯데 러브 패밀리 페스티벌’ 성료
- 제주항공, 20개 협력사와 지속가능 간담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성군, 황룡강 가을꽃축제 '대박'...지역 경제·문화 활력 UP
- 2IWPG 원주지부, 평화공감 좋은말 캠페인 진행
- 3스타벅스, 패션 플랫폼과 손잡고 고객 접점 넓힌다
- 4한국마사회,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경영 인증 3년 연속 유지
- 5한국마사회, 경주마 유전능력평가 서비스 '마이K닉스' 시행
- 6세븐일레븐, 한부모가족 응원 위한 2025 모두하나대축제 참여
- 7GS25, ‘건강기능식품’ 흥행 가도…’밀리언셀러 등극 눈앞’
- 8LG, '디오스 AI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출시
- 9SKT, 국제사회와 책임 있는 AI 논의 확대
- 10쿠팡, 가을맞이 ‘세일 페스타’…15개 카테고리 6만여개 상품 선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