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클래식 스타트업 아티스츠카드, 10억 투자 유치

음악 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아티스츠카드는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1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아티스츠카드는 지난 4월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신용보증기금 투자금융센터 관계자는 “아티스츠카드가 보유한 음악 데이터 기반의 기술력과 세계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다”며 “아티스츠카드가 국내·외 음악 산업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티스츠카드는 온라인상의 모든 음악 데이터를 분석하고, 태깅한 결과를 이용해 B2C 및 B2B용 음악 서비스와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지난 2017년 클래식과 재즈 고음질 음원을 무료·무제한 감상할 수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클래식매니저’ 서비스를 출시했다. 클래식매니저는 현재 아시아와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137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다.
약 12만곡에 이르는 클래식과 재즈 음원을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 큐레이션과 공유 앨범 기능 그리고 검색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SK텔레콤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NUGU)’, ‘T맵’에도 탑재하는 등 인공지능(AI) 스피커 및 차량으로 플랫폼을 넓히고 있다.

클래식매니저 애플리케이션 화면 /사진제공=아티스츠카드
정연승 아티스츠카드 대표는 “아티스츠카드가 음악 스트리밍 스타트업으로 시리즈A 이상의 투자를 유치한 것은 세계 음악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이 크게 인정받았다는 것”이라며 “신용보증기금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클래식 음악 시장 1위의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로 아티스츠카드는 올해 안에 후속 서비스 론칭할 계획이다. 우선 데이터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음원 직접 유통 시스템’을 도입해 기존 아티스트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를 구축한다. 또 B2B 서비스인 사업자를 위한 매장 음악 서비스 ‘뮤직포샵’도 다음 달 출시할 예정이다. /유민호기자 you@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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