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렉소, 수술로봇 국내허가 완료…국산 1호 척추수술로봇 출시
MFDS·CE에 이어 내년 하반기 FDA 신청 목표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큐렉소는 독자개발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의 국내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2017년 현대중공업 의료사업부문을 인수한 큐렉소는 독자 브랜드 ‘큐비스’를 기획하고 상용화 할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큐비스(CUVIS)는 수술로봇 브랜드로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CUVIS-spine)’과 관절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CUVIS-joint)’로 구성돼 있다.
큐렉소는 이번 인증으로 국내 사용처를 확대하고 임상데이터를 확보해 2022년 3조원에 달할 글로벌 척추로봇 시장 선점을 위한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회사 측은 “국내 허가와 함께 신청한 유럽인증(CE)을 내년 상반기 내 획득 할 것으로 기대하다”며 “해외 판매 대리점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공관절수술로봇 티솔루션원 판매를 위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네트워크를 통해 큐비스-스파인 품목을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덧붙였다.
큐비스-스파인은 척추 나사못 삽입술에 사용되는 의료로봇으로 기술적인 정확도 1mm 이내로 계획에 따른 정확한 수술이 가능할 뿐 아니라, 방사선 피폭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환자, 의료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제품이다. 2차원(C-Arm)과 3차원 영상(O-Arm)에 모두 사용 가능하며, 오픈 수술과 MIS(최소침습수술)에도 적용 가능하다.
.
이재준 큐렉소 대표는 “큐비스-스파인의 상용화와 함께 수술계획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추가 개발도 진행하면서, 내년에는 FDA 신청도 완료할 것”이라며 “여러 주요 척추 임플란트 기업들이 척추수술로봇을 미국 시장에 소개하는 시점으로 우리도 더 이상 FDA 인허가를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상훈 큐렉소 기술연구소 소장은 “수술로봇이 의사의 수술진행을 방해하지 않고 간단하고 간편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큐비스’ 브랜드의 가치로 삼았다”며 “글로벌 선두 제품과 견줄만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IBM 계열 연구소 윈터그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척추수술로봇 시장은 2016년 2,600만달러에서 2022년 27억 7,000만 달러로 성장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BCC리서치는 세계 수술로봇시장은 연평균 13.2% 증가해 2021년 9조6,4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큐렉소 측은 “관절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의 국내 허가도 이달 안에 신청 완료 할 것”이라며 “독자브랜드에 대한 제품 개발과 출시, 인허가 등의 활동을 로드맵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엘브이엠씨, 최대주주 계열사 통해 지분 확대…"오버행 이슈 해소"
- 메리츠화재, 1분기 순이익 4625억, 전년比 5.8% 감소
- 메리츠증권, 1분기 순이익 1874억원…전년 동기 대비 48%↑
- 한화손보, 1분기 순이익 1427억원…전년比 14.3% 증가
- 정치테마주 72%, 30%이상 폭락…금감원·거래소, 공동대응 강화
- DB손보, 1분기 순이익 4470억원…전년比 23% 감소
- 경북교육청 외동도서관, 리딩캣·스마트카드북 도입
- 삼성화재 1분기 순이익 6081억원…전년比 13.2% 감소
- NH농협카드, 베트남 현지 프로모션 강화
- 신한카드, 하나투어와 함께 ‘스킵젠 투어’ 기획전 진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순창군, 전북사랑도민증 활성화 본격 추진…"생활인구 확대 나선다"
- 2임실군, 치매 예방 조기 검진 연중 실시
- 3최훈식 장수군수, 집중안전점검 대상시설 현장점검
- 4현대로템, 1분기 영업익 2029억원…전년 比 354% 증가
- 5컨츄리시티즌, 2025 올댓트래블 박람회 성료
- 6로엔서지컬, 서울대병원에 신장결석 수술로봇 '자메닉스' 공급
- 7소진공,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유공자 포상 접수
- 8엘브이엠씨, 최대주주 계열사 통해 지분 확대…"오버행 이슈 해소"
- 9한화오션, 인도·태평양 '함정 MRO 클러스터 협의체' 구축
- 10메리츠화재, 1분기 순이익 4625억, 전년比 5.8% 감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