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청약 초반전, GS·대우 ‘웃고’ 현산 ‘울고’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앵커]
올해 상위 10대 건설사 중 일반분양에 나선 곳은 GS건설, 대우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 총 3곳입니다. 청약 결과를 살펴보면 브랜드와 상관없이
지역적인 차이가 희비를 가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강남과 강북으로 상징되던 부동산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서울과 지방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지혜진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 가운데 가장 먼저 청약에 나선
곳은 HDC현대산업개발(현산)입니다.
현산은 충남 당진에서 처음으로 아이파크 브랜드를 선보였습니다.‘ 당진
아이파크(173가구)’는 일반분양 169가구 모집에 1, 2순위 모두 합쳐 100명이 신청해 미달됐습니다. 0.59대 1의 경쟁률입니다.
후속으로 청약에 나선 ‘속초2차
아이파크(578가구)’도
7개 유형 중 3개 유형이 미달됐습니다. 전체
경쟁률은 0.89대 1 수준입니다.
마수걸이에서 흥행에 실패한 현산은 하반기 둔촌주공이나 개포1단지 재건축을
기대해야 할 전망입니다.
현산과 달리 GS건설과 대우건설은 기분 좋은 출발을 했습니다.
GS건설은 3월 초 분양한
경기도 ‘과천제이드자이(647가구)’와 대구 중구 ‘청라힐스자이(656가구)’가 모두 1순위에 마감됐습니다. 두
단지 모두 100대 1의 경쟁률을 훌쩍 넘었습니다.
대우건설은 SK건설과의 컨소시엄이 두드러졌습니다.
수원에서 선보인 ‘매교역 푸르지오
SK뷰(1,795가구)’가 마수걸이 흥행에 성공했고
경북 포항에서 선보인 ‘두호 SK뷰 푸르지오 1,2단지(총 186가구)’도 모두 1순위 마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역에 따라 수요자의 선호도가 달라지므로 입지와 가격을 세심하게 조율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대형 브랜드여도 전략을 잘 짜야 한다는 얘깁니다.
[싱크] 이은형 /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흔히 강남과 강북으로 상징되던 부동산의 양극화가, 이제는 서울과
지방으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 청약 미달을 기록한 당진과 속초의 대기업 브랜드 아파트가 좋은 예시입니다.”
서울경제TV 지혜진입니다.
/heyjin@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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