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걸리는 트램 사업…희망고문? 부동산 호재?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전국에서 트램 조성사업이 속속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이 사업이 희망고문에 끝날지 부동산 호재로 작용할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위례, 동탄, 수원, 대전 등 곳곳에서 트램 사업이 추진 중이다.
트램은 도로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를 의미한다. 서울교통공사 자료에 따르면 전기를 통해 움직이기 때문에 대기오염 우려를 덜 수 있는데다 도심 내 기존 차도를 활용해 운행이 가능한 만큼 1㎞ 당 건설비용이 경전철의 1/3, 지하철의 1/6 수준으로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트램 사업이 발표된 곳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트램이 지나는 노선을 따라 아파트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청약도 연달아 마감되면서 시장 상승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2월 화성시와 오산시는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동탄1·2호선 트램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후 2024년 착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동탄2호선이 지나는 병점역 맞은 편 ‘병점역 효성해링턴플레이스’(2013년 11월 입주) 전용 84㎡는 발표 직후 1개월 만에 평균 매매가격이 4,000만원(3억5,500만→3억9,500만원) 올랐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받으면서 사업이 본격화됐다. 해당 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 유성온천역 인근 ‘베르디움’(2014년 2월 입주) 전용 84㎡는 예타 면제 직후부터 현재까지(2019년 1월~2020년 5월) 평균 매매가격이 1억1,500만원(6억2,000만→7억3,500만원) 뛰었다.
청약시장에서도 트램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5월 서울 송파구 및 경기도 성남시, 하남시를 아우르는 위례신도시에 공급된 ‘위례신도시 우미린 2차’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15.0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수원시 팔달구에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도 지난해 5월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사업 진행에 탄력을 받은 수원1호선 트램 사업의 수혜 단지로 꼽힌다. 이 단지는 지난 2월 청약 당시 올해(2020년 1~5월) 전국에 공급된 신규 단지 가운데 가장 많은 1순위 청약자수인 15만6,505명이 몰리면서 평균 145.7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다만 일부에선 트램사업 발표에서 실제 완공돼 이용할 수 있을 때까지 10년 넘게 걸릴 수 있다고 조언한다.
실제 위례신도시 트램사업은 약 10년간 표류하며 희망고문에 그친 케이스다. 그나마 지난 4월 서울시가 위례선 트램 사업 기본계획을 마련한 만큼 사업 추진에 촉각이 모아진다.
업계 관계자는 “트램 사업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포함되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십 수 년씩 첫 삽도 못 뜨고 시간만 지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마트24, Fresh Food 간편식 리뉴얼 진행
- 윤동한 회장, 콜마홀딩스 이사회 복귀 무산…임시주총서 안건 부결
- “온도가 숙면을 바꾼다”… 귀뚜라미, 카본매트로 ‘수면의 질’ 설계
- GM, 인천 고교생 대상 STEM 교육 프로젝트 결과 발표
- 현대차그룹 이노션, 신임 대표이사 사장에 김정아 부사장 선임
- SPC 파리바게뜨, 필리핀 마닐라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 개점
- 현대백화점, '크리스마스 공방' 변신…연말 인증샷 성지 노린다
- "노동당사 평화로 물들여"…파나소닉, 해방 80주년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참여
- 자이언트스텝, ‘킹 오브 킹스’ IP 활용 미디어 아트 전시
- 어나더레이어, 홈웨어 브랜드 '푸쉬레' 론칭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정헌 인천 중구청장, 호텔·관광 맞춤형 인재 양성 앞장
- 2하남시, 일본 시장개척단 파견…중소기업 수출 경쟁력 높였다
- 3인천시, ‘인천사랑상품권’ 캐시백 한시 상향
- 4부천시,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주민 의견 반영 나서
- 5인천시, 종교 넘어 시민이 함께하는 성탄문화축제 연다
- 6파주시, “ASF 차단 종력”...드론으로 야생멧돼지 방제
- 7미래에셋생명, '골드투자형' 펀드 누적수익률 62.5% 기록
- 8이마트24, Fresh Food 간편식 리뉴얼 진행
- 9“회장님은 유럽을 좋아해”…서유석 금투협회장, 재임 중 130일 해외출장
- 10윤동한 회장, 콜마홀딩스 이사회 복귀 무산…임시주총서 안건 부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