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전 금융권 민원 증가…라임사태 ·코로나19 영향

[앵커]
올해 1분기 모든 금융권역에서 민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임 사태 확산과 코로나 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 감면 등을 요청하는 민원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정순영 기잡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늘 발표한 '2020년 1분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금융민원은 총 2만2,121건이 접수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8% 늘어난 수칩니다.
이중 라임 사태와 연관된 금융투자는 1,68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급증했습니다.
라임 환매중단 사태로 펀드나 신탁 민원이 크게 늘어나면서 증권사에 대한 민원은 전년 동기에 비해 78.6%나 늘어났습니다.
증권사 민원 비중은 펀드, 내부통제·전산장애, 주식매매, 신탁, 파생상품 순이었습니다.
은행과 생명보험, 손해보험은 같은 기간 각각 25.2%, 15%, 12.1% 늘었습니다.
신용카드와 대부업 등 중소서민 업권은 0.3%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은행권 민원을 보면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감면 요청 등 여신 유형의 민원이 86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6% 늘었습니다.
중소서민 업권에선 할부금융사와 신용카드사, 신용정보회사 민원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40.8%, 5%, 9.2% 감소했습니다.
다만 신협과 대부업자 민원은 각각 61.7%, 11.4% 늘었습니다.
생보업권에선 보험상품 설명 불충분 등 보험모집 민원이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했습니다.
금감원은 "코로나19의 직·간접적 영향에 따른 금융 애로와 사모펀드 환매 지연이 민원 증가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경제TV 정순영입니다. /binia9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뮤직카우, 2025년 예탁결제원 우수고객 선정
- DB손해보험, 2025 소비자보호 소비자보호 컨퍼런스 개최
- 교보생명, 청각장애 아동과 ‘다솜이 소리빛 산타’ 행사 개최
- 하나은행, 재단법인 바보의나눔과 유산 기부 활성화 MOU 체결
- DB증권, 내년 글로벌 ETF 핵심 키워드 'AI'로 점쳐
- 업비트, 페이커 쓰리핏 기념 이벤트 진행
- 애큐온저축은행, 화재 안전 대응 '애큐온 소방대' 발대식 개최
- 마이브라운, '마법 같은 펫보험 보험료 계산 이벤트' 진행
- 한화금융, 아부다비 'ADFW 2025' 참가…"‘한-UAE 금융 가교 역할 강화"
- 웰컴저축은행, '웰컴 아트 스페이스 용산' 조성…본사 로비 시민 개방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라스트버튼, 송태석 작가와 협업한 ‘몽 슈히흐 디퓨저’ 출시
- 2설로인·앙투어솔레, 연말 홈다이닝 수요 겨냥 공동 구성 세트 선봬
- 3부산 스타트업, 실리콘밸리서 ‘승률 100%’ 잭팟
- 4스타필드 별마당 도서관, ‘제8회 열린 아트 공모전’ 개최
- 5삼성전자, 삼성 월렛 교통카드 서비스 추가 확대
- 6뮤직카우, 2025년 예탁결제원 우수고객 선정
- 7G마켓, 성수동서 ‘TOPS 상생푸드 페스티벌’ 팝업스토어 운영
- 8기아, '더 기아 EV5 x 나이브스 아웃' 캠페인 시행
- 9GS리테일, 네오트랜스와 손잡고 사회공헌 활동 진행
- 10DB손해보험, 2025 소비자보호 소비자보호 컨퍼런스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