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전 금융권 민원 증가…라임사태 ·코로나19 영향

[앵커]
올해 1분기 모든 금융권역에서 민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임 사태 확산과 코로나 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 감면 등을 요청하는 민원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정순영 기잡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늘 발표한 '2020년 1분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금융민원은 총 2만2,121건이 접수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8% 늘어난 수칩니다.
이중 라임 사태와 연관된 금융투자는 1,68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급증했습니다.
라임 환매중단 사태로 펀드나 신탁 민원이 크게 늘어나면서 증권사에 대한 민원은 전년 동기에 비해 78.6%나 늘어났습니다.
증권사 민원 비중은 펀드, 내부통제·전산장애, 주식매매, 신탁, 파생상품 순이었습니다.
은행과 생명보험, 손해보험은 같은 기간 각각 25.2%, 15%, 12.1% 늘었습니다.
신용카드와 대부업 등 중소서민 업권은 0.3%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은행권 민원을 보면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감면 요청 등 여신 유형의 민원이 86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6% 늘었습니다.
중소서민 업권에선 할부금융사와 신용카드사, 신용정보회사 민원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40.8%, 5%, 9.2% 감소했습니다.
다만 신협과 대부업자 민원은 각각 61.7%, 11.4% 늘었습니다.
생보업권에선 보험상품 설명 불충분 등 보험모집 민원이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했습니다.
금감원은 "코로나19의 직·간접적 영향에 따른 금융 애로와 사모펀드 환매 지연이 민원 증가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경제TV 정순영입니다. /binia9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하나은행, 오프라인 마이데이터ㆍ오픈뱅킹 서비스 시행
- 우리아메리카은행, 美 텍사스 오스틴지점 개점
- SC제일은행, 압구정 프라이빗 뱅킹 센터 개설
- 민병덕 민주당 의원 "김병주 MBK 회장, 무책임 넘어 국민 조롱"
- 이수그룹-류현진재단, 전국 초·중·고 야구부에 훈련용품 지원
- 한국피아이엠 "휴머노이드 로봇 손 소재 상용화 논의"
- 그린플러스, 29억 원 규모 청년 스마트팜 수주
- IBK기업은행, 한국계 은행 최초 폴란드법인 영업인가 취득
- 빗썸,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 '릴레이 팝업 부스' 성료
- 핀테크AI 협의회 초대 회장에 이혜민 핀다 공동대표 선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2025 서울콘’ 홍보대사·키비주얼 공개…글로벌 인플루언서·버추얼 아이돌 총집결
- 2카디비도 반한 '맵단'...스와이시 열풍에 올라탄 K-푸드
- 3이천시, '2025첨단방산드론 페스티벌' 개최
- 4인천교육청, 장애학생 예술인재 무대로 시민과 만나다
- 5인천 강화군, 섬 어르신 여객선 운임 부담 해소
- 6경상원, 전통시장·골목상권 매니저 역량강화 교육 마무리
- 7인천시의회 신충식 의원 “체육회 재정 불안, 시민 건강권 위협”
- 8나우비긴 스마트 경로당 "소통 프로그램으로 고령층 고립 완화"
- 9하나은행, 오프라인 마이데이터ㆍ오픈뱅킹 서비스 시행
- 10우리아메리카은행, 美 텍사스 오스틴지점 개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