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전 금융권 민원 증가…라임사태 ·코로나19 영향

[앵커]
올해 1분기 모든 금융권역에서 민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라임 사태 확산과 코로나 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 감면 등을 요청하는 민원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정순영 기잡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늘 발표한 '2020년 1분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금융민원은 총 2만2,121건이 접수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8% 늘어난 수칩니다.
이중 라임 사태와 연관된 금융투자는 1,68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급증했습니다.
라임 환매중단 사태로 펀드나 신탁 민원이 크게 늘어나면서 증권사에 대한 민원은 전년 동기에 비해 78.6%나 늘어났습니다.
증권사 민원 비중은 펀드, 내부통제·전산장애, 주식매매, 신탁, 파생상품 순이었습니다.
은행과 생명보험, 손해보험은 같은 기간 각각 25.2%, 15%, 12.1% 늘었습니다.
신용카드와 대부업 등 중소서민 업권은 0.3%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은행권 민원을 보면 대출금 상환유예, 원리금감면 요청 등 여신 유형의 민원이 86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6% 늘었습니다.
중소서민 업권에선 할부금융사와 신용카드사, 신용정보회사 민원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40.8%, 5%, 9.2% 감소했습니다.
다만 신협과 대부업자 민원은 각각 61.7%, 11.4% 늘었습니다.
생보업권에선 보험상품 설명 불충분 등 보험모집 민원이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했습니다.
금감원은 "코로나19의 직·간접적 영향에 따른 금융 애로와 사모펀드 환매 지연이 민원 증가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서울경제TV 정순영입니다. /binia9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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