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 B형 간염보균 간암 환자에서도 효과 입증
간 이외로 전이된 환자에게도 유효성 확인
에이치엘비, 간암, 대장암 등 리보세라닙의 “적응증 계속 확대할 것”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에이치엘비는 B형 간염을 보유한 소라페닙 저항성 간암 환자에 대한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의 임상시험에서 높은 유효성이 입증되었다고 19일 밝혔다.
국제학술지(Therapeutic advances in medical oncology) 최신 호에 게재된 관련 논문에 따르면 중국의 광저우에서 9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리보세라닙 복용 군의 OS(전체생존기간)는 7개월, 대조군(supportive care)의 OS는 4개월로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고, 간 이외로 전이가 된 환자에게서도 유효함이 드러났다.
간암은 수술이 1차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고, 고주파 열치료술과 같은 국소치료술, 경동맥 화학색전술, 방사선치료, 전신항암요법 등으로 치료되고 있다. 하지만 전이가 있거나 재발의 경우에는 그 치료가 매우 제한적인데, 특히 전신항암요법 약제로는 넥사바(Nexavar, Sorafenib)가 2007년에 허가된 이후 10년 넘게 신약으로 허가된 제품이 없었을 정도로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다. 대한간암학회 조사에 따르면 국내 간암 환자의 62.2%가 B형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고, 조기 진단은 어려우며, 재발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최근 간암 1차 치료제로 로슈의 아바스틴(Avastin, Bevacizumab)과 면역항암제 티센트릭(Tecentriq, atezolizumab)의 병용요법이 대조군인 넥사바에 비해 월등한 생존율 개선을 보여 미국 FDA에서 시판을 승인받은 바 있다.
에이치엘비가 진행 중인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의 병용요법 역시 이 병용요법과 동일한 기전으로 대조군도 넥사바로 동일하다. 현재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의 병용임상은 글로벌 임상 3상이 진행 중으로 환자 모집률이 50%를 넘어섰다.
이와 별도로 리보세라닙이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증대시킨다는 연구논문이 최근 학술지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 최신 호에 실렸다. 중국 난징대학교에서 수행한 대장암에 대한 동물실험 결과에 의하면 리보세라닙이 PD-L1의 발현을 높이고, T세포 활성 등 면역반응을 높임으로써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발표했다.
에이치엘비 관계자는 “간암은 간세포암, 담관암 등 형태가 매우 다양한데, 현재 리보세라닙 + 캄렐리주맙 병용 치료 글로벌 임상 3상, 중국 리보세라닙 + 캄렐리주맙 +경동맥화학색전술 병용 임상, 담관암에 관한 연구자 임상 등이 진행되고 있다”며 “리보세라닙의 확장성에 대한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현대해상, 작년 순익 1조307억원 '역대 최대'…전년比 33.4%↑
- 한화손보, 작년 순이익 3823억…전년 대비 31.5%↑
- [부고]최철규(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장)씨 부친상
-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비트 2조원대 '최대 규모' 해킹…"北 소행"
- 2금융 가계빚 7조원 폭증…풍선효과 '경고음'
-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소각"…기업이 주주에게 돌려드립니다
- 호실적 행진에도 킥스 ‘발목’…보험사 자본확충 부담↑
-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엔터·화장품·여행株 다 올랐다
- 교보증권, ‘2025 연간전망’ 유튜브 공개…"MZ세대 겨냥 콘텐츠 제공"
- 기업銀 7억 호주달러 캥거루채권 발행…역대 최고 흥행 기록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해상, 작년 순익 1조307억원 '역대 최대'…전년比 33.4%↑
- 2한화손보, 작년 순이익 3823억…전년 대비 31.5%↑
- 3최철규(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장)씨 부친상
- 4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 5광주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청소년 복합체육시설’조성 제안
- 6함평군‧전남도‧(주)동우, 67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 7대법원, 형사소송규칙 개정…이재명 사건재판도 영향
- 8미·중 AI 패권 경쟁 격화…中 빅테크들, 투자 '러시'
- 9북한, 올해도 자금세탁·테러자금 '고위험국' 지정
- 10정부, 日 '다케시마의 날' 행사 항의…"즉각 폐지 엄중 촉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