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소비 시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뜬다

경제·산업 입력 2020-09-03 10:24:38 수정 2020-09-03 10:24:38 문다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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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최근 비대면, 언택트 소비의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규모로 누구나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확대의 주역으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3일
네이버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직후인 올해 3~5월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한 개인 사업자 수는 코로나19 직전 3개월보다 58% 급증했다쿠팡도 신규 판매자가 늘어나긴 마찬가지다. 마켓플레이스의 올해 상반기 신규 입점 판매자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5% 증가했다. 위메프는 지난해까지 월 기준 2,000곳 안팎의 신규 파트너사가 늘었지만 올해는 평균 4,000곳 이상의 파트너사가 매달 새롭게 들어오고 있다. 전체 파트너사 수는 지난 1월 말 대비 17% 증가했다. 이외에 이베이코리아와·롯데온·티몬·11번가 등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도 입점 판매자를 늘려가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꺼리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이른바 언택트 소비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이커머스 업체들이 수수료 할인 등 창업자 모집에 경쟁적으로 나서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체들 입장에서도 입점 업체와 제품 종류를 늘리는 것이 매출 확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같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이 확대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오픈마켓 창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업체도 성장하고 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직접 매입이 없어도 상품을 조달할 수 있고, 배송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점포도 필요 없고, 재고도 남지 않으며 포장·택배도 알아서 해주다 보니 초기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다.

 

온라인 창업 지원 솔루션 업체인 빅로드 컴퍼니는 고객사들이 꾸준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김대영 빅로드 컴퍼니 대표는 "창업초기 상품수집 및 입점,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나 팁, 운영 사례 등을 교육하고 시기와 환경에 맞춰 원격으로 창업자들의 운영을 돕는다" "최근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솔루션을 이용한 창업자 모두 성과를 내고 있다"말했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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