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썸씽스페셜, 미국 메이저 스튜디오와 독립사업자 최초로 포맷 수출계약 체결

글로벌 콘텐츠 제작유통사업자인 ‘썸씽스페셜(영문명 Something Special, 대표 황진우)’이 국내 비상송사 독립사업자로는 최초로 북미 메이저 방송 스튜디오에 포맷 수출을 성공했다.
이는 국내 주요 방송 제작사인 ‘앤미디어(Nmedia, 대표 강동길)’와 함께 일궈낸 성과로, 코로나19 사태에 휩싸인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한류 콘텐츠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썸씽스페셜은 지난 9월 진행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는 ‘국제방송영상콘텐츠마켓 2020 (BroadCast
WorldWide, 이하 BCWW 2020)’의 온라인 행사에서 한국 독립제작사 및 창작자들의
신규 콘텐츠를 소개하는 오픈 쇼케이스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앤미디어의 포맷을 배급하는 썸씽스페셜에게
문의를 해 온 미국의 FOX Alternative Entertainment Studio와 포맷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포맷 수출 계약을 통해 앤미디어의 포맷 ‘Battle In the
Box(국내명: 대소룸)’은 미국 FOX Alternative Entertainment Studio에서 현지화하여 미국 안방 시청자들을 위한 버전으로의
제작이 추진될 예정이다.
미국 메이저 방송 사업자인 FOX의 방송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법인인 ‘FOX Alternative Entertainment’는 이전에도 한국 포맷인 ‘복면가왕’(MBC) 및 ‘너의
목소리가 보여’(CJ ENM)의 포맷을 미국 현지 시청자를 위한 방송 프로그램으로 리메이크를 진행한
바 있어 한국산 포맷에 관심이 높은 구매자로 평가받고 있다.
금번 ‘Battle In the Box’의 포맷 판매는 기존 방송된
프로그램의 포맷 판매가 아닌, 아이디어를 방송용 프로그램으로 구체화시킨 ‘페이퍼 포맷’ 단계에 있는 포맷 상품에 대한 수출을 진행한 것으로, 해외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의 독창적인 기획력이 높게 평가 받고 있음을 증명했다.
페이퍼 포맷의 수출은 제작이 완성되어 검증이 이루어진 방송 콘텐츠의 포맷 패키지 수출에 비하여 수출을 성사를
위한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해외 주요 포맷 수출 강국에서도 그 사례가 많지는 않다고 전해진다. 이는 해외사업자들이 아이디어 단계부터 한국의 우수한 포맷을 조기 확보하려는 움직임으로 평가 받을 수 있어 방송
한류에서의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썸씽스페셜의 황진우 대표는 “한국의 포맷이 전세계 안방 시청자들의
주목과 사랑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독립 제작사의 우수한 창작 포맷이 최초로 북미 메이저 방송 스튜디오에
수출됐다는 점은 한국 방송사에 남을 좋은 사례가 됐다고 생각한다. 썸씽스페셜은 앞으로도 한국의 우수한
창작물이 전세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창작자들과 제작사들, 그리고 해외 진출이 어려웠던
방송사업자들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앤미디어의 강동길 대표는 “대부분의 독립 제작사들은 IP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작된 프로그램 및 포맷을 확장하고 판매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했는데, 이번
썸씽스페셜은 아시아 지역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대가 절정이었던 지난 5월에도
말레이시아 최대 미디어 사업자인 ‘Media Prima’에 말레이시아 지상파 TV3의 특집 편성을 위한
또한 황진우 대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으로 인한 한류 콘텐츠
수출이 더없이 힘겨운 상황에서, ‘Battle In the Box’의 사례처럼, KOCCA 포맷 공모전과 같은 포맷 지원 사업을 비롯하여 콘텐츠 수출에 대한 효과적인 유통과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는 BCWW와 WELCON(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등 한국 사업자들을 위한 정부 기관 주도의 플랫폼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
기회를 통하여 한류 확산 증진을 위한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담당자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썸씽스페셜은 금번 FOX
Alternative Entertainment와의 포맷 판매 수출 외에도, 한국 창작진들과
협업하여, 영국 itv Studios, 이스라엘 Armoza Formats, 네덜란드 Fremantle과의 국제 공동개발
계약, 캐나다의 Media Ranch와 파트너십 계약, Viacom International Studios와도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한류 콘텐츠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로봇 유방 보존술, 안전하고 효과적” 세계 첫 다기관 연구 결과 나와
- 중년 다이어트…"근육량과 골밀도 유지하며 체지방 줄여야"
- 서울대병원, 첫 디지털자산 기부…김거석 후원인 1비트코인 전달
- 코로나 입원 늘어나는데…정부, 백신 예산 삭감 논란
- 고려대 의대 백신혁신센터, 한타바이러스 백신 개발 심포지엄 개최
- 찬바람에 메마른 ‘눈·코·입’ … 건조 증상 대처법
- 면역세포 탈진 정도 측정으로 면역항암제 효과 예측 가능
-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차기 회장에 강남세브란스병원 구성욱 병원장 선임
- 노경태 이대서울병원 교수, 단일공 로봇 대장수술 300례 달성
- 서울대병원-네이버, AI로 생물학적 나이와 건강 위험 예측한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국타이어 후원,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월드 파이널 성료
- 2삼성·애플 초슬림폰 잇단 부진…내년 플래그십 라인업 재조정
- 3이랜드 스파오, ‘스아페’ 온·오프라인 통합 캠페인 진행
- 4전남시험장, '청렴문화' 확산 위한 상호존중의 날 행사 개최
- 5영진전문대 메디컬K뷰티과·뷰티융합과, 암 극복·희망의 무대 ‘토크콘서트 이음’ 재능기부
- 6BBQ, 남아공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아프리카로 시장 확장"
- 7에이블리, e스포츠 구단 'T1' '리드 파트너' 스폰서십 체결
- 8이니텍, 구주 매각 난항 장기화…'미완의 M&A'로 남을까
- 9현대백화점, 겨울 시즌 할인 행사 '더 세일' 진행
- 10신세계백화점, '시즌오프&세일' 행사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