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美 추가부양책·백신 승인 기대감…“낙관론 속 종목장세”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간밤 뉴욕증시가 미국 FDA의 화이자 백신 승인 기대감 및 추가 부양책 논의 소식에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S&P500 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3,700선에 안착하며 신고점을 다시 썼다. 전문가들은 금일 국내 증시가 미국발 긍정적 소식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종목별 이슈에 따라 움직이는 종목 장세가 펼쳐질 것으로 내다봤다.
8일(현지시간) 미국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04.09포인트(0.35%) 상승한 3만173.8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0.29포인트(0.28%) 오른 3,702.25, 나스닥종합 지수는 62.83포인트(0.50%) 상승한 1만2,582.77로 장을 마감했다.
화이자(+3.18%)는 바이오엔텍(+1.83%)과 개발한 코로나 백신에 대한 접종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상승 했다. 백신 임상 기대감이 유입되며 아스트로제네카(+0.85%), J&J(+1.73%), 모더나(+6.51%) 등 백신 관련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다. 엑손모빌(+3.28%), 옥시덴탈(+5.17%)과 마라톤 오일(+5.68%) 등 에너지 업종은 추가 부양 합의 가능성 및 백신 접종 기대감이 심리가 유입되며 상승 했다
전날 영국은 화이자와 바이오엔텍이 개발한 코로나 백신에 대한 접종을 시작했으며, 미 FDA도 화이자의 백신에 대한 긴급 승인을 주말에 승인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추가 부양책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민주당이 반대해왔던 ‘책임보호 조항’과 관련된 합의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등 폭이 확대됐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 대표는 의회가 국가 경제에 더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지 않기 위해 추가 부양 법안을 통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9일 “전일 국내 증시는 미-중 마찰 확산 및 노딜 브렉시트 우려가 높아지며 외국인의 대량 매도 여파로 하락했다”며 “그동안 지속된 이슈들이지만, 외국인의 일부 업종에 대한 적극적인 순매수 영향으로 상승세를 이어왔기에 외국인의 매물은 지수 조정의 빌미가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최근 급등했던 일부 반도체 및 제약 업종 중심으로 차익 실현성 매물이 출회되는 것을 감안하면 매도세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지 여부에 따라 단기적인 시장의 방향성이 결정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서 연구원은 미 증시가 여러 호재성 재료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인 상승에 그쳤다는 점은 국내 증시의 반등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미국의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는 점은 우호적이나 달러화가 브렉시트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여타 환율에 대해 강세를 보였고, 국제유가 또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외국인의 적극적인 매수세가 제한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그는 “금일 국내 증시는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나 그 폭은 제한된 가운데 글로벌 주식시장 특징처럼 종목 이슈에 따라 움직이는 종목 장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롯데카드 해킹사고' 청문회 증인 채택된 MBK 김병주 회장, 출석 여부 '관심'
- 그린플러스, 충남 부여·전남 보성서 74억 스마트팜 수주
- 한울앤제주 “팥고당, 태국·일본 업체와 협업 논의”
- 메드팩토, ‘백토서팁’ 골육종 임상 2상 첫 환자 등록
- 농협은행, 중견기업 맞춤형 금융지원 나선다
- JB금융그룹, 추석 특별자금 1조1000억원 지원
- 삼성전자, 프리마켓서 ‘9만전자’ 터치…장중 9만1000원
- 에이피알, 3분기 호실적 전망…목표가 10%↑-한투
- KS인더스트리, 'KORMARINE 2025' 참가…"글로벌 A/S 네트워크 공개"
- 토스 고성장에 조급했나…카카오페이證, 고수익률 홍보 알림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생활문화예술동호회 페스티벌 9월 28일 개최
- 2남원시, 농촌공간 재편 위한 권역별 주민공청회 연다
- 3"남원의 자랑스러운 얼굴들"…2025 시민의장 주인공 발표
- 4김용진 전 기재부 차관, GH 제13대 사장 취임
- 5장수군, 농촌특화지구형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 선정
- 6장수군 홍보대사 최재명 팬, 장수군에 어린이 도서 600권 기탁
- 7대한패브릭 서한집 대표, 3년 연속 순창군에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 8"군민 안전 최우선" 임실군, 2026년 재해예방 정비사업 확정
- 9임실군 붕어섬 생태공원, 가을꽃 물결로 단장
- 10LG전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AI 기술 리더 한 자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