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종목별 차별화 장세 전망…中 경제 지표에 주목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코스피 지수가 지난 11월 이후 한달 반 만에 20% 넘게 상승하며 단숨에 2,700pt 후반까지 상승한 가운데 숨고르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일 국내 증시는 미국의 백신 접종 소식에 힘입어 상승하기도 했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 출회 여파로 하락 전환했다. 가파른 상승에 따른 투자자들의 차익 실현 욕구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금일 국내 증시는 오전 11시(국내 시간)에 발표되는 중국의 경제 지표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간밤 미국 증시는 뉴욕시가 조만간 전면봉쇄에 들어갈 수 있다는 뉴욕시장의 경고로 인해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14일(현지시간) 미국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84.82포인트(0.62%) 하락한 2만9,861.5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5.97포인트(0.44%) 오른 3,647.49, 나스닥종합 지수는 62.17포인트(0.50%) 떨어진 1만2,440.04로 장을 마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15일 “전일 한국 증시는 미국의 백신 접종 소식에 힘입어 상승 하기도 했으나,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 출회여파로 하락 전환했다”며 “그동안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 욕구가 높아진 점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다만 서 연구원은 “매물을 내놓은 외국인이 반도체 등 대형주는 순매수하자 약보합에 그친 점이 특징이었다”며 “이런 가운데 미 증시가 실적 호전 기대가 높은 기술주 중심으로 상승한 점은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1.19% 강세를 보이며 상승을 주도한 점은 우호적”이라며 “추가 부양책 관련 협상이 지속되고는 있으나 불확실성 또한 여전해 백신 접종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 보다는 종목 차별화 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 연구원은 오늘 발표되는 중국의 실물 경제 지표에 주목해야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11 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 투자 등이 발표되는 데 지난달 발표치를 상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는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는 점에서 이 또한 투자심리 개선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강봉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11월 이후 한국 증시 급반등은 글로벌 대비 빠른 이익 개선세와 상대적인 밸류에이션 매력으로 정당화 될 만 하다”면서 “외국인의 매수 여력과 업종 확산 패턴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그는 “12월 들어 외국인이 소폭 매도로 전환된 점이나, 기술적 지표의 약세가 관찰되는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내년 초의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관련된 리스크(증세 가능성·기술주 규제 우려·중국과의 경쟁 구도 양상)에도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iM뱅크, 충청권 지역상생 보증재원 10억원 특별출연
- 신한銀·한국석유공사, 퇴직연금 담보설정 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 아우딘퓨쳐스, '네오젠' 타임스퀘어 광고·울타뷰티 입점 진행
- 우리銀, K-택소노미 AI 도입으로 녹색금융 지원 강화
- 한켐, '초음속 발사체 추진제 원료 소재' 조기 생산 구축
- 손오공, '라부부' 열풍에 팝마트 로보샵 매출 증가
- 미래에셋, 고객자산 1000조 돌파
- 카카오페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결제 수단 확대…편의성 대폭 강화
- SK스퀘어, 적극적 주주 환원 긍정적…목표가↑-NH
- [부고] 오익근(대신증권 대표이사 사장)씨 모친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2025 아시아투척선수권대회, 목포서 역대급 기록 쏟아내며 마무리
- 2서울시-SBA, 중고등학생·장애인 e스포츠 대항전 '2025 서울컵' 개최
- 3우미건설, ‘K-디자인 어워드 2025’ 수상
- 4고흥군의회, 올해 공무 국외출장 예산 전액 반납
- 5서울창업센터 동작, 지원사업 공모 시작…기술창업 사업화 지원
- 6에어프레미아, 중대형견 입양센터 '브링미홈'서 유기견 봉사활동
- 7혼다코리아, 스몰 펀 모터사이클 ‘몽키125’ 고객 초청 이벤트 성료
- 8한전, ‘글로벌 스마트그리드 기술 경진대회’ 2관왕 수상
- 9NHN, 사내 봉사단 ‘리틀 스카우트’와 봉사활동
- 10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 제2차 이사회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