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 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공급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전국적으로 집값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공공분양주택이 눈길을 끌고 있는 모습이다. 공공분양주택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적 사업주체가 공급해 민간 아파트 대비 가격 경쟁력이 높기 때문이다.
27일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보면 올해 3월 전국 아파트 월별 매매가격지수는 전월대비 1.07포인트 올랐다. 지난 2019년 9월 0.05포인트 감소한 것에서 10월 0.11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로 전환된 이후 18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경기도 의왕시의 매매가격지수는 같은 기간 3.84포인트 오르며 경기 평균 1.77포인트를 훨씬 웃돌았다.
이처럼 정부의 고강도 규제에도 전국적으로 아파트값이 꺾이지 않자 공공분양주택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특히 공공분양주택은 공공택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인근 시세 대비 분양가가 저렴하다는 점에서 내 집 마련을 원하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올해 1월 경기도 성남시에서 공공분양주택으로 공급된 ‘위례자이더시티’는 1순위 평균 617.57대 1로 올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의 전용면적 84㎡ 분양가는 7억2,900만~7억9,170만원(팬트하우스 제외)으로 인근에 위치한 ‘위례자연앤센트럴자이’ 동일면적 시세 15억6,000만원(KB부동산 기준)의 절반가량으로 형성됐다.
업계에서는 과거 공공분양주택이 민간 아파트 대비 상품성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최근 대형 건설사가 시공을 맡아 분양하는 경우가 늘면서 최신 평면, 특화 설계, 커뮤니티 등이 적용되자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한편, 공공분양주택은 ‘분양전환 공공임대주택’과 ‘분양형 신혼희망타운’ 등이 있다.
신혼희망타운은 전용 모기지(주택담보대출)가 적용돼 초기에 주택대금의 약 30%만 부담하면 남은 대금은 입주 시 최저 연 1.3%의 고정금리로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준 면적보다 2배 넓은 종합보육센터(어린이집 등)가 설치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도 갖췄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는 5월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 일원에 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테라스동 3개동 포함)동, 전용면적 56~59㎡ 총 870가구 규모로 이중 신혼희망타운은 580가구가 공급된다.
현재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40%가 적용되는 반면, 신혼희망타운으로 공급되는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투기과열지구인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함에도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청약은 총 2단계에 걸쳐 이뤄지며, 청약 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 1세대 1주택 공급된다.
이 밖에 민간 건설사가 참여하는 신혼희망타운으로 조성되는 단지인 만큼 신혼부부 맞춤형 상품들을 적용했다. e편한세상만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가 적용되며, 단지 외관은 기존 커튼월의 단점을 보완한 커튼월 룩이 적용돼 외관 디자인과 실용성을 만족시켰다. 특히 최고층에 스카이 커뮤니티를 조성해 상징성을 극대화했다. 스카이 커뮤니티에는 단지 주변을 조망할 수 있는 스카이 라운지와 스카이 파티룸, 스카이 브릿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민간 건설사가 짓는 신혼희망타운으로 조성되는 단지인 만큼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을 합리적인 분양가에 누릴 수 있다”라며 “여기에 투기과열지구에서 공급하는 새 아파트임에도 대출 규제를 적용 받지 않고, 저금리에 대출이 가능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5월 중 사이버 주택전시관을 오픈할 예정이며, 입주는 2023년 하반기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고] 남경호(GS건설 부사장)씨 부친상
- 한국콜마, CES 최고혁신상…세계 화장품 업계 최초
- 롯데, AI·글로벌 전략 ‘속도’…실적 반등 신호탄 쏠까
- 포스코이앤씨, 중대재해·선분양 금지 ‘촉각’
- ‘집단소송제’ 논의 급물살…“소비자 보호” VS “기업 부담”
- 노태문 ‘연결’ VS 류재철 ‘행동’…가전 판 바꿀 ‘AI 데뷔전’
- 정의선, CES서 젠슨황 회동…‘피지컬 AI’ 전략 가속화
- [단독]포스코, HMM 인수전 이탈 기류…매각 또 엎어지나
- 비보존제약, 한미약품과 ‘어나프라주’ 판매 파트너십 체결
- K-바이오, 세계 최대 투자 무대 'JP모건 헬스케어' 출동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경호(GS건설 부사장)씨 부친상
- 2영천시, 지역 인재 위한 나눔 발걸음 이어져
- 3포항문화재단, 아라예술촌 4기 입주작가 성과보고전 ‘작년을 기다리며’ 개최
- 4경북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포항시지부, 장애인활동지원 평가서 최우수 선정
- 5포항 대표 미식·관광 명소,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통해 전국에 소개
- 6포항교육지원청, '2026 포항 학교지원센터 학교 현장 지원 시기' 앞당겨
- 7한수원, 소상공인의 회복을 넘어 글로컬 시장 진출 지원
- 8포항시, 미국 최대 IT·디지털 박람회 CES 2026서 포항기업 글로벌 기술 경쟁력 빛났다
- 9영천시, 2026년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교육생 모집
- 10경주시, 건축상 대상에 커피전문점 ‘테라로사 경주’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