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경영경제연구원, 인앱결제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 조사결과 발표

경제·산업 입력 2021-08-13 12:12:45 수정 2021-08-13 12:12:45 정의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재 디지털 콘텐츠의 앱마켓 결제시스템 의무적 적용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러한 가운데 유니콘 경영경제연구원(원장 유효상 교수)이 인앱결제 시스템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원의 이번 조사는 모바일 설문 조사(오픈 서베이) 방식으로 2021년 8월 10일 인앱결제 이용 경험이 있는 10에서 40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80.6%의 응답자가 ‘인앱결제 내역 및 결제수단 관련 정보 관리’에 있어 앱마켓 결제시스템을 통해 통합 관리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앱마켓의 통합결제시스템이 소비자를 보호한다는 입장에 동의한다는 응답도 그렇지 않다는 응답의 2배 가까운 수치로 나타났다.


서베이 응답자들은 앱마다 다른 개별 결제시스템을 이용할 때, 불편을 느끼는 부분으로 통일되지 않은 결제 환경을 꼽았다. 개별 결제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앱마다 상이한 결제 수단(49.2%)’, ‘앱마다 개별 결제 정보 등록 및 내역 확인(32.6%)’, ‘개별 앱의 개발자를 통한 환불 및 취소 문의(31.0%)’ 등에 있어 불편을 느낀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앱마켓들은 계정과 연동해 거래 내역 및 결제 수단, 구독 서비스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편리한 경험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실제로 앱 마켓 통합 결제 시스템 이용의 장점으로 대다수 응답자인 70.8%가 ‘통일된 결제 환경 및 계정 연동’을 선택하였다는 점에서 이러한 이용자 인식을 확인할 수 있어 보인다.


구글플레이의 경우 이용하는 모든 앱에서 결제한 건에 대해 페이먼트 센터를 통해 결제 수단 변경 및 구독 취소가 가능하고, 결제 상한 한도 역시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역시 계정 정보에서 지불 방법 관리 및 구독 취소, 개인 맞춤화 추천 등을 제공하고 있다. 개별 앱의 외부 결제를 허용하는 원스토어에서도 자체 통합결제를 이용한 구매 건에 한해서만 구매내역을 스토어 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결제 리워드나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앱마다 개별 결제시스템 이용 시 ‘환불 및 취소 문의’가 불편할 것이라는 응답 비율이 31%에 달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앱마다 환불 및 취소규정이 제각각이고, 단일한 고객 창구가 아닌, 개별 앱의 개발자를 통해 직접 문의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하여 인앱결제 관련 환불 및 취소 등 결제 관련 문의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앱마켓이 운영하는 자체 고객센터에 연락했다는 응답은 65% 이상이었고, 개별 앱의 개발자에게만 직접 연락했다는 응답은 19%에 불과했다. 


올해 초 한국소비자원의 발표에 따르면, 디지털 콘텐츠의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 피해 상담이 최근 3년간 609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평점이나 리뷰를 조작해, 비합리적인 구독료를 책정하는 등 다양한 구독 앱 사기가 늘어나면서, 애플 앱스토어는 입점 단계부터 구독료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등 보다 강력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구글플레이 역시 2019년 기준 연간 46만건의 결제∙환불 관련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외에도 개별 앱의 자체 결제시스템 이용 시, ‘개인정보 및 결제 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 역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계정을 활용하지 못해 미성년 자녀들을 금융 사기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어렵다는 응답도 눈에 띄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