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유동인구·주변 배후수요 갖춘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공급

경제·산업 입력 2021-09-03 09:05:19 수정 2021-09-03 09:05:19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투시도. [사진=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복합상권 상업시설로 투자자들의 부동자금이 쏠리고 있는 모습이다. 

 

3일 수익형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세금 부담으로 다주택자들이 아파트 투자 부담이 커진 가운데, 알짜 상업시설로 머니 무브가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복합상권이란 주거 상권·오피스 상권·관광지 상권·대학가 상권 등 서로 다른 상권이 2개 이상 결합된 형태를 뜻한다. 단일상권 대비 리스크가 적어 사업 안정성이 높게 평가된다. 또한 배후수요가 풍부해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있는 데다, 임대인 입장에서는 공실 우려를 덜 수 있는 만큼 유망 투자처로 꼽힌다.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반응이 뜨겁다. 지난해 말 서울 구로구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신도림역상업시설은 계약 시작 후 5일 만에 완판된 바 있다. 일대의 풍부한 거주수요와 구로·가산디지털단지 등 업무수요가 분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4월에는 더샵 송도 아크베이에 들어서는 상업시설 '아크베이 스트리트' 상가는 단기간 모든 점포가 주인을 찾았다. 주변 거주 수요는 물론 송도워터프런트호수(예정), 아트센터 인천, 송도센트럴파크 등 지역 핫 플레이스가 가깝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유동인구 등 풍부한 소비층이 상가 개별 점포의 매출 신장은 물론,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다고 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상권 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복합상권 상업시설은 꾸준히 눈길을 끌고 있다면서 단일상권과 달리 다양한 소비층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투자자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복합상권 상업시설에서 신규 분양이 이어지고 있다. 주민공동체 도시재생 기업인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이 수원 고등지구에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를 분양한다. 지하 3~지상 9층 규모의 상업시설·업무시설로 구성된 복합시설이며, 우선 상업시설 197실이 분양 중이다.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는 수원역 일대 유동 인구와 주변 거주민들을 고정 수요로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도보 10분 거리에 지하철 1호선·수인분당선·KTX 환승역인 수원역이 있는 트리플 역세권 입지를 갖춘데다 GTX-C 노선도 개통 예정이어서 향후 광역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예정이다.

 

상층부 오피스텔 입주민은 물론, 일대 5,000가구에 이르는 거주수요를 주 소비층으로 둘 수 있고, 반경 1.5km 내에 경기도청, 국립식량과학원이 위치하고, 산업단지인 델타플렉스도 차량으로 20분 거리인 직주근접 단지로 이곳에 근무하는 종사자 수요가 흡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성균관대, 아주대, 경기대 등 다수의 대학도 가까워 교직원 및 대학생 수요 유입도 유리하다.

 

하층부에 조성되는 197실 규모의 상업시설은 점포 간 경쟁을 유도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들을 쉽게 유도할 수 있는 상업시설로 조성될 계획이다. 또한 대형 상권인 화서역 상권과 수원역 상권을 잇는 입지에 위치해 상권 간 연계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고 가시성을 갖춘 외관 설계로 지어져 유동인구의 자연스러운 유입도 기대된다.

 

맞춤형 MD 구성 계획도 눈길을 끈다. 리테일·스포츠 존으로 명명된 지하 1층은 SSM을 비롯한 생활용품 할인점 등의 업종으로 구성되고, 지상 1층은 생활밀착형 업종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상 2~지상 5층은 F&B·엔터테인먼트·H&B·학원 등 다양한 업종이 들어설 예정이다.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 사업위탁자인 고등동지역공동체조합의 안정희 대표는 지역경제와 복지를 위한 지역공동체 형성 노력과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이번 사업의 주안점으로 두고 있다고 밝혔다.

 

분양대행사인 상림디엠피 관계자는 "최근 주택시장 규제강화에 따라 주거형 오피스텔 분양과 입지경쟁력을 갖춘 상가분양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 고등지구 인근 수요뿐 아니라 서울 및 수도권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릴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상림디엠피는 지난해 과천지식정보타운 지식 8블록 D테크타워분양을 마친데 이어, 올해 초 수원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상업시설도 분양 개시 1주일만에 완판하는 등 최근 비주거용 부동산 상품에서 주목받고 있다.

 

수원 고등 써밋플렉스의 홍보관은 경기 수원시 팔달구 일원에 위치한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