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10월 21만7,872대 판매…반도체난에 전년대비 감소
[서울경제TV=장민선기자] 기아는 10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3만7,837대, 해외 18만35대 등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한 21만7,872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21.2% 감소, 해외는 18.4% 감소한 수치로,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한 생산 차질 및 공급 제약 발생으로 글로벌 판매량이 크게 줄었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174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7,468대, K3(포르테)가 1만6,627대로 뒤를 이었다.
시장별로 살펴보면 국내에서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5,363대가 판매됐다. 승용 모델은 K8 4,181대, 레이 3,399대, K5 1,936대, K3 1,526대 등 총 1만 3,197대가 판매됐다.
쏘렌토를 포함한 RV 모델은 스포티지 4,258대, 카니발 3,515대, EV6 2,762대 등 총 2만 811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3,515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3,829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에서는 스포티지가 2만5,916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다. 이어 셀토스가 2만5,039대, K3(포르테)가 1만5,101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빠른 출고가 가능한 모델을 우선 생산하는 등 생산 일정 조정을 통해 공급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EV6와 K8, 5세대 스포티지 등 최근 출시된 경쟁력 있는 신형 차량을 앞세워 판매 모멘텀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ja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BBQ, 1,000여 마리 치킨 기부…"선한 영향력 확산"
- 구찌, 밸런타인데이 위한 ‘구찌 투게더’ 캠페인 공개
- LH, 고양창릉서 3기신도시 첫 번째 본 청약 시작
- 미성E&C, 필리핀 문틴루파시에 DANBI 고등학교 건립 참여
- 대학연합 지역 스타트업 경진대회 ‘2025년 지역 창업 솔버톤 대회’ 성료
- 삼성전자 "딥시크, 기회·위험 요인 공존"
- 무신사·마뗑킴, 오사카 팝업 스토어 성료…“K-패션 대세 입증”
- 광운대학교 NCI창업패키지사업단, ‘제2회 2025 예비창업패키지 PSST 기반 IdeaCraft 창업캠프’ 성료
- 중진공, ‘정책자금’ 2월 첫 주 접수 시작
- 삼성전자 "엑시노스 2500, 하반기 폴더블 진입 추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BBQ, 1,000여 마리 치킨 기부…"선한 영향력 확산"
- 2KB국민은행, 소상공인 및 청년 대상 맞춤형 지원…"상생 경영 실천"
- 3구찌, 밸런타인데이 위한 ‘구찌 투게더’ 캠페인 공개
- 4LH, 고양창릉서 3기신도시 첫 번째 본 청약 시작
- 5은행권, 지난해 총 5,278억원 민생금융 자율지원
- 6미성E&C, 필리핀 문틴루파시에 DANBI 고등학교 건립 참여
- 7"세뱃돈 재테크 하자"…iM뱅크, 연 4.0% '새해맞이 더쿠폰적금' 판매
- 8경기FTA센터, "자유무역협정 활용·통상 지원"...95% ‘만족’
- 9"부담 없이 초콜릿 즐기세요"…신한은행, SOL트카 출시 1주년 이벤트
- 10대학연합 지역 스타트업 경진대회 ‘2025년 지역 창업 솔버톤 대회’ 성료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