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화정동 신축 아파트 고층 외벽 무너져 내려…6명 실종
7개월 전 학동 참사와 동일한 현대산업개발이 시공
"학동 참사 동일 시공사, 민원 묵살" 인재 가능성도
민주노총 "온전한 중대재해법 개정, 현산 광주서 퇴출"

[광주=신홍관 기자]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신축중인 주상복합아파트의 고층 외벽이 무너져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1일 오후 3시45분께 화정현대아이파크 공사 현장에서 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내렸다는 신고가 소방당국에 접수됐다.
이 사고로 잔해물이 떨어지면서 도로변 컨테이너에 갇혀 있던 2명이 구조됐고 1명은 1층에서 공사를 하다 잔해물에 부딪혀 병원에 옮겨졌다. 하지만 12일 오전 8시 현재까지 6명이 연락 두절 상태다.
사고가 난 화정아이파크는 지하 4층·지상 39층 총 7개 동 847세대 규모로 입주 예정일 10여 개월을 앞두고 있었다. 사고는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 타설 중 23∼38층 양쪽 외벽 등이 붕괴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현장의 시공사는 지난해 6월 재개발을 위한 철거 작업 중 건물 붕괴 참사가 일어난 학동4구역 시공사인 HDC 현대산업개발이다. '학동 참사 방지를 위한 건축물관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날, 7개월만에 같은 시공사의 공사 현장에서 대형사고가 터진 것이다.

지난 11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신축중인 주상복합아파트의 고층 외벽 붕괴의 현장 바닥이 잔해로 뒤덮혀 있다. [사진=신홍관 기자]
경찰과 소방당국은 140m 높이의 타워크레인의 붕괴와 외벽 잔재물이 추가로 낙하할 위험을 피해 실종자 수색을 중단했다. 당국은 12일 오전 안전진단을 거쳐 합동 감식을 위한 구조 인력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날 사고는 7개월 전 대형사고와 동일한 시공사에서 터졌고, 사고 발생전 수백건의 민원이 발생했지만 이를 묵살한 행정의 책임에 시선이 쏠리면서 또 다시 인재일 가능성에도 염두를 두고 있다.
사고 발생직후 노동계는 제2의 학동 사태로 규정하면서 중대재해 기업처벌법을 개정하고 현대산업개발을 광주에서 퇴출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성명을 내고 우선 재해 발생때 원청 경영책임자 처벌이 가능토록 온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즉각 개정하고, 건설 현장의 발주, 설계, 감리, 원청, 협력업체 등 건설 현장 전반에 안전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하는 ‘건설안전특별법’을 즉각 제정하라고 압박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관리감독을 책임지고 철저한 조사로 책임자를 처벌하고 시민에게 사과하고 현대산업개발을 광주에서 퇴출해야 한다"면서 "말뿐인 정부의 역할로 계속되는 제3의 제4의 학동 참사를 막을 수 없음을 문재인정부는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hknews@sedaily.com

지난 11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신축중인 주상복합아파트의 고층 외벽 붕괴 장면. [사진=신홍관 기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심우일의 인생한편 | 전지적 독자 시점] 게임화하는 자본주의: 모두가 살아남는 결말은 가능한가?
- [문화 4人4色 | 유기준] 전통의 숲에서 걸어나온 호랑이
- 고창군, 휴가철 ‘1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 전개
- 여수시, 불친절·위생불량 업소 철퇴…관광도시 신뢰 회복 나선다
- 정청래, 강선우 당 국제위원장에 유임…"당직 인사 완벽"
- 다음 주 비 소식…체감온도 31도 넘는 찜통더위 계속
- 김천시, 벼 병해충 드론 활용 공동방제 호응
- 포항시, 북천수·모감주나무와 병아리꽃나무 군락 천연기념물 지정구역 확대 예고
- 천년고도 경주,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최종 지정
- 새마을문고 영천시지부, 찾아가는 피서지 문고 운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게임화하는 자본주의: 모두가 살아남는 결말은 가능한가?
- 2전통의 숲에서 걸어나온 호랑이
- 3고창군, 휴가철 ‘1회용품 없는 날’ 캠페인 전개
- 4여수시, 불친절·위생불량 업소 철퇴…관광도시 신뢰 회복 나선다
- 5중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0%…디플레 우려 지속
- 6일본 상장사 2분기 순익 3년만에 감소세…"관세 영향"
- 7엔비디아, H20 AI칩 중국 수출 재개
- 8정청래, 강선우 당 국제위원장에 유임…"당직 인사 완벽"
- 9日언론 "한일 정상회담 23일 전후 도쿄 개최 조율"
- 10'케데헌' 열풍 지속…OST '골든' 英 싱글 차트 2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