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맘마, 유통 빅데이터 사업 본격화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더맘마는 22일 글로벌 리테일 리서치 전문 기관을 대상으로 직영 식자재마트 판매 데이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빅데이터실 신설 이후 첫 데이터 상품화 성과다. 이번 계약에 따라 맘마마트 천안점과 화곡점, 금촌점은 품목별 판매량과 가격 등 유통 정보를 월간 단위로 해당 기관에 제공한다.
더맘마 관계자는 "리테일 관련 리서치가 세분화되면서 기업형 마트와 차별화되는 중소 식자재마트 판매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빅데이터 분석을 점점 고도화해 유통 데이터 마켓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더맘마는 올해 빅데이터분석실을 신설하고 빅데이터 연구에 투자를 집중하기로 했다. 주된 분석 대상은 마트 상품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 관련 분야다.
이들 유통·판매 빅데이터를 연구·분석하는 목적은 상품 구색 최적화, 상품 수요 예측, 소비자 이탈 방지, 소비자 구매 트랜드 분석, 마트 경영 효율 최적화 등으로 다양하다.
더맘마는 직영마트를 중심으로 유통 데이터를 쌓아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서 나아가 축적된 빅데이터를 연구·분석하는 플랫폼을 제작할 계획이다. 수집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다각도의 조사·분석 보고서를 산출해주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목표다.
해당 시스템 구축 후엔 직영점을 중심으로 테스트 과정을 거쳐 판매 데이터 분석 수요가 있는 가맹 마트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역 중소마트가 스스로 마트 운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인적·물적 여건상 매우 어려운 일이다.
더맘마는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통해 가맹마트를 비롯해 전국 동네마트들의 경영 효율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더맘마는 관계자는 "중소 마트들도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매출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맘마 역시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 다가가고 '맘마먹자' '마자'(MaZa) 앱을 더 활성화시키고자 한다"고 전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42개국 협력 논의 마무리…세계어촌대회 성료
- SC제일은행, 이광희號 체질 개선…성장 모멘텀 확보
- "승자독식 막자"…중소형 증권사, 몸집 확대 안간힘
- 다올저축銀, 수원 매화초등학교 '1사1교 금융교육' 실시
- 보람상조애니콜-돌봄여행사, 업무제휴 협약식 체결
- Sh수협은행, 오픈뱅킹 안심차단서비스 시행
- 예보 청각장애 유도선수 이주호, 도쿄 데플림픽 동메달 획득
- 서유석 금투협회장, 연임 도전 공식화…금투협 역사 최초
- 우리은행, 전국 8개 지역서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실시
- IBK기업은행, 'IBK 아트스테이션 2025' 세 번째 전시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오산시 체육회, 교류전으로 우정과 화합 다져
- 2민주평통 남원시협의회,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통일의 온정 전하다
- 3남원시립국악연수원 수강생, 1년 배움의 결실 무대에 올린다
- 4"산불로부터 산림 보호한다"…기장군, 산불방지 대응태세 돌입
- 5안산시, 상호문화도시 정책 논의… 시 승격 40주년 포럼 추진
- 6안양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주력…계약 중 지역업체 94%
- 7이천시, 지역특화사업 ‘시설재배지 토양관리 교육’ 과정 완료
- 8오산시, 이데미츠코산 제2연구센터 확장 추진
- 9용인특례시의회 '도로건설 행정사무감사 대비 사업 현지 확인'
- 10정장선 평택시장 '일본 마쓰야마시 ' 공식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