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맘마, 유통 빅데이터 사업 본격화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더맘마는 22일 글로벌 리테일 리서치 전문 기관을 대상으로 직영 식자재마트 판매 데이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빅데이터실 신설 이후 첫 데이터 상품화 성과다. 이번 계약에 따라 맘마마트 천안점과 화곡점, 금촌점은 품목별 판매량과 가격 등 유통 정보를 월간 단위로 해당 기관에 제공한다.
더맘마 관계자는 "리테일 관련 리서치가 세분화되면서 기업형 마트와 차별화되는 중소 식자재마트 판매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며 "빅데이터 분석을 점점 고도화해 유통 데이터 마켓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더맘마는 올해 빅데이터분석실을 신설하고 빅데이터 연구에 투자를 집중하기로 했다. 주된 분석 대상은 마트 상품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 관련 분야다.
이들 유통·판매 빅데이터를 연구·분석하는 목적은 상품 구색 최적화, 상품 수요 예측, 소비자 이탈 방지, 소비자 구매 트랜드 분석, 마트 경영 효율 최적화 등으로 다양하다.
더맘마는 직영마트를 중심으로 유통 데이터를 쌓아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서 나아가 축적된 빅데이터를 연구·분석하는 플랫폼을 제작할 계획이다. 수집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다각도의 조사·분석 보고서를 산출해주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목표다.
해당 시스템 구축 후엔 직영점을 중심으로 테스트 과정을 거쳐 판매 데이터 분석 수요가 있는 가맹 마트에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역 중소마트가 스스로 마트 운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인적·물적 여건상 매우 어려운 일이다.
더맘마는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통해 가맹마트를 비롯해 전국 동네마트들의 경영 효율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더맘마는 관계자는 "중소 마트들도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매출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맘마 역시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 다가가고 '맘마먹자' '마자'(MaZa) 앱을 더 활성화시키고자 한다"고 전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IBK투자 "이마트, 실적 개선 근거 충분…목표가↑"
- 키움증권 "카카오, 밸류에이션 회복 국면…목표가↑"
- [부고] 최익환(롯데손해보험 커뮤니케이션팀 책임)씨 모친상
- 보험연 "車보험 손해율 급등…실손초과 보험금청구 억제해야"
- 대한상의 "국민 55% 미장 선호...기업 혁신성 때문"
- "회장 임기 채워라" "배당 과도"...이복현이 부른 금감원장 영역 논란
- 월가 몰려간 서학개미 잡아라…증권가, 해외 주식 세미나 잇따라
- 현대해상, 작년 순익 1조307억원 '역대 최대'…전년比 33.4%↑
- 한화손보, 작년 순이익 3823억…전년 대비 31.5%↑
- [부고]최철규(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장)씨 부친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T 홈캠 안심' 출시…"우리 가족 안심파트너"
- 2아모레퍼시픽 헤라, '센슈얼 틴티드 샤인 스틱' 출시
- 3제주항공, '리튬 배터리 화재 진압 파우치' 도입
- 4"꿈의 자동차 그려요"…토요타, '드림카 아트 콘테스트’ 예선 시상식
- 5티웨이항공, ‘2월 할인코드 이벤트’…"최대 15% 운임 할인"
- 6에어프레미아, '난기류 인식 플랫폼' 도입…"안전운항 강화"
- 7IBK투자 "이마트, 실적 개선 근거 충분…목표가↑"
- 8CJ온스타일, 업계 최초 'AI 패션 쇼케이스' 선봬
- 9SKT, AI동맹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진출 지원
- 10키움증권 "카카오, 밸류에이션 회복 국면…목표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