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맘마, 국내 6대 편의점 '씨스페이스24' 인수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더맘마는 10일 편의점 '씨스페이스24'를 운영하는 씨스페이시스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더맘마와 씨스페이시스는 최근 확정된 인수 조건이 담긴 텀시트(Term Sheet) 계약을 완료했다. 이번 계약으로 더맘마는 씨스페이시스 지분 70%를 취득한다. 인수 대상은 이은용 씨스페이시스 대표가 설립·운영해온 물류회사 '이와이푸드'가 보유한 씨스페이시스 지분 70%다. 이에 더해 이 대표가 보유한 물류회사 '우린' 지분 70%도 같이 인수한다.
인수 가격은 양사의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는다. 최근 기준 씨스페이시스와 우린 기업가치는 약 350억~4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됐다.
씨스페이스24는 30년 전통의 프랜차이즈 편의점이다.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과 함께 국내 6대 편의점으로 꼽힌다. 전국적으로 씨스페이스24 편의점 매장은 325곳이다. 우린은 전국의 개인편의점 1397곳에 물류를 공급하고 있다.
더맘마가 편의점을 인수하는 목적은 마이크로풀필먼트 구축을 통한 신선식품 퀵커머스 서비스 품질 향상이다. 앞서 더맘마는 지난해 씨스페이시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마이크로풀필먼트 구축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마이크로풀필먼트는 풀필먼트에서 한단계 나아간 개념이다. 도시 외곽에 대규모 물류창고를 두는 일반 풀필먼트와 달리 도심 내 매장이나 소규모 물류창고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더맘마는 전국 씨스페이스24 매장 300여곳과 우린이 물류를 공급하는 개인편의점 약 1,400곳 등을 물류거점으로 삼아 마이크로풀필먼트를 갖추고 신선식품 퀵커머스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신선함이 생명인 식자재 이커머스에 있어 마이크로풀필먼트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더맘마는 이번 인수로 확보한 1,300개 매장을 바탕으로 향후 가정간편식(HMR) 사업과 무인편의점 등 푸드테크·리테일테크 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더맘마 관계자는 "작년부터 1년 이상 씨스페이시스 인수를 검토하고 협의해온 덕분에 주관사 없이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사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더맘마는 2016년 설립된 유통 IT 기업으로 온오프라인 식자재 커머스를 아우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매출 규모는 2018년 11억원에서 2019년 184억원으로 약 17배 급증했고 2020년 662억원으로 다시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000억원을 넘어섰다. 내년에는 기업공개(IPO)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보험硏 "500만 치매 시대…한국도 지자체 보험 필요"
- 김병환 금융위원장 조용한 퇴임…"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
- 나노실리칸 "신사업 추진 이상無…IR 통해 성과 공개 예정"
- BNK금융 고군분투…지역 살리고 건전성 지킨다
- 수협은행, 비은행 첫 인수…금융지주 전환 속도
- 뉴로랩-광주시, AI·협동로봇 기반 '랩오토메이션' 시장 진출 가속화
- 한패스,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신청…IPO 시동 본격화
- 뱅크샐러드, 고객 대상 금융 피해 보상 위한 '해킹 피해 보증서' 제공
- CJ, 올리브영 매출 성장 기대…목표가↑-대신
- "휴머노이드 로봇 성장기…아이텍, 반도체 칩 테스트 SW 설계력 주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제62회 전북특별자치도민체육대회 고창서 팡파르…3일간 뜨거운 열전
- 2옴니보어와 문화다양성Ⅰ: 창조적 공존의 가치
- 3영진전문대, 해외취업 대학 1위 '우뚝'. . .해외취업한 선배들 모교 찾아 장학금 기탁
- 4풀무원, 혈당 부담 없는 ‘지구식단 찰곤약 떡볶이떡’ 출시
- 5대구보건대, 느린학습자 청년과 함께하는 ‘DHC 슬로우브루’ 부스 운영
- 6대구보건대, 한·중 치과산업 분야 글로벌 인재 양성 SUMMIT 2025 개최
- 7대구보건대, 기술사관 육성사업 ‘3D프린터운용기능사’ 교육 과정 운영
- 8대구과학대, 유학생 대상 ‘2025 대구 시티투어’ 실시
- 9현대차, ‘H-스타일리스트’ 와 함께 넥쏘 SNS 콘텐츠 공개
- 10CGV, ‘쓰레기패션쇼’ 캠페인 G-LIGHT 송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