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지방 중소도시서 2만여 가구 신규 단지 분양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올해 2분기 지방 중소도시에서 아파트 2만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4월과 6월 사이 수도권,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에서 2만827가구 아파트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다. 지역별로는 경북이 5,398가구로 가장 많고 △충남 3,756가구 △충북 3,271가구 △경남 2,640가구 △전남 2,283가구 △강원 2,093가구 △전북 741가구 △제주 645가구 등이다.
업계에서는 지방 중소도시가 청약 및 대출 규제가 덜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방 중소도시는 대부분 비규제지역으로 만 19세 이상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이면 세대원 및 유주택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여기에 재당첨 제한이 없고 기존 주택 당첨 이력과 관계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게다가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70%까지 적용돼 자금 마련도 비교적 수월하며, 계약 즉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지방 중도소시는 수도권, 지방광역시보다 상대적으로 청약 및 대출 조건이 자유롭기 때문에 지역민은 물론 외지인 수요도 몰리는 상황"이라며 "비규제 프리미엄을 갖춘 지방이라도 교통, 교육, 편의시설, 개발호재 등 입지에 따라 미래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청약 시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달 지방 중소도시에 선보이는 신규 단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KT에스테이트가 시행하고 반도건설이 시공하는 '유보라 마크브릿지'가 강원도 원주시 옛 KT 강원본부 부지에 4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원주시 관설동 일원에 전용면적 67~125㎡ 총 476가구로 조성된다.
'유보라 마크브릿지'는 원주 도심권과 혁신도시와 인접해 두 지역의 생활인프라를 모두 누리는 더블 생활권 입지를 갖췄다. 단지 바로 앞에 홈플러스가 있고, 원주시청, 터미널 등 원주 도심에 위치한 각종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치악산국립공원, 강원혁신도시 내 수변공원, 근린공원, 원주천 산책로 등이 인접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관초, 단구초, 관설초, 단구중, 치악고, 영서고 등 교육시설도 인접해 있다. 게다가 중앙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관설하이패스IC 신설 사업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어 개통 시 반곡·관설·개운동 등 혁신도시 일대를 비롯한 원주 동부권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이달 경남 김해시 구산동 일원에 '김해 푸르지오 파크테르'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110㎡ 총 534가구 규모로, 도보 10분 거리에 장신대역이 있어 부산 대저역까지 20분대, 사상역까지 40분대에 이동 가능하다.
신세계백화점, 홈플러스, 이마트 등 대형 쇼핑 편의시설도 가깝다. 또 김해시민체육공원, 김해시공설운동장, 해반천, 연지공원 등이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충북 충주시에서는 '서충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단지는 충주시 주덕읍 화곡리 일원에 조성되며, 아파트 전용면적 74~124 ㎡, 1,029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140실 규모다.
'서충주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인접해 서울까지 1시간 대에 진입 가능하며, 탄금대로 이용시 충주 원도심 접근도 편리하다. 충주역에서 이천(부발역)을 잇는 중부내륙선(1단계) KTX가 작년말 개통했으며, 충주에서 청주와 제천을 잇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예정)도 공사 중이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혜란의 車車車] ‘하이브리드·SUV·중형’ 3박자 갖춘 ‘액티언 하이브리드’
- HD현대, 계열사 합병 ‘착착’…해외 투자 유치 ‘속도’
- 삼성물산 건설, ‘정비사업·해외수주’ 날개 달았다
- 네이버웹툰-디즈니, 플랫폼 개발…네이버 택한 이유는
- 포스코의 HMM 베팅…해운업계 ‘생태계 붕괴’ 우려
- 치매 예방? 효과 불확실한데…약보다 비싼 뇌영양제
- 李대통령, ‘청년 고용’ 당부…삼성·SK, 하반기 채용 ‘화답’
- 대한상의 "AI·로봇 등 신산업 특허 심사기간 단축해야"
- KAI, 공중전 지배할 ‘전자전 항공기’ 형상 공개
- 아양택지개발지구 마지막 분양 단지 '안성 아양 금성백조 예미지' 9월 공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박준희 아이넷방송 회장, '대한민국 향토예술문화대전' 공로상 수상
- 2순창군의회, 제297회 정례회 개회…행정사무감사 돌입
- 3구리시, 환승 더 편하게…스마트 정류장 2곳 추가
- 4남양주시, ‘다산정약용함’ 진수식 참석…자매결연도 추진
- 5의정부시, 위우너스·스페이스앤빈과 방위산업 업무협약
- 6북부소방재난본부, 북한산서 산악사고 대비 합동 구조훈련
- 7연천군, ASF 확산 방지 총력…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 8유정복 인천시장, 남동국가산업단지 주차난 해소 추진
- 9부천시 박순희 의원, 가사노동자 지원 체계 마련
- 10부천문화재단, 미디어·설치 전시로 시민과 만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