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항공우주청 유치 위해 '안간힘'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사천시는 항공우주청 사천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4일 홍민희 사천시장 권한대행은 하영제 국회의원과 함께 대통령 인수위원회 권영세 부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을 위한 시 차원의 준비사항을 설명하며, 항공산업과 우주산업은 핵심기술의 호환과 연계로 상호 간 최상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영제 국회의원은 약 3,000명에 이르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기술연구 인력과 KAI 우주센터 등 민간 주도 우주산업 시대를 선도해 나가는 사천의 이미 갖추어진 연구생산 인프라를 역설하였으며, 항공우주청 청사가 들어설 입지 예정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함께 곁들였다.
하 의원은 “지방시대라는 모토를 가지고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운영하겠다”라는 윤 당선인의 정책 의지를 언급하며 우주강국으로의 도약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으로서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이 조만간 발표될 인수위 국정과제에서 구체화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홍민희 권한대행은 “대통령 당선인께서 직접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간 이견이 해소되지 않아, 소모적인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며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의 조속한 확정을 요청했다.
권영세 대통령 인수위 부위원장은 “인수위에서는 사천의 항공산업 인프라와 여건, 누리호 등 우주산업에의 기여 현황을 파악하고 있고, 사천 내 항공우주청 청사 입지 예정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며 “당선인께서 국민께 직접 드린 약속인 만큼 충분히 검토하여 잘 추진토록 하겠다”며 화답했다.
대통령 인수위는 지역균형발전을 핵심 국정목표 중 하나로 제시할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각 분과별로 국정과제로 채택할 주요 공약을 선정하기 위해 분주한 상황이며 오는 25일 경 국정과제 최종안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수위 경제2분과위원회에서 구체적 실행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항공우주청과 관련하여 인수위 내부적으로도 윤석열 당선인의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 추진에 대해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남도 또한 자칫 집안 내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당초 ‘항공우주청 서부경남 유치’에서 선회, ‘항공우주청 경남 유치’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사천시는 인수위 방문에 그치지 않고,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이 인수위원회 국정과제에서 구체화될 수 있도록 전담TF 운영 등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천시의회, 경기북부 시·군의장협의회 정례회의 개최
- 강원, 대장암 타켓 바이오의약품 개발 국비 56억 원 확보
- 부산교육청-5개 대학, 직업계고 반도체 인재양성에 협력
- 속초시, 2분기 방문객·소비·체류시간 모두 증가
- ‘기후 위기’ 강릉시, 가뭄 대비 생활용수 확보 어떻게 준비해왔나
- 2025 두레함께데이(DAY) 성료, 관광두레․여행업계 교류의 장 열려
- 시 승격 70주년 기념 ‘제29회 원주시민의 날 경축행사’ 개최
- [영상뉴스] 안동시 시정 만족도 조사..."살기좋다 88.2%"
- [김천시 기획] 김천혁신도시, 지속 가능한 미래 향해 다시 뛴다
- 김천시, 노후 건물번호판 무상 교체 사업 시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천시의회, 경기북부 시·군의장협의회 정례회의 개최
- 2비건 PDRN 담은 마스크팩…미나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티아브' 론칭
- 3연세의료원, 아시아 지역 간 건강관리 수준 높인다
- 4대웅제약 나보타, 콜롬비아 341억 규모 수출 계약
- 5트럼프 "美 빅테크 규제국에 추가 관세 부과"
- 6kt cloud, ‘AI Foundry’ 파트너십 확대
- 7방송인 김민아, 전통주 소믈리에로 첫 강의 성료
- 8정금길세공소, K주얼리 위상 드높여…'무손실 폴리싱' 주목
- 9롯데홈쇼핑, 첫 주방 자체 브랜드 ‘블루쿠샤’ 론칭
- 10NHN, PC ‘한게임포커’ 25주년 맞아 특별 이벤트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