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옥션, 해외항공권 9배 급증…장거리·계획여행 인기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코로나19로 닫혔던 하늘 길이 열리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꿈틀대는 가운데, 가까운 주변 국가 보다 상대적으로 비행시간이 긴 장거리 여행지를 택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3일 G마켓과 옥션이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발표된 직후인 최근 한 달(3/11~4/10) 기준으로 해외여행 상품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항공권 및 현지투어 판매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항공권의 판매는 9배 넘게(876%) 급증했고, 해외 현지투어 상품 역시 8배(781%) 이상 판매 신장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국내 항공권의 판매량 변화는 미미한 것(3%)과 극명하게 갈리는 분위기다. 그간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 심리가 적극 반영된 것으로, 미뤘던 신혼여행이나 효도여행 수요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해외여행 트렌드도 코로나19 이전과는 확연하게 달라졌다. 먼 나라로 떠나려는 추세가 강해졌다. 실제 해외항공권 판매순위 집계결과 ▲캄보디아(1위), ▲로스엔젤레스(2위), ▲하와이(3위)가 빅 3로 꼽혔다. 이밖에 ▲방콕(5위), ▲밴쿠버(6위), ▲토론토(9위) 등이 인기 여행지에 이름을 올렸다. 판매순위 10위권안에 절반이 넘는 6곳이 비행시간 6시간을 넘는 장거리 여행지인 셈이다.
코로나19 발생전인 2019년 같은 기간에는 ▲오사카(1위), ▲다낭(2위), ▲후쿠오카(3위) 등 가까운 주변 국가가 인기가 높았고, 판매순위 10위권에 비행시간 6시간 이상인 여행지는 방콕(5위)이 유일했다.
여행 준비가 더 철저해진 것도 특징이다. 3월 한 달간 판매된 항공권 예매의 지정 출발일을 분석한 결과, 3월부터 8월까지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예매 후 최대 5개월까지 준비 기간을 갖고 미리 계획을 세운다는 의미다.
하지만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동기간에는 예매 후 약 한두 달 안에 떠나는 비중이 절반(54%) 이상을 차지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부담 없이 떠나는 즉흥여행이 많았다면, 지금은 여행지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계획적으로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이다.
해외항공권 구매층의 변화도 눈에 띈다. 2019년 43%에 그쳤던 남성고객 비중이 올해 처음 절반(51%)을 넘어서며 여성고객을 앞질렀다. 50대 이상 고객 비중이 32%에 달하며, 3년전(24%)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도 특징이다. 중년의 남성고객이 가족여행을 위해 과감하게 지갑을 연 것으로도 해석 할 수 있다.
G마켓 전략사업본부 이주철 본부장은 “그동안 억눌렸던 해외여행에 대한 보상심리로 이전에는 선뜻 결정하기 쉽지 않았던 여행지에 대한 인기가 높다”며 “위생과 방역 수준을 고려해 사전에 철저하게 여행을 준비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것도 특징이다”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건설업계, 세대교체 바람…‘젊은피·재무통’ 전면 배치
- ‘벼랑 끝’ 홈플러스…회생 계획안 마감 ‘째깍째깍’
- LG “내년 상반기 자사주 전량 소각”…밸류업 속도
- 삼성전자, 노태문 사장 대표이사 선임…신기술 20000억원 출자
-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수원서 채용박람회 개최…140명 채용 예정
- 셀트리온제약, 청주 미호강서 플로깅 캠페인 진행
- 경보제약, 동물병원 전용 투약·건강 보조제품 ‘벳에이다 3종’ 출시
- 아이웨어 브랜드 블루엘리펀트, 스페이스 성수 공개
- 두나무 ‘넥스트 잡’, 미래세대 위한 청년 지원 강화
-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 경력보유여성 대상 주민참여예산사업 성료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실적 훈풍’ 증권가 CEO 연임 무게…변수는 내부통제
- 2BNK금융 회장 후보군 4인 압축…연속성 VS 변화 경쟁
- 3건설업계, 세대교체 바람…‘젊은피·재무통’ 전면 배치
- 4‘벼랑 끝’ 홈플러스…회생 계획안 마감 ‘째깍째깍’
- 5LG “내년 상반기 자사주 전량 소각”…밸류업 속도
- 6'2026 부산 세계도서관정보대회 국가위원회' 닻 올랐다…출범식 열려
- 7화성특례시,‘2025년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성과보고회’
- 8안산시, 하반기 청년인턴 기업탐방 프로그램 진행
- 9평택시, '청소년 안전망 보고회' 개최
- 10의왕시, 내손동 한전자재센터 이전부지 도시관리계획 변경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