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스마트폰 게임 삼매경이 부르는 먹구름 ‘목디스크’

고개를 푹 숙인 채 집, 버스, 지하철 등 오랜 시간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기 사람들이 많다. 문제는 이러한 자세가 경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극심한 통증과 운동 장애를 유발하는 경추 추간판탈출증 다시 말해 목디스크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더 큰 문제는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경추 건강 악화 요인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는 점이다.
경추는 일상생활 속에서 항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부위다. 서 있을 때나 앉아 있을 때 볼링공 무게에 달하는 머리 무게를 온전히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PC를 사용하거나 책을 볼 때 고개를 앞으로 쭉 빼 있는 자세를 유지할 경우 경추 추간판 압박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일상생활 속 습관이 누적되면 결국 경추 주변 근육 및 인대의 약화를 초래하고 목디스크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경추 구조는 평소 C자 형태를 유지하는데 이는 스프링 같은 탄력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 고개를 푹 숙이는 등 일상생활 속 잘못된 습관이 지속될 경우 경추 굴곡이 오래 이어져 C자의 모양이 서서히 일자로 바뀐다. 이를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부른다.
거북목증후군은 목디스크의 전초 증상 격이라고 볼 수 있다. 경추가 일자 모양이 되면 외부 충격을 쉽게 흡수하지 못하는데 이는 곧 머리 무게에 따른 경추 스트레스 상승으로 이어진다.
목디스크 발병 시 주요 증상으로 팔 또는 손 저림, 어깨 통증, 뒷목 뻐근한 느낌, 상지 무기력함 등이 있다. 어깨, 팔 등 상지에서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이유로 신경의 압박을 꼽을 수 있다. 탈출한 경추 추간판이 목 주변에 위치한 어깨 관련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방사선 촬영, MRI 검사 결과 목디스크 초기라면 신경성형술 등의 비수술 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신경성형술은 목디스크 병변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지름 1mm, 길이 40~50cm의 특수 카테터를 꼬리뼈를 통해 삽입한 뒤 유착을 풀어주는 치료법이다. 실시간 영상장비인 씨암(C-Arm)을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치료하여 정확도가 높고 안전하다. 또 염증 및 부종 등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 유지다. 평소 고개를 지나치게 오랜 시간 숙이는 자세를 지양해야 하며 사무직 직장인이라면 평소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경추 주변 근육 및 인대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 김일영 일산하이병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국민 84% "신약 혁신, 개발만으론 부족…환자 접근성까지 보장돼야"
- 서울대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위한 ‘중증 모자의료센터' 개소
- 경희대병원 이승현 교수, 국제학술대회서 최우수 연제상 수상
- 고대구로병원 김현구 교수, 단일공 흉부 로봇수술 세계 첫 500례 달성
- 고도난시 교정도 정확하게…‘스마일프로’ 주목받는 이유
- 소아 천식에 쓰는 ‘스테로이드’, 골절 위험 최대 3배 높여
- 서울대병원 박도중 교수, 대한외과학회 차기 이사장 선출
- 2025년 이대뇌혈관병원 심포지엄 성료
- 뇌심부자극술, 인지기능 저하 없이 발작 70% 감소
- 추나요법 건강보험 6년…"근골격계 통증 치료에 일관된 선호도 확인"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시, '제2차 기업 혁신성장 릴레이 간담회' 연다
- 2원주시, 제1회 글로벌 시니어 웰니스 컨퍼런스 개최 유치·지원
- 3HK이노엔-카인사이언스, 근감소증 치료제 공동 개발
- 4남원시, 디지털헬스케어 추진…고령층 건강관리 강화
- 5임실군, 행복콜버스·택시로 '찾아가는 교통복지' 실현
- 6세븐일레븐, CJ제일제당과 함께 ‘맛제일’ 간편식 시리즈 공개
- 7카카오, ‘2025 문화체육관광 AI·디지털혁신 포럼’ 참여
- 8포스코, 기술 축제 ‘테크포럼’ 개최…장인화 "혁신 기술로 위기 돌파"
- 9제주항공 "1~10월 중국노선 누적 탑승객, 지난해 추월"
- 10롯데GRS, ‘한국에너지대상’ 환경부 장관 표창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