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유학생 유치 '도민 부흥' 물꼬 튼다
"지방소멸 대응, 외국인유학생 등 유입책 승부"
전북도 지방소멸 대응 기금 560억 원 배정
"지방소멸 대응 기금 10% 외국인 유학생 유치"
김 지사 "지방소멸 대응 26개 사업 정책 펼쳐"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선정도 한 몫
[앵커]
이미 ‘발등의 불’이 돼 버린 인구절벽, 정부가 ‘지방소멸 대응 기금’을 전국 광역 기초단체에 수혈하는데요. 전라북도는 이 기금으로 남다른 사업을 펼쳐 ‘경제 부흥’의 기회로 삼겠다는 전략입니다. 신홍관 기자입니다.
[기자]
행정안전부가 내려주는 지방소멸 대응 기금, 전라북도는 올해 240억 원에 이어 내년 320억 원을 받게 됩니다. 이 기금으로 기초 및 생활 인프라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도농 상생교류, 체류 인구 유입 등의 분야로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여기에 외국인 유치와 이민정책 등을 포함한 외국인 주민 정착 맞춤형 지원책을 적극 펼친다는 계획이어서 눈길을 끕니다.
[인터뷰] 김관영 / 전라북도 지사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 도와 대학 의회 관련 기관들이 교육청 아울러서 TF도 만들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세워야 되는 것도 맞고요. 또 적극적인 유인책을 만들기 위해서 지방소멸 대응기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김관영 지사는 이 같은 구상에 실질적인 외국인 유학생과 근로자 유치를 위해 지방소멸 대응 기금의 10% 할애라는 도의회 김이재 의원의 제안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이재 / 전라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
“외국인 근로자들이 와 가지고 또 그 사람들이 외국인들이 농촌이나 이런데 가서 근무할 수 있도록 그래서 그런 정책을 거기에 10%를 써야 되고요. 그 10% 안에서도 외국인 유학생들을 데리고 왔을 때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장학금도 주지만…”
‘지방소멸 대응 기금 10% 할애’를 제안한 김 의원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한 김관영 지사는 종합적 인구소멸 대응책도 구체화했습니다.
[인터뷰] 김관영 / 전라북도 지사
“결국 기업이 오고 사람이 모이려면 삶의 조건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보고요, 그러기 때문에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고, 청년 일자리를 외부에서 유입하면서 만들기위해서는 결국 스마트 팜을 활성화시키고 귀농 귀촌하시려는 생각을 갖는 사람에게 충분한 지원책을 마련하려고 생각합니다”
김관영 지사는 특히 도민 삶의 질 제고는 물론 외부 인구 유입 정책과 지역 경쟁력을 증가시켜서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삼각 축의 정책 방향을 설정해 총 26개 사업의 지방소멸 대응 정책을 펼치겠다는 각오입니다.
정부 공모의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선정까지 손에 쥔 전라북도가 지방소멸 대응 정책에 맞춰 민선8기 ‘도민 부흥’의 기반 구축에 기대감을 부풀게 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호남 신홍관입니다. /hknews@sedaily.com
[영상취재 김선문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2024 원주만두축제, 50만 명 방문해 347억 원 직접 경제 효과 창출
- 횡성군,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고자 두 팔 걷어
- 양산시, 민생경제 안정·연말연시 대비 대책 논의
- 보훈공단, 2024년 중앙의료장비 심의위원회 통해 국가유공자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
- 과천시, 예산 대폭 삭감돼..."공연예술축제" 차질
- 계명문화대, LiFE 2.0사업 통해 대학 평생교육체제 구축 및 우수성과 창출
- 영덕군, 파나크㈜와 ‘관광·경제 활성화’ 협약체결
- 부산은행,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배우는 금융교육
- BPA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차칠 없는 추진에 최선"
- 의왕시 ‘2024년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대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GS건설, 스마트 연어양식장 준공
- 22024 원주만두축제, 50만 명 방문해 347억 원 직접 경제 효과 창출
- 3횡성군,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고자 두 팔 걷어
- 4"크리스마스 선물 풍성"…넷마블, 게임 11종서 이벤트 실시
- 5경희대 경영대학원, 송년 행사 ‘2024 경영인의 밤’ 성료
- 6IBK기업은행, 10년 주기형 주택담보대출 출시
- 7이베이, 2025년 역직구 전망 키워드 ‘R.I.S.E’ 선정
- 8순천향건강과학대학원 건강과학CEO과정. 총동문회장 이∙취임식 진행
- 9양산시, 민생경제 안정·연말연시 대비 대책 논의
- 10보훈공단, 2024년 중앙의료장비 심의위원회 통해 국가유공자 의료서비스 개선 노력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