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 MZ세대…디퓨저·건기식 등 스트레스 해소 아이템 인기
2030세대 91% “자신의 미래에 불안감 느껴”
스트레스 해소 위해선 건강 관리도 중요…종근당바이오, 건기식 출시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팬데믹 피로, 코로나 블루, 번아웃 증후군 등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2030세대를 겨냥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제품과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재단법인 청년재단이 2030세대 5,000여명을 대상으로 ‘2030 청년들의 불안과 우울감, 번아웃 지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91%가 ‘자신의 미래에 불안감’을 느끼며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감의 이유로는 △불확실한 미래(취업, 결혼 등) 58.5%, △경제적 문제 21.4%, △과도한 직장업무 11.7%, 그 외 대인관계의 어려움, 학업, 건강, 주거 문제 순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긴장과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고 불안감을 낮춰주는 제품을 찾는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코로나로 인해 외부 공간 대신 집에 머무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주는 ‘홈 프레그런스 제품’이 대표적이다.
홈 프레그런스 제품에는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 천연허브 방향제를 비롯, 정신적 긴장을 풀고 몸을 이완할 수 있는 에센셜 오일, 향기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디퓨저 등이 있다.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도 인기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미민트에서는 현대인들의 일상 속 피로 회복을 위한 제품으로 ‘마이부스터’를 출시했다. ‘마이부스터’는 현대인들의 일상 패턴을 고려, 물 없이도 섭취 가능하도록 간편한 캔디형으로 제작됐다.
실리마린과 비타민B군 5종을 주원료로 한 휴온스내츄럴의 ‘이너셋 간건강 밀크씨슬 파워’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쉽게 지치는 현대인들의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최근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장 건강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장내 미생물이 뇌와 장을 연결하고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또한 장에서 95%이상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신 건강을 위해서는 장 건강 관리 역시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해 유산균 전문기업 종근당바이오는 이달 초 100억 유산균과 L-테아닌이 함유된 ‘에브리바이옴 릴렉스’를 출시했다.
L-테아닌은 섭취 시 △알파 주파수 대역이 증가하면서 스트레스 해소·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며, △글루타메이트 증가로 알코올성 간 손상 회복, △내피 세포의 산화질소(NO) 생성 촉진으로 혈관 확장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브리바이옴 릴렉스는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는 데서 착안한 제품으로, 종근당바이오 장내미생물은행만의 ‘밸런스포뮬라로 구성된 100억 유산균’과 휴식 시 발생하는 뇌파인 알파파를 촉진하는 기능성 원료 ‘L-테아닌 200mg’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근당바이오 관계자는 “최근 정신적 압박에서 벗어나 ‘힐링’과 ‘갓생’을 원하는 2030세대가 증가하고 있다”며 “에브리바이옴 릴렉스가 2030 세대들에게 장 건강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 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산업은행, 반도체 지원 사격…17조 규모 저리대출 출시
- 금융당국 "반사회적 대부 계약 효력 무효화"
- 양자·초전도체 가고..."이젠 유리기판·행동주의 타깃 株"
- 美 트럼프 충격 최소화 나선다…산은 기금 조성·보증 확대
- iM뱅크, 귀향길 이동점포 신권교환 행사 진행
- 보험사기 규모 한해 8조 넘는다…금감원, 기획조사 강화
- 새마을금고, 금융사고 원천 차단한다…'내부제도센터' 운영
- 신협, 충남도 사회적경제기업에 200억 금융 지원
- 우리銀, 성북구 소상공인 대상 300억 금융지원
- 현대캐피탈, 새해 프로모션 진행…"전차종 월 납입금 1회분 면제"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