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영업익 1.5조 ‘선방’…“충당금 악재 견뎌”

[앵커]
현대자동차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을 발표한 가운데, 역대급 실적을 보여준 지난 2분기에는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세타2 엔진' 리콜 관련 충당금을 이번 분기 실적에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악조건에서도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서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매출 37조7,054억원, 영업이익 1조5,518억원을 기록했다고 오늘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매출은 30.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3.4% 감소했습니다.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지난 2분기(35조9,999억원)를 넘어섰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매출액 증가가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완화,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호조, 고환율 효과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세타2 엔진과 관련해 1조3,000억원에 달하는 충당금을 3분기 실적에 반영하기로 하면서 그만큼 영업이익이 깎이게 됐습니다.
[싱크] 이호근 /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다른 회사와 경쟁력을 고려해서 지금 현재 수익이 많이 났을 때 충당금을 미리 많이 확보를 하고, 나중에 이게 적자로 돌아서지 않도록 관리하는 거다 이렇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충당금 반영에도 선방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반도체를 비롯한 부품 수급 상황이 더욱 개선돼 생산 확대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원자재 가격 급등, 코로나19 재확산세 우려,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과 같은 글로벌 불확실성이 상존해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아이오닉 6’의 4분기 유럽 시장 판매 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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