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미래로 세계로’ 5대 혁신전략 추진
5대 미래산업 육성공간 확보 및 조직혁신 선도
공간혁신, 조직혁신, 인력혁신, 투자유치 혁신, 기업지원 혁신
'미래로 세계로, 5대 혁신전략' 추진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청장 최삼룡)은 3일 오전 대구시 산격동 청사에서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5대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혁신전략은 민선 8기, 대구 ‘미래 50년’을 선도적으로 확실히 뒷받침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투자환경 변화에 따라 ‘세계 속의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으로 위상 정립을 위해 내부혁신이 절박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날 발표한 5대 혁신전략의 주요 내용은 ▲미래 50년을 뒷받침할 경자구역 211만평 확장 ▲강도 높은 조직개편과 인력 구조조정 ▲직원 전문성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자유치 총력 ▲혁신생태계 구축을 통한 입주기업 성장 지원 등이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대구권 경자구역을 단계적으로 211만평(317만평→528만평)을 확장해, 5대 미래 신산업(UAM, 반도체, 로봇, 헬스케어, ABB) 발전전략 실현을 뒷받침할 산업용지를 차질 없이 확보․지원하는 등 용지 부족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강도 높은 조직개편과 인력 구조조정은 인력 26명 감축(22%)을 목표로, 지난 2021년 1단계 인력 16명 감축에 이어, 2단계 강도 높은 조직개편과 구조조정을 통해 지원인력 10명 추가 감축할 계획이다.
직원 단기파견(2년)에 따른 업무단절과 투자유치 전문성 부족 지적에 따라 평가를 통해 전 직원의 30%까지 외부개방을 확대하고, 우수직원에 대해서는 파견기간 연장 추진(2년→최대 5년)할 계획이다.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외국어 수준 등을 종합한 ‘파견희망자 면접 선발’을 실시하고, 전 직원 투자유치 전문요원화」를 위해 ‘1인 1외국어 연차별 목표달성제’, ‘투자유치 전문교육 의무이수제(연20시간)’를 통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최삼룡 청장은 3일 오전 대구시 산격동 청사에서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5대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민선 8기 연평균 투자유치 5% 이상 성장 달성을 목표로, 5대 미래 신산업과 연계하여 유럽, 미주, 중화권 국가를 대상으로 ‘핵심전략 산업’을 중점유치할 계획이다.
중앙부처, 시․도,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투자유치전략회의’를 상설 운영(분기)하고, 해외 자매․우호도시, 전국 시․도 해외사무소 등을 연계한 ‘해외네트워크 확대’ 구축, 입주기업과 벤처캐피탈을 연계한 ‘투자상담회’ 활성화, 주한 외국 대사관․상공회의소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네트워킹도 강화할 계획이다.
TP 등 전문기관을 활용해 대구․경북 전 지구를 연계한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혁신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규제실증․인증획득 등 ‘입주기업 역량강화’ 지원뿐만 아니라, 지구내 입주기업 간 정보전달 및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온라인 기업지원플랫폼’을 확대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 관계기관․부서협조 등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처리하고 결과를 안내하는 ‘원스톱 기업민원실 운영’, ‘유치기업 관리담당자 지정’을 통해 최고의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대학․특성화고 등이 함께하는 ‘취업 박람회’를 개최, 일자리 미스매치에 따른 지구 내 중·소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최삼룡 청장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대구․경북지역 투자유치와 기업육성 지원의 중추기관으로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미래번영 대구’를 위한 ‘5대 신산업 육성’을 차질없이 뒷받침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국제정세의 변화 등 새로운 위기를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로 발판 삼아 지역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투자 협력 파트너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순창발효테마파크, '제3회 꼬마들의 순창 오락실' 8월 23일 개최
- 장수군, '2025년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 임실군, 옥정호 출렁다리·붕어섬 생태공원 19일 재개장
- 경상원·경기도주식회사, '소장가치 전(展)'으로 온라인 판로↑
- 유정복 인천시장 “인천, 연결·혁신·번영의 도시” 강조
- 부천시, 노후 아파트 색채 컨설팅 확대
- 인천시, 덕적도 ‘쓰레기 없는 섬’ 선포
- 인천시, 아동·청소년 온라인 안전 지킨다
- 부산도시공사, 노후임대아파트 분말소화기 지급으로 화재 대응력 강화
- 아이엠뱅크, ‘iM외화배송서비스 신청 고객’ CU편의점 상품권 선착순 증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순창발효테마파크, '제3회 꼬마들의 순창 오락실' 8월 23일 개최
- 2장수군, '2025년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 3임실군, 옥정호 출렁다리·붕어섬 생태공원 19일 재개장
- 4경상원·경기도주식회사, '소장가치 전(展)'으로 온라인 판로↑
- 5유정복 인천시장 “인천, 연결·혁신·번영의 도시” 강조
- 6부천시, 노후 아파트 색채 컨설팅 확대
- 7인천시, 덕적도 ‘쓰레기 없는 섬’ 선포
- 8인천시, 아동·청소년 온라인 안전 지킨다
- 9퓨처코어, 상반기 영업익 25억…전년比 254%↑
- 10KT, 광복절 연휴 대비 통신망 안정운용 체계 구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