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美, 파월 발언 앞두고 혼조세 마감 …“나스닥 부진에 제한적 흐름 전망”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지난밤 뉴욕증시는 중국의 코로나 정책 완화 소식에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연설을 경계하며 혼조세로 마감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7p(+0.01%) 오른 3만3,852.53p, 나스닥 지수는 65.72p(-0.59%) 내린 1만983.78p를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전장 대비 6.31p(-0.16%) 내린 3,957.63p로 장을 마쳤다.
중국 정부는 전일 코로나 봉쇄를 완화하고 노년층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필요 지역에 빠른 통제와 해제 조치가 필요하며 대중의 불편을 최소화할 것을 강조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기대를 높이는 조치들이 나오고 있다는 점은 위험자산 선호 심리를 높여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급등을 불러왔다.
반면, 미국 11월 소비자 신뢰지수는 102.2에서 100.2로 둔화돼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기대지수도 77.9에서 75.4로 위축됐다.
소득 감소로 인해 향후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짐과 동시에 인플레이션 우려도 부각되자 달러 강세, 금리 상승에 따른 주식시장 상승 모멘텀도 약화됐다.
또한, 나스닥은 최근 중국의 코로나 봉쇄 여파에 따른 애플 폭스콘 공장 생산 차질 이슈에 약세가 이어졌고, 파월 의장 연설을 앞두고 증시엔 관망심리가 유입됐다.
이에 영향을 받아 오늘 국내증시도 제한적인 주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전일 국내 증시는 제임스 블라드 총재의 매파 발언 및 미국 증시 급락 충격에도 중화권 증시 급등에 상승 마감했다”며 “그러나 장저우 공장 사태발 애플 출하량 감소 악재 지속 등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특히 내일 새벽 3시 30분에 예정된 파월의장 연설을 앞둔 관망심리가 유입되며 대형주들의 주가 움직임을 제한할 것”이라며 “또한 11월 마지막 거래일인 만큼 MSCI 리밸런싱이 예정되어 있어 외국인들의 수급 노이즈가 발생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애플의 하락 요인은 최근 많은 부분 알려져 있어 한국 증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며 “오늘 국내증시는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가능성에 중국 증시 변화에 따라 등락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OK금융그룹, 2025 사랑의 헌혈 캠페인 진행
- 삼성금융네트웍스, '뉴 모니모' 출시
- 업비트, 대규모 해킹 혼란…배후에 北 라자루스 거론
- 우리금융, 생산적금융 전환 본격화…이달 1호 펀드 출시
- 애큐온저축銀, 자금세탁방지 우수 기관 선정…국무총리 표창 수상
- SBI저축銀, SBI희망나눔봉사단 김장 봉사활동 '온기 담금 캠페인' 진행
- 배당소득 분리과세 통과…연말 고배당株 불붙나
- Sh수협은행, '언어폭력 없는 기업' 2년 연속 인증
- 티머니, '2025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선정
- 미래에셋증권, 고용노동부 퇴직연금사업자 평가 4년 연속 ‘우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시의회, 제327회 제2차 정례회 개회
- 2포항문화재단, ‘꿈틀로 체험마켓 298놀장’ 올해 일정 성료…원도심 활력 이끌어
- 3김천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영양교사 및 영양사 세계 음식 문화 체험 연수 실시
- 4대구지방환경청, 제38대 조은희 대구지방환경청장 신규부임
- 5경북테크노파크, 지역 고교생 창업 역량 빛났다. . .'일경험 프로젝트 최종보고회’ 성료
- 6대구경북지방병무청, 2026년 현역병 입영일자 본인선택 접수
- 7대구대 김경기 교수, 2026년 반도체공학회 수석부회장 선출
- 8대구교통공사, 헌혈로 ‘생명나눔’ 동참
- 9iM뱅크(아이엠뱅크), ‘따뜻한 희망상자 캠페인’ 후원
- 10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말하는 '화성형 미래도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