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美, 파월 발언 앞두고 혼조세 마감 …“나스닥 부진에 제한적 흐름 전망”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지난밤 뉴욕증시는 중국의 코로나 정책 완화 소식에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연설을 경계하며 혼조세로 마감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07p(+0.01%) 오른 3만3,852.53p, 나스닥 지수는 65.72p(-0.59%) 내린 1만983.78p를 기록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전장 대비 6.31p(-0.16%) 내린 3,957.63p로 장을 마쳤다.
중국 정부는 전일 코로나 봉쇄를 완화하고 노년층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필요 지역에 빠른 통제와 해제 조치가 필요하며 대중의 불편을 최소화할 것을 강조했다.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기대를 높이는 조치들이 나오고 있다는 점은 위험자산 선호 심리를 높여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급등을 불러왔다.
반면, 미국 11월 소비자 신뢰지수는 102.2에서 100.2로 둔화돼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기대지수도 77.9에서 75.4로 위축됐다.
소득 감소로 인해 향후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짐과 동시에 인플레이션 우려도 부각되자 달러 강세, 금리 상승에 따른 주식시장 상승 모멘텀도 약화됐다.
또한, 나스닥은 최근 중국의 코로나 봉쇄 여파에 따른 애플 폭스콘 공장 생산 차질 이슈에 약세가 이어졌고, 파월 의장 연설을 앞두고 증시엔 관망심리가 유입됐다.
이에 영향을 받아 오늘 국내증시도 제한적인 주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전일 국내 증시는 제임스 블라드 총재의 매파 발언 및 미국 증시 급락 충격에도 중화권 증시 급등에 상승 마감했다”며 “그러나 장저우 공장 사태발 애플 출하량 감소 악재 지속 등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특히 내일 새벽 3시 30분에 예정된 파월의장 연설을 앞둔 관망심리가 유입되며 대형주들의 주가 움직임을 제한할 것”이라며 “또한 11월 마지막 거래일인 만큼 MSCI 리밸런싱이 예정되어 있어 외국인들의 수급 노이즈가 발생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애플의 하락 요인은 최근 많은 부분 알려져 있어 한국 증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며 “오늘 국내증시는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완화 가능성에 중국 증시 변화에 따라 등락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6대 은행장 호출한 野 이재명 대표…긴장하는 은행권
- 보험사, 건전성 악화에 자본확충 속도…이자부담↑
- 상조 69개사 특수관계인과 자금 거래..."선수금 80% 별도 예치해야"
- 작년 서울 1순위 청약자 70% 강남3구에 쏠렸다
- [부고] 고려대 박세민 교수 모친상
- 존재감 사라진 이복현…증권가 실태 점검 '시계 제로'
- "'트럼프 2기' 외환 변동성 커진다"...관리 나선 정부
- 코스피 2,520선 약보합세 지속…외국인·기관 매도세 강해
- "정부 혜택 놓치지 마세요"…신한은행, 알리미 서비스 시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