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 접수 시작…3월 내 지급 예정
1월 30일부터 내달 27일까지 서류 접수
검토 거쳐 3월 내 지원금 지급 예정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카카오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서비스 장애 피해지원 원칙에 따라, 30일부터 오는 2월 27일까지 4주간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 지급을 위한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공식 채널을 통해 신고했던 소상공인 대상으로 서류 접수를 시작한다. 2월 13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추가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접수자 대상으로는 이메일과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서류 접수 절차에 대해 안내했으며, 추가 접수 기간과 방법은 소상공인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알릴 예정이다.
카카오는 소상공인이 최대한 간편하게 서류를 접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서류 접수 가이드 안내부터 접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공식 챗봇을 구축한 데 이어 고객센터 웹페이지, 전화, 우편 등 소상공인들의 편한 서류 접수를 위해 모든 창구를 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상담 인력 100여 명을 충원해 전담 고객센터도 함께 운영한다.
소상공인들은 ▲소상공인 확인서 ▲장애로 인한 매출 피해 입증 자료 ▲카카오 서비스 이용 사실 자료 ▲상호명 또는 사업장 대표자 명의의 은행계좌 사본 등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법적으로 요구되는 불가피한 사항으로 서류 제출 절차는 거치지만, 피해 유형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카카오톡 메시지, 카카오톡 채널 장애의 경우 간략한 서비스 이용화면 캡처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증빙 절차를 간소화했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공식 챗봇 ‘카카오 1015 소상공인지원센터’를 검색해 추가하고, 여기에 해당 서류들을 캡처하거나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첨부하면 된다.
카카오는 ‘1015 피해지원 협의체’가 수립한 원칙에 따라 ▲매출 손실 규모액이 30만원 이하인 경우 3만원,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경우 5만원을 지급하고, ▲50만원 초과 피해 사례에 대해서는 피해 입증 과정을 거쳐 추가 지원을 검토한다. 지원금은 제출 서류를 검토한 뒤 3월 내 지급 완료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카카오는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해 영업하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2월 중에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2,000여건 발송할 수 있는 5만원 상당의 무상캐시 지급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무상캐시는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웹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협의체 위원으로 참여한 송지혜 카카오톡 부문장은 “서비스 장애로 비즈니스 활동에 불편과 피해를 끼친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리며, 소상공인들과의 상생 협력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피해 지원금 지급 마무리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NS검증' 美비자심사 지연에…빅테크, 또 직원 출국자제 권고
- 고려아연 美제련소 유증 가처분 판단 코앞…경영권 분쟁 '분수령'
- 고점 찍고 재료 소화한 국고채 향방 주목…외인 선물 '팔자'
- '중독유발 비판' 챗GPT, 아동보호 기능 이어 '친절함 정도' 도입
- "생산력이 경쟁력"…삼성전자·SK하이닉스 메모리 증산 '박차'
- HD현대중공업, 페루에 특화한 차세대 잠수함 공동 개발한다
- CJ제일제당, 전통주 문화 확산 나서…美 뉴욕 한식당과 협업
- 서울아파트 월세 상승률 올해 역대 최고…3%대 첫 진입
- 쿠팡 주주, 美법원에 집단소송…"정보유출 공시의무 등 위반"
- 패딩 충전재 '거짓표시' 되풀이…집단분쟁조정·소송으로 번지나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NS검증' 美비자심사 지연에…빅테크, 또 직원 출국자제 권고
- 2의성군, 귀농귀촌 분야 우수 시군 2년 연속 선정
- 3의성군, 지역경제 활성화 평가 ‘최우수 기관’ 수상
- 4재경의성군향우회 유한철 회장, 의성군에 장학금 2천만 원 기탁
- 5고려아연 美제련소 유증 가처분 판단 코앞…경영권 분쟁 '분수령'
- 6고점 찍고 재료 소화한 국고채 향방 주목…외인 선물 '팔자'
- 7'중독유발 비판' 챗GPT, 아동보호 기능 이어 '친절함 정도' 도입
- 8"생산력이 경쟁력"…삼성전자·SK하이닉스 메모리 증산 '박차'
- 9HD현대중공업, 페루에 특화한 차세대 잠수함 공동 개발한다
- 10CJ제일제당, 전통주 문화 확산 나서…美 뉴욕 한식당과 협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