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딩 충전재 '거짓표시' 되풀이…집단분쟁조정·소송으로 번지나
경제·산업
입력 2025-12-21 09:23:39
수정 2025-12-21 09:23:39
이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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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페이스發 충전재 논란…소비자단체 "전반 점검해야"
[서울경제TV=이채우 인턴기자] 매년 겨울철 패션업계에서 '패딩 충전재 오기재' 사태가 되풀이되자, 소비자단체가 업계와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21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이달 영원아웃도어의 노스페이스 패딩 충전재 혼용률 오기재가 논란이 됐다. 노스페이스는 지난 3일 다운 제품 전수 조사 결과 13개 제품에서 충전재 혼용률 오기재가 발견됐다고 공지했다. 노스페이스는 당시 홈페이지 안내문을 통해 "제품 정보가 오기재된 기간에 해당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환불 절차를 순차적으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스페이스의 이번 전수 조사는 고객 문의로 시작됐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노스페이스 '1996 레트로 눕시 자켓'을 구매한 고객 문의를 통해 제품 충전재의 혼용률이 오기재됐음을 확인했다. 해당 제품은 재활용 다운 소재(거위털과 오리털 혼용)를 충전재로 쓰면서 충전재 정보를 '우모(거위) 솜털 80%·깃털 20%'로 기재했다.
이후 노스페이스는 전수 조사에 나서 다른 제품의 경우에도 오기재 문제가 있다는 것을 파악했다. 노스페이스가 공개한 리스트에 따르면 각 제품의 오기재 기간은 다양하다. '남성 워터실드 눕시 자켓'의 경우 오기재 기간이 지난달 20∼28일로 9일이지만, '1996 눕시 에어 다운 자켓'은 지난 2023년 11월 13일부터 지난달 5일까지 2년에 달한다.
한국소비자연맹은 노스페이스의 이 같은 충전재 표시 문제가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에 해당하는 소비자 기만 행위라고 판단하고, 지난 12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소비자연맹은 앞으로 집단 분쟁조정이나 소송을 진행할지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소비자연맹은 노스페이스뿐 아니라 겨울철 다운 제품 시장 전반에서 충전재 표시의 정확성과 검증 체계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면서 "브랜드와 플랫폼의 상품정보 관리 시스템과 책임 구조에 대해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위에는 "다운·패딩 제품 전반에 대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실제 올겨울 노스페이스뿐 아니라 다른 브랜드에서도 충전재 오기재 사례가 여러 건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이 패션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구스 다운 24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5개 제품이 거위털 기준(80%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고, 2개 제품은 거위털을 썼다고 표기했지만, 오리털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신세계 계열 패션 플랫폼 W컨셉은 지난달 14일 프론트로우 브랜드의 한 구스 제품(올메텍스 90/10 구스 다운 점퍼 블랙 컬러)에서 거위털 비율이 기준에 미치지 못한 것을 발견하고 자발적 환불 조치를 했다. 앞서 2024∼2025년 겨울철에도 일부 의류 브랜드들이 패딩 제품 충전재 혼용률을 허위로 표기해 논란이 일었다.
정지연 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해마다 되풀이되는 패션업계 충전재 오기재 문제와 관련해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에 제대로 된 처벌이 있어야 재발 방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dlcodn122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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