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준 SK이노 환경과학기술원장 “올타임 넷제로 위해 경쟁력 있는 기술 확보”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SK이노베이션(SK이노)는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이 SK이노가 발표한 올타임 넷제로 전략 지원을 위해 R&D경영을 중심으로 핵심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올타임 넷제로는 SK이노 창립 100주년인 2062년까지 회사 창사 이래 배출한 모든 탄소를 상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원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환경과학기술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올타임 넷제로라는 비전을 완성하는 막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일하는 방식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술을 빠르게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친환경 영역에서 다양한 기술들이 계속 출현하고 있지만, 기술의 성숙도가 높지 않은 경우가 많아 누가 더 빨리 경쟁력 있는 기술을 완성하고 확보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외부 유망기술들을 발굴하고 그동안 축적한 역량을 결합해 기술의 완성도를 빠르게 높일 생각”이라고 말했다. SK이노의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와 연계한 기술경쟁력 확보를 중점 추진 과제로 꼽은 것이다.
이 원장은 출범 40주년을 맞은 SK이노 환경과학기술원의 역사를 소개하며 “SK이노가 세계적인 에너지ᆞ화학 분야 선도 기업으로 성장한 것은 누구보다 앞선 R&D 경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기술 기반 R&D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개발 등 최근 성과를 소개했다. 이 원장은 “BMR은 수산화리튬 선회수 기술로 SK이노가 기술 상업화를 통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글로벌 배터리 순환 체계에 안정적으로 고순도 리튬을 공급하는 고리를 완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성능 분리막·CNT 도전재·차세대 음극재·난연성 전해액 등 배터리 소재 개발 및 분석ᆞ공정 역량을 활용한 솔루션 개발도 수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플라스틱 열분해유 후처리 공정 기술 확대 실증, 폐윤활유 업사이클링 기술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석유화학공정 부산물인 황을 에너지로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 제거 기술을 연구하고 학술지에 게재된 사례 등도 언급했다.
기술원은 성과와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기술 발굴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술원은 지난해 11월 미국 실리콘밸리에 ‘오픈 이노베이션 포스트(Open Innovation Post)’를 신설하고, 글로벌 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 협력 작업을 논의 중이다.
이에 더해 이 원장은 “환경과학기술원장으로서 탄소 감축을 위한 기술 솔루션을 개발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며 “탄소감축과 기후위기 극복은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성형·피부과 5년간 20% 급증…소아청소년과 2% 감소
- SNS마켓, 여성·30대 주도…"2년간 3배 성장"
- 전기차 고객 10명 중 6명은 3040…20대 구매 증가
- 4년 반 동안 외화 위·변조 4억 5000만원 적발
- 국내 달러 스테이블코인 보유량 1년새 2배로 증가
- 불법 외환거래, 최근 6년간 13조 2000억원 규모 적발
- APEC 앞둔 경주시 "숙박 바가지요금 엄정 조치"
- 큰 사과, 특상-중하품 가격차 '역대 최대'
- LG전자, 美대기분야 국제숙련도 평가서 4년 연속 최우수 인증
- 올해 9월까지 분양 물량 14여만가구…분양 절벽 '우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미애 의원 “mz 해양경찰, 5년도 못 버티고 떠나”. . .해양경찰 조직문화 개선 시급
- 2김위상 의원 “천연기념물까지 쾅! ‘버드스트라이크’ 5년 새 2배 늘어”
- 3김승수 의원 “세계는 한복에 주목…정부 지원은 여전히 부족”
- 4차규근 의원 “최근 3년새 SNS 마켓업 수입금액 2배 이상 증가,30대 가장 많아”
- 5차규근 의원 “게임 아이템 거래 시장, 5년간 3조원 이상 거래됐다”
- 6강대식 의원 "가짜 원산지 축산물ㆍ중국 김치...군 급식 이대로 괜찮나"
- 7대구대-라온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발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8성형·피부과 5년간 20% 급증…소아청소년과 2% 감소
- 9SNS마켓, 여성·30대 주도…"2년간 3배 성장"
- 10전기차 고객 10명 중 6명은 3040…20대 구매 증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