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보전관리 업무에 국토위성영상 활용
국립공원공단-국토지리정보원 업무협약 체결

[서울경제TV 강원=강원순 기자] 국립공원공단(공단)과 국토지리정보원(정보원)은 21일, 공단 본사(강원 원주시)에서 국립공원 보전‧관리 강화를 위한 공간정보 협력확대를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가 보호지역의 보전․관리에 있어 국가공간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협약식에는 공단 송형근 이사장과 정보원 조우석 원장이 참석했다.
공단은 정보원에서 제공하는 국토위성 1호가 촬영한 위성영상 등 고품질의 공간정보를 자연자원조사, 재난위험 안전관리, 기후위기 대응 등을 위해 공단에서 추진 중인 각종 연구 사업 및 보전‧관리 업무에 활용할 계획이다.
공단은 지난 10일 본사에서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제2회 위성정보 활용 국토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산․학․연․관의 전문가들과 함께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토위성 1호의 국가 보호지역 산림 활용을 위한 주제발표 및 토론을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선정되어 위성영상을 활용해 국립공원에서 발생하는 불법산림훼손, 산사태와 같은 각종 위해요인을 신속하게 탐지하기 위한 사업을 수행해 오는 등 국립공원 보전․관리업무에 위성영상을 활용하고 있다.
국토위성영상은 0.5m급의 고해상도 영상으로, 국토위성센터에서 1m 수준의 고정밀 위치정확도를 갖도록 위성영상을 보정하여 제공하고 있어, 위성영상 활용기관에서 별도의 추가 처리 과정 없이 비전문가도 쉽게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공단은 이같은 고품질의 위성영상정보를 제공받아 향후 국립공원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변화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송형근 이사장은 “국토지리정보원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공원관리에 위성영상과 같은 고품질의 국가 공간정보를 적극 활용함으로서 국립공원의 보전가치를 높이는데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의회, '광복 80주년' 만인정신 계승·농촌 생활 편의 확대 촉구
- 남원시의회 "시민 의견 시정 반영해야…개선 촉구"
- 심덕섭 고창군수 “가을시즌 다양한 축제 성공개최로 도시활력도 높일 것”
- 고창군 “시민단체 성명, 군정 흠집내기 소설…사실관계 따질 것”
- 부산항만공사 "재난대응 안전훈련 올해도 우수"
- 제31회 원주국제걷기대회 개최
- [영덕군 소식] 김광열 영덕군수, 관내 축구 지도자들과 현장 소통
- [동정] 김성호 영덕군의 의장, 9월 제1차 정례 의원간담회 주재
- [부고] 이춘식씨(광산구청) 빙부상
- 부산 해운대구 "KTX-이음 정차역은 신해운대역으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배드민턴 전설 박주봉, 고향 임실서 치즈축제 체육대회 연다
- 2남원시의회, '광복 80주년' 만인정신 계승·농촌 생활 편의 확대 촉구
- 3남원시의회 "시민 의견 시정 반영해야…개선 촉구"
- 4심덕섭 고창군수 “가을시즌 다양한 축제 성공개최로 도시활력도 높일 것”
- 5고창군 “시민단체 성명, 군정 흠집내기 소설…사실관계 따질 것”
- 6부산항만공사 "재난대응 안전훈련 올해도 우수"
- 7베스트텍, 印 4개 대학과 MOU…푸네·벵갈루루 거점으로 글로벌 확장 가속
- 8바디프랜드, ‘퀀텀 AI뷰티캡슐’ IFA 2025 혁신상 수상
- 9제31회 원주국제걷기대회 개최
- 10LS, 강릉 가뭄 피해 복구 소방공무원 위해 커피차 운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