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주총서 ‘주주와의 대화’ 개최…"임원-주주 직접 소통"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SK이노베이션(SK이노)은 30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 수펙스홀에서 ‘제16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SK이노는 김준 부회장과 자회사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주와의 대화’를 처음 개최하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겠다는 강한 뜻을 전했다. 또한, 주주들과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등 소통에 나섰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김준 사내이사 선임, 김주연·이복희 사외이사 선임, 박진회 감사위원 선임 건이 주주들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김준 사내이사는 SK이노 대표이사 부임 이후 SK이노 계열의 카본 투 그린 전략을 이끌며 회사의 그린 포트폴리오 전환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재선임됐다.
SK이노는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사외이사를 한 명 더 증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김주연, 이복희 두 사외이사가 새로 선임됐다.
박진회 감사위원은 금융회사 CEO 경험을 바탕으로 리스크 관리 전반에 대한 조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도 원안대로 통과됐다.
정기주총 이후 김준 부회장과 지동섭 SK온 사장,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김양섭 SK이노 재무부문장은 ‘주주와의 대화’에 나섰다. SK이노가 주주총회 당일 주주와 경영 현안에 대해 소통하는 별도의 자리를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김 부회장과 경영진은 SK이노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핵심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핵심방안은 SK온 수익성 개선, 기존 탄소 발생 산업을 Green 사업으로 변화시키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시적 성과, 주주권익 보호를 위한 주주환원 정책 등이다.
김 부회장은 SK온 수익성 개선과 관련해 “SK온 뿐만 아니라 SK이노 계열사의 역량을 집중해 수율, 가동률 및 판가 개선, 그리고 구매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지동섭 SK온 사장은 “올해 SK온의 경영진은 수익성 개선, 자본 효율성 제고, 미래성장 기반 구축이라는 3가지 영역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수익성 개선 핵심 과제를 추진해 수익성 턴어라운드를 가시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린 트랜스포메이션과 관련해선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추진 중인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발표에 나섰다. 나 사장은 “화학적 재활용 공정을 한 곳에 모은 리사이클 클러스터를 2025년 가동 목표로 구축 중”이라며 “리사이클 소재 기업이 돼 SK이노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과 주주가치 상승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양섭 SK이노 재무부문장은 “SK온 IPO 시점에 SK이노와 SK온의 주식교환 추진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SK이노가 공개매수를 통해 자기주식을 취득하고(추후 소각) 그 대가로 SK온의 주식을 교부하는 방식이다.
김 부문장은 “주식교환 규모는 유동적이지만 SK이노 시가총액의 10% 수준을 고려중”이라고 덧붙였다. 2024, 2025사업연도 배당 가이드라인으로는 최소 주당 2,000원 수준의 현금배당안을 우선순위로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SK이노는 평가보상 시스템을 주가와 연계하는 등 기업가치와 경영활동을 연결한 ‘매니지먼트 시스템 2.0’로의 경영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앞으로 SK이노의 모든 경영활동은 기업가치를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실행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KT, 데이터 기업 ‘케플러’와 맞손…"AI 인텔리전스 강화"
- LS에코에너지, 본사 이전… "해저 케이블 사업 확대"
- 현대이지웰, 복지몰 업계 최초로 '전자금융업' 등록
- S-OIL, 화상 피해자 의료비·자립지원에 1억 5000만원 후원
- 삼성 '갤럭시탭S10 FE' 출시...판매가 69만원부터
- "주행부터 주차까지 지원" 팅크웨어, ‘아이나비 QXD9000 mini’ 출시
- HD현대오일뱅크, ‘오네 슈퍼레이스’ 7년 연속 연료 공급…고급휘발유 시장 대중화 선도
- 하리보, 롤링힐스 호텔과 ‘하리보 콘셉트룸’ 론칭
- "주주환원 최우선"…셀트리온, 자사주 1000억원 추가 매입 결정
- 한국토요타자동차, 시흥에 부품물류센터 신규 오픈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KT, 데이터 기업 ‘케플러’와 맞손…"AI 인텔리전스 강화"
- 2LS에코에너지, 본사 이전… "해저 케이블 사업 확대"
- 3작은 실천 큰 변화 ... 피스북과 미니피스가든 활동
- 4현대이지웰, 복지몰 업계 최초로 '전자금융업' 등록
- 5S-OIL, 화상 피해자 의료비·자립지원에 1억 5000만원 후원
- 6삼성 '갤럭시탭S10 FE' 출시...판매가 69만원부터
- 7"주행부터 주차까지 지원" 팅크웨어, ‘아이나비 QXD9000 mini’ 출시
- 8HD현대오일뱅크, ‘오네 슈퍼레이스’ 7년 연속 연료 공급…고급휘발유 시장 대중화 선도
- 9하리보, 롤링힐스 호텔과 ‘하리보 콘셉트룸’ 론칭
- 10KB증권 "HD현대중공업, 신규 수주 호조…목표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