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의원, "내수 진작 위한 'K-관광 활성화 방안 발표' 환영"
그간 코로나로 큰 어려움 겪은 여행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정부 대책 촉구 노력이 결실
중소여행업계에 대한 대출이자 보전 및 상환 유예 등 추가대책도 절실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K-관광 활성화 방안이 발표됐다.
정부는 지난 3월 29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5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K-관광 활성화 대책을 포함한‘내수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내수활성화 대책’에는 ▲22개국 대상으로 K-ETA 한시 면제 ▲내 나라 여행 박람회·드림콘서트 등 메가이벤트 개최 ▲지역축제 전방위 지원 및 지역관광콘텐츠 확충 ▲K-pop·먹거리·의료·쇼핑·뷰티 등 즐길거리 업그레이드 등의 관광 활성화 대책을 담았다.
김승수 의원 (국민의힘·대구북구을)은 이번 K-관광 활성화 대책에 대해 “그간 무너진 관광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의정활동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면서도, “진정한 K-관광의 부활을 위해서는 정부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승수 의원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관광업계 지원을 위해 관광사업자의 재정 및 융자지원 등 신속지원 규정을 담은 ‘K관광재도약법(관광기본법 전부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질의를 통해 K-ETA 제도 개편, 여행사 손실보상금 지원, 국내 관광객 유치 활성화 및 지역 중소여행사 지원 방안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여행업계 생존권 보호의 최일선에 의정 활동을 해온 김승수 의원은 대한중소여행사연대, 한국여행협회로부터 그간의 노고에 대한 감사패를 수여받기도 했다.
여행업은 코로나 관련 손실보상금 지급 대상에 제외되었을 뿐 아니라, 경영난으로 대출을 받은 여행사들이 급등한 금리로 인한 상환 부담에 시달리고 있어 추가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승수 의원이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중소 여행사 피해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년 8조 6271억원에 달했던 여행업계 매출액은 2020년 4353억원으로 코로나로 인해 불과 1년 만에 95%가 감소했다.
2021년에는 전년 대비 6.2%가 감소한 4085억원 매출액을 기록했다.
여행업 종사자 수도 코로나 발생 2년 만에 거의 반 토막 수준으로 감소했다. 2019년 여행업 종사자 수는 10만 3311명에 이르렀으나, 2021년에는 5만 6009명으로 2년 만에 절반가량 (4만 7,302명)의 종사자가 여행사를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수 의원은 “중소 관광업계에 대한 대출이자 보전, 상환 유예 제도 도입 등 추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여행사(OTA)와 중소여행사의 상생모델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관광청 설치나 관광비서관 부활 등 관광정책의 중심을 잡고 강하게 추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며”“하루빨리 K-관광이 정상궤도에 올라, 대한민국이 관광대국으로 우뚝 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원주천댐, 담수 가능한가?....원주시 “환경부 협의 후 추진 검토”
- 하남시, 시각화·콘텐츠 협업으로 K-컬처 도시 도약
- 전남도, 도민과 광복 80년 다큐영화 '독립군' 관람
- 수원시, 시민체감정책 의회와 함께 공동선언 추진
- 안성시, 국정과제와 함께 시정 브리핑 가져
- 인천 영종, 공항 품었지만 삶의 질 제자리
- 김포 사우동, 뉴빌리지 사업 본격화..."노후 주거지 탈바꿈"
- 민화 속 따뜻한 나눔…김종숙 작가, 가덕마을 전시관 초대전 개최
- “영천 농식품, 세계로”. . .영천시, 농식품 수출 활성화 간담회 개최
- 의왕시, 출퇴근 전용 프리미엄버스 운행 시작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500일 기념 3종 이벤트 진행
- 2CJ, 올리브영 매출 성장 기대…목표가↑-대신
- 3샘플창고, '대형 메가샘플'로 자재 선택 새로운 기준 제시
- 4커넥트밸류, AI 기반 모듈형 직무교육 플랫폼 개발 본격화
- 5"휴머노이드 로봇 성장기…아이텍, 반도체 칩 테스트 SW 설계력 주목"
- 6메빅스, 에버랜드 가을 축제 '프르젝션 맵핑 파트너'로 참여
- 7신라면세점, 보이그룹 엔싸인 모델 발탁…MZ세대 공략
- 8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양산 체제 구축
- 9LS일렉트릭, 2025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 10산업부, 전력망 중앙·지방 협의체 첫 회의…"경제 성장 대동맥 구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