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도시 광주' 월요대화
강기정 시장 "광주교육 추동할 거버넌스 구성할 것"
대학·교육부‧산학협력기관 등 전문가 교육 혁신 논의
[광주=신홍관 기자] 강기정 광주시장의 26번째 월요대화가 지난 17일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이자리에서는 대학교수, 교육부 및 산학협력기관 관계자 등과 ‘모두가 성장하는 교육도시 광주’를 주제로 지방대학 활성화, 시민교육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대화에는 강 시장을 비롯해 박구용 전남대·시민자유대학 교수, 정원규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 김요수 광주연합기술지주 대표, 광주시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김순옥 여성가족교육국장‧황철호 정책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는 ‘오늘 광주의 교육, 내일 광주의 삶’이라는 주제발제를 통해 지방정부의 교육부문 위상 변화, 지방교육자치를 이끌어갈 거버넌스 역할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광주교육 대전환을 위해 ▲광주형 기초학문연구센터 구축 ▲교육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및 ‘글로컬대학’ 사업 관련 협의체 구성 ▲시민교육과 평생교육의 구조 전환 ▲공무원 교육 혁신 등을 제안했다.
박 교수는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소(CNRS)가 기초학문 연구를 통해 경제 활성화를 이끈 것처럼 광주도 인재양성, 평생교육 관리 등을 통틀어 할 수 있는 ‘광주형 CNRS’를 고민해보면 어떨까 한다”며 “광주시가 교육문제에서 선도적으로 나선다면 교육부 사업 유치도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이어 윤소영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과장은 ‘지역혁신 중심의 대학 지원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 혁신과 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 등을 역설했다.
윤 과장은 “지적자산의 집합체인 대학과 지역, 지자체가 수평적 협력을 한다면 지역발전을 이끌 핵심 엔진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광주는 ‘문화도시’라는 특성을 갖고 있는 만큼 다른 지역이 하지 않는 인문학 육성 등을 통해 경쟁력을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과장은 “라이즈(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에서 대학을 육성할 때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지자체에서는 지역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부서와 기관을 지정·운영하고, 지역대학은 특성화 모델을 만들어 지역 대학 간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고 조언했다.
김요수 광주연합기술지주 대표는 “젊은층의 유출을 막고 지역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해 재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개입하고 가르치는 ‘인큐베이팅 교육’이 필요하다”며 “지자체 안에 대학, 시민, 교육의 방향과 예산, 미래를 설계하는 등 다른 시도에서는 아직까지 시도해보지 않은 정책을 추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원규 서울대 사회교육과 교수는 ‘콘텐츠의 측면에서 생각해 본 광주 시민교육’을 주제로 발제에 나섰다. 정 교수는 “시민교육은 시민활동에 관심있는 사람의 역량, 기능, 실효성, 보람을 높일 수 있는 맞춤형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특히 광주는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역사를 갖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한 글로컬교육을 추진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 토론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스스로 역량이 강화됐다는 만족을 느낄 수 있다면, 그 자체로도 긍정적인 시민교육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역대학과 힘을 모아 지역발전을 추동하는 엔진 역할을 할 혁신위원회 또는 거버넌스를 구성하겠다”며 “시민교육은 불필요한 교육은 중단하고 꼭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마련하고, 공무원교육원은 창의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대화가 대학, 시민, 공무원교육의 체계를 다시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정부 합동추모식…우리가 함께 기억하겠습니다
- 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 광주시 교육청, 제주항공 참사 학생 유가족에 ‘SOS 지원금’ 지급
- 박광영 시인, ‘산티아고, 햇빛과 바람과 환대의 길을 가다’ 여행 에세이 펴내
- 2025년도 주요업무보고 등 제255회 원주시의회(임시회) 개회
- 정계·금융계·학계·기관 전문가 대거 참석, 외환시스템 개혁 토론회 ‘눈길’
- 파주시 “100만 자족도시 신속 진입 목표”
- 경기도 “팹리스 산업, 미래 먹거리로”…토크쇼 개최
- 인천시, 수도권매립지에 테마파크 조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설 앞두고 배추·무 가격 급등…정부, 유통실태 점검 나선다
- 2‘최장 9일’ 설연휴, 환율부담에 국내여행 증가세
- 3작년 네이버 연매출 10조원 이상 '역대 최고치' 전망
- 4"정치적 혼란 길어지면 한국 경제 성장률 1%대 고착"
- 5尹 대통령 지지자 서울서부지법 난입 사태 40여건 부상 신고 접수…경찰관 5명 중상
- 6SKT, 설 전 파트너사에 1,230억원 대금 조기 지급
- 7경찰청 "일부 尹 지지자 서부지법 폭력난동, 엄정 대응"
- 8경찰, 尹 구속영장 발부한 차은경 서부지법 부장판사 신변 보호
- 9수술대 오르는 은행권 '가산금리'…보험료·출연료 제외될 가능성
- 10정·재계 인사들, 트럼프 취임식 참석 위해 방미길 올라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