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성지 의령군, ‘홍의장군축제’ 개최
의령군, ‘홍의장군축제’ 개최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경남 의령군은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 장군이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령군은 이러한 의병 콘셉트를 활용한 ‘홍의장군축제’를 열어 관광자원화 전략으로 삼겠다는 전략인데요. 이은상 기자가 축제 준비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의령=이은상기자] 임진왜란 당시 붉은 옷에 백마를 타고 나타나 일본군을 무찔러 홍의장군이라 불렸던 곽재우 장군.
의령군은 곽재우 장군이 위기에 빠진 나라를 구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켰던 곳으로, 의병의 성지로 불립니다.
의령군은 이러한 의병 정신을 기리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관광자원화 전략으로, 오는 20일 ‘홍의장군축제’를 마련했습니다.
지난 12일 의병탑 앞에서 열린 의병 출정식에서는 이번 축제 성공을 기원하는 다양한 퍼포먼스가 펼쳐졌습니다.
[인터뷰] 오태완 의령군수
“의병 정신이 과거의 역사가 아니라 지금 현재 대한민국의 시대정신으로, 의병의 새로운 가치로 전파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축제의 백미는 ‘의령큰줄’ 행사. 지역민이 두 갈래로 나뉘어 줄다리기를 하는 건데, 큰 줄은 화합과 단결을 상징합니다.
길이 251m, 둘레 6m, 무게 54.5t. ‘세계에서 제일 큰 줄’로 기네스북에 기록된 의령큰줄은 지난 2005년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최명웅 의령큰줄땡기기보존회장
“이 줄을 만든 것이 근 20년에서 30년 정도 됐을 겁니다. 군민의 화합을 위해서 이렇게 줄을 만들고…”
‘다시 타오르는 붉은 함성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에는 의병출정 퍼레이드와 의병 체험 활동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될 계획입니다.
서울경제TV 영남 이은상입니다. /dandibodo@sedaily.com
[영상취재‧편집 이승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임미애 의원,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당선
- 수성구, 주민참여형 축제 ‘2025 수성못페스티벌’ 성료
- 차규근 의원 "최근 5년 새 한국은행 명절 전 화폐교환, 올해 설날이 가장 많아"
- [백상] 이상일 용인시장, 반도체 초대형 프로젝트...502조 원 투자
- 전남대, 글로컬대학30 최종 선정…AI 대전환 선도
- 빛과 감성의 가을밤 ‘2025 힐링필링 포항철길숲야행’ 성료, 8만 명 몰려
- 경주시, '신라의 빛과 흥, 세계와 어우러지다'. . .제52회 신라문화제 개막
- 국회, ‘경주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 결의안’ 만장일치 통과
- 영천시가족센터, ‘영천가족사랑축제’ 성황리 개최
- 포항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긴급 대책회의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비플로우, ‘바벨라토르 소외돕기 턱걸이 대회’ 공식 후원
- 2LG유플러스, 소상공인 대상 가을 맞이 ‘다다익선’ 이벤트
- 3DB손보, 美포테그라 인수에도 주주환원 양호…목표가 유지-NH
- 4쟈뎅, 제주산 유기농 말차 담은 ‘까페모리 말차라떼 6종’ 출시
- 5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2년만에 매출 5700억 돌파
- 6현대로템, '2025 지속가능경영품질대상' 수상
- 7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 실시
- 8따꼬, ‘소외계층 나눔 프로젝트 울산시 턱걸이 왕중왕전’ 행사
- 9기아 정성만 이사, '바벨라토르 왕중왕전' 후원·참가
- 10"국제선 최대 20% 할인"…아시아나항공, '국군의 날' 프로모션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