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독일 시스템 반도체 산업 현주소'와 '우리 기업 진출 방향' 제시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코트라(KOTRA)는 격화하는 글로벌 반도체 경쟁 속 독일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모색을 위해 27일 ‘독일 시스템 반도체 산업 현황과 시장 진출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코트라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등 독일 소재 3개 무역관에서 감지된 현지 동향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독일 시스템 반도체 산업을 육성 정책, 시장 동향 등으로 나눠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을 살펴봤다.
코로나19,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으로 공급망 재편을 경험한 각국은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 확보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유럽연합(EU) 또한 반도체법(European Chips Act) 입법 활동 등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경쟁에 합류했으며, EU 최대 경제국인 독일은 EU와 적극적으로 공조하며,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AI, 자율주행 등 차세대 유망분야의 후방산업인 시스템 반도체 산업이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독일은 전방산업과의 융합, 적극적 기술 개발 및 산·학·연 간 협력, EU와의 공조를 통한 투자유치 활동을 통해 시스템 반도체 핵심국가로 도약하고 있다.
우선, 독일 시스템 반도체 시장은 자동차 및 에너지산업 등 자국의 탄탄한 전방산업과 융합하고 있는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해당 산업군의 산·학·연 간 유기적 협력이 반도체 산업단지 ‘실리콘 작소니’(Silicon Saxony) 등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또한, 독일 정부는 EU 차원의 반도체 산업 지원 프로젝트와 연계한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해 인텔(Intel)의 현지 투자를 이끌어내는 등 유럽 시스템 반도체 산업 가치사슬의 중심축으로 거듭나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현지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인텔, 인피니언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독일 현지 프로젝트를 활용한 협력기회 발굴, 독일 정부의 투자 인센티브를 활용한 현지 진출 및 독일 산·학·연과 연계한 R&D 협력을 통해 현지 진출거점 구축 모색, 전방산업(미래차, ICT, 전력 및 에너지)과 반도체 소재·부품 등 세부 시장별 맞춤형 진출전략 수립을 진출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코트라는 이번 보고서에서 도출된 진출방안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올해 10월 독일 뮌헨에서 ‘독일 차량 반도체 컨퍼런스 및 GP 수출상담회(가칭)’를 개최할 예정이다.
실리콘 작소니와의 협업으로 진행될 컨퍼런스와 상담회를 통해 우리 기업 10개사와 독일 등 유럽기업 20개사 간 협업전략이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김현철 코트라 유럽지역본부장은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에 따라, 독일은 EU와 긴밀한 공조로 자국 내 시스템 반도체 역량 강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의 독일 시장진출과 현지 기업 등과의 협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코트라 해외경제정보드림-해외시장뉴스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물산, 카타르서 4조 규모 플랜트 수주
- LH, 분양전환형 든든전세주택 경쟁률 '40대 1' 기록
- 현대오토에버, 대화형 업무 지원 AI 'H Chat' 개발
- 기아, ‘더 뉴 EV6 GT’ 계약 개시…고성능 기술 집약체
- 아시아나항공 "제주노선에 마일리지 항공권 공급"…유상좌석과 동일
- CJ바이오,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논문 국제 학술지 등재
- 애경케미칼, 취약계층 지원으로 '행복한 동행' 지속한다
- SK바이오팜, 美 뇌전증학회 심포지엄 개최
- 에어프레미아 승객 "제시간 출발·넓은 기내환경 만족도 높아"
- “여행 중 두꺼운 외투 보관해드려요” 대한항공, 내달 코트룸 서비스 재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구시, 대구음식산업·커피&카페박람회 동시 개최
- 2경북도, 필리핀 경북우수상품전 운영...경제한류 확대에 나서
- 3영덕군, 태양광 LED 기초번호판 설치
- 4경북도,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임시허가 전환
- 5김위상 의원, 지반침하 대응 위한 ‘노후 상·하수도 관로 정비 추진방향’ 토론회 개최
- 6우리銀, 5조원 규모 카타르 담수·발전 플랜트 금융주선 참여
- 7부산시, 범어사와 협약 맺고 '금정산국립공원 지정' 본격 추진
- 8우리금융 자추위,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군 6명으로 압축
- 9삼성물산, 카타르서 4조 규모 플랜트 수주
- 10LH, 분양전환형 든든전세주택 경쟁률 '40대 1' 기록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