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R&D 경영 40년…“혁신적 R&D 경영으로 글로벌 기업 성장”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에너지 기업 SK이노베이션(SK이노)이 정유회사에서 시작해 종합에너지를 넘어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리더십이 이끈 R&D경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경영 전문가인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이지환 카이스트 경영학과 교수가 ‘SK이노베이션의 40년 R&D 경영’을 공동으로 분석한 결과, 두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 28일 오후 SK서린빌딩 3층 수펙스홀에서 컨퍼런스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 SK식 R&D경영이 국내 정유사를 글로벌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
교수들은 이날 발표에서 국내 정유회사를 종합에너지 기업을 넘어 글로벌 수준의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시킨 것은 강력한 리더십의 혁신적인 R&D 경영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R&D 경영이 단기적으로는 원유의 안정적이 공급원이 없는 SK이노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정유기업 경쟁력을 갖게 했을 뿐 아니라,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정유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확보한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학, 바이오 및 윤활기유, 분리막, 배터리 등 현재 SK이노 계열의 핵심 사업을 개발하고 사업화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고, 이를 기반으로 독립경영까지 가능하게 되었다며, 이 같은 연구개발은 SK이노베이션만의 독특한 R&D 경영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이 같은 경쟁력이 SK이노를 미래형 그린에너지와 소재 기업으로 대 전환하는데 결정적인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었다며, 현재 강력하게 추진중인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방향의 파이낸셜 스토리 완성은 물론 미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 SK이노만의 R&D경영, ‘SKinnoWay R&BD - 4E혁신모델’이 완성
SK이노의 R&D 경영 40년을 분석한 교수들은 SK이노만의 독특한 R&D 경영 모델인 ‘SKinnoWay R&BD’를 도출하고 이를 4E, 즉 Entrepreneurship(경영철학과 도전), Exploitation(기존사업 경쟁력 강화), Exploration(미래형 신사업개발) 및 Expertise (기술역량) 등으로 만들어진 혁신모델을 제시했다.
교수들은 SK이노 R&D를 분석한 결과 제품 품질, 원가 경쟁력 강화, 공정개선 및 최적화, 촉매·합성·분석등의 공통역량 축적 등에서 뛰어나고, 사업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R&BD 구조를 갖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적 우위라고 강조했다.
배터리, 분리막, 윤활기유, 넥슬렌, 신약개발(지금의 바이오사업) 등이 이 구조의 대표적인 사업들로, 현재 SK이노와 SK그룹의 중요한 기업가치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이 구조는 국내 에너지기업으로서는 최초로 기술연구소 시스템을 갖춘 SK이노의 R&D가 새로운 기업가치를 창출하는데 성공할 수 있는 요인으로 제시한 차별적 우위 1번이다.
교수들은 SK이노의 R&BD 경영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로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R&D를 이끌어가는 강력한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최종현 선대회장이 유공인수 직후 R&D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1982년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의 전환 선언에 이어 1983년 기술개발연구소를 설립한 것을 예로 제시했다. SK이노의 R&D 경영 40주년은 이를 기점으로 산정한 것이다.
또한 교수들은 최태원 회장이 ‘석유에너지에서는 못했지만, 그린 에너지에서는 글로벌 톱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R&D경영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장시간 투자를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은 대를 이어서 일관성 있게 진행됐고, 선대회장 때 시작된 배터리 사업(1983년), 바이오 사업(1989년)을 최태원 회장이 이끌어 현재 SK그룹의 핵심 미래사업인 BBC(배터리, 바이오, Chip-반도체)를 완성해 주었다고 말했다.
또 SK이노는 R&D가 전사 성장의 핵심이 돼야 한다며, 회사 경영법이자 기업문화인 SKMS와 수펙스추구법에 MPR 운영법을 적시하고, 이를 기업경영에 강력하게 반영함으로써 R&D가 항상 핵심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MPR은 Marketing(영업), Production(생산) 및 R(R&D)를 일컫는 용어로, R&D가 생산과 영업과 늘 함께 움직여서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 1989년 만들어진 SK만의 독특한 경영법이다. 이 경영법은 1995년 MPR/S/T(MPR, S-Staff, T-Top), 즉 지원부서와 최고경영층이 혼연일체가 되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진화했다.
◇ R&D경영은 ‘New SK이노베이션의 미래가치 창출’ 핵심역할 할 것
교수들은 분석을 마무리하며 SK이노베이션은 New Identity인 ‘Green Energy & Materials Company’ 완성을 위한 핵심 실행 방안으로 R&BD 경영 강화를 선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는 그동안 축적한 기술 및 사업화 역량과 경험에 기반한 전략적 방향성으로 풀이되고 이를 실질적으로 견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 조직 운영 시스템, 문화 혁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래형 그린 에너지와 소재 사업의 경우 글로벌 협력이 그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SK이노베이션 R&D가 갖고 있는 R&BD 역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미국 첨단기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한 것은 이미 그 역할을 시작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SK이노의 미국 R&D거점 확보는 1989년 미 동부 바이오 사업 R&D거점 이후 두번째이다.
또한 SK이노는 이미 지난 2021년부터 기술혁신연구원을 환경과학기술원으로 명칭을 바꾸고, SK이노 계열 연구인력을 대폭 확충해 2016년말대비 3배 수준인 약 1,800명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과학기술원의 기술전략그룹을 전사 포트폴리오 부문 조직과 연결하는 조직을 구성해 전사적인 신규 사업 개발역량을 확충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 냈다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를 주관한 송재용, 이지환 교수팀은 “SK이노가 지난 40년의 R&D 경영 통해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고 성장해 온 것을 넘어, 새로운 40년은 고유의 새로운 정체성 창출하며 미래 기업가치 증진시킬 것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성준 SK이노 환경과학기술원장은 “이번 프로젝트 결과로 R&D경영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가 계속 커져 왔음이 확인된 만큼, 혁신적 R&D 추진 및 지속적인 제도·시스템·문화 혁신을 통해 ‘All time Net Zero’ 완성하면서 그린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 "국방시설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에너지공단-국방시설본부 '맞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2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3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4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5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6“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7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8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9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 10‘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