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성화, 금수강산의 시작점 '해남'서 첫 불꽃 타올라
18일 땅끝 맴섬광장서 채화…대회 성공개최 분위기 고조
나로도 이어 강화 마나산 등 공식 채화 10월10일부터 봉송
[무안=김준원 기자] 오는 10월과 11월 전남서 열리는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의 첫 번째 성화를 18일 금수강산의 시작점인 해남 땅끝에서 특별 채화했다.
해남 땅끝 맴섬광장에서 진행된 특별 채화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명현관 해남군수, 김석순 해남군의회의장, 송진호 전남도체육회장, 박정현 전남도장애인체육회 상임부회장과 도민 5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지사가 18일 오전 해남군 송지면 땅끝 맴섬광장에서 열린 제104회 전국체전과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 성공 개최를 위한 성화 특별채화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전남도]
식전 행사로 도민이 참여하는 체전 성공 기원 소망 벽돌 쌓기, 농악단의 길놀이 공연과 탈춤 등 축하 공연이 진행됐으며, 전남도체육회장의 제례로 본격적인 행사 시작을 알렸다.
공식행사에서는 김영록 지사와 명현관 군수의 기념 축사 후 칠선녀 선녀무가 펼쳐졌다.
이어 김영록 지사가 채화 선포문을 낭독하고, 채화경을 이용해 칠선녀가 채화한 성화를 건네받아 22개 시군을 상징하는 22걸음을 걸어 구령대에 올라 성화봉을 들어올리는 퍼포먼스로 전국체전 불꽃의 시작을 알렸다.
채화된 성화는 안전램프로 옮겨져 오는 10월 10일에 있을 성화봉송 행사 전까지 전남도청에 보관된다.
전남도는 오는 21일 대한민국의 미래 과학을 상징하는 고흥 나로우주센터 일원에서 두 번째 특별채화 행사를 하고, 세계로 뻗어가는 전남의 저력과 위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릴 계획이다. 공식 성화는 10월 3일 강화도 마니산과 목포시 북항 노을공원에서 각각 채화돼 전남도청에 안치된다.
성화 봉송 주자는 지난 6월 시군 추천과 공모를 거쳐 685명이 확정됐다. 전국체전과 전국장애인체전의 성화를 동시에 봉송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화합 축제로서 그 의미를 더하게 된다.
또한 10월 10일 도청 만남의광장에서 특별채화 성화와 공식채화 성화의 합화식을 한 후 도내 22개 시군 147구간을 4일간 순회 봉송한다. 이어 13일 전국체전 주 경기장인 목포종합경기장으로 입성해 성화대 최종 점화를 통해 대회 본격 시작을 알리는 불꽃으로 타오를 예정이다.
전국장애인체전 성화는 개회식인 11월 3일 전남도청에 보관된 성화가 목포종합경기장으로 이송돼 성화대 불을 밝히게 된다.
김영록 지사는 “한반도 희망의 시작이자 땅끝인 해남에서 통합과 화합을 상징하는 체전 성화 채화는 전남에서 15년 만에 다시 열리는 매우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성화가 마지막 불꽃을 다하는 그날까지 도민 모두가 체전 성공 개최를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kim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기장군, 관내 공중화장실 '음성 인식 양방향비상벨' 설치 확대
- 부산도시공사, '2024 한국에너지대상' 산업부 장관 표창
- 이천시 “분수대오거리, 시민 위한 새 광장으로”
- 경기평택항만공사, 평택·당진항 액체부두...업무협약
- 보훈공단, 원주시 보훈회관 방문해 ‘찾아가는 맞춤형 사업설명회’ 개최
- 강원랜드, 제2카지노 영업장 본격 조성
- 국립공원공단, 2024년 '언어폭력 없는 기업' 인증
- 원주시, 기업도시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추진
- 강원랜드, 중국대사관과 손 잡고 유커 취향 저격 나선다
- 코리아둘레길 전구간 개통 기념, 릴레이 레이스‘해파랑700K’전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기장군, 관내 공중화장실 '음성 인식 양방향비상벨' 설치 확대
- 2부산도시공사, '2024 한국에너지대상' 산업부 장관 표창
- 3이천시 “분수대오거리, 시민 위한 새 광장으로”
- 4현대차그룹, ‘웨어러블 로봇’ 공개…19조 시장 공략
- 5주주 우롱하는 '올빼미 공시'에 개미 분통
- 6유류세 인하조치, 내년 2월말까지 추가 연장
- 7한미사이언스 이사회 정원 확대 무산…‘5대 5’ 동률
- 8EU 경쟁당국,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 최종 승인
- 9경기평택항만공사, 평택·당진항 액체부두...업무협약
- 10양종희號 본격 행보 신호탄…비은행 대표, 차기 행장 후보
댓글
(0) 로그아웃